덴마크 거대 경제사절단 방한 …산업 , 노조, 소방, 교육 등 총망라
상태바
덴마크 거대 경제사절단 방한 …산업 , 노조, 소방, 교육 등 총망라
  • 윤경숙 선임기자
  • 승인 2016.10.19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덴마크 정상회담 ,녹생성장 동맹 회의 ,인어동상설치등
▲ 토마스 리만 주한 덴마크대사(사진 오른쪽 중앙)는 18일 대사관저에서 23일 ~ 26일 방한 라스 뢰케라스무센 덴마크 총리가 이끄는 경제 사절단의 국내 행적에 대해 출입기자들에 사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리아포스트 윤경숙 선임기자]오는 23일 ~26일 까지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 한-덴마크 정상회담이 예정된 덴마크 총리( 라스 뢰케라스무센(Lar Løkke Rasmussen)가  산업 , 농협, 노조, 소방, 교육 , 패션( 모피)등  여러분야의 경제사절단을 거느리고 방한할 계획이어서 국내의 관련 산업분야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토마스 리만 주한 덴마크대사는 18일 대사관저에서 오는 26일 열리는 한-덴마크 정상회담과 또 거대 경제사절단들의 국내 행적에 대해 출입기자들에게 사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 라스 뢰케라스무센 총리는 이번엔 오직 한국만 방문하고 귀국한다”며 “이번 방한은 지난 2011년에 맺은 양국의 전략적 동반 관계 확인과 함께 신재생 에너지등의 기술이 포함된 녹색성장동맹 ( 2011년 맺은 동맹)에 대한 지속 증진 도모 등이 포함되어있다”고 설명 했다.

뢰케라스무센 총리가 이끄는 경제사절단의 행적중 눈에 띄는 것은  프랭크 옌센(Frank Jensen) 코펜하겐시장  여의도 한강공원  인어공주 동상설치 이다.

옌센 시장은  지난 12일 덴마크 코펜하겐 시청을 방문한 박원순 서울시장과  양 도시 기념 상징물 교환과 기후환경 분야 공무원 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협력에 관한 우호협약 MOU 를 체결한 바 있다. 

이때 각 도시 상징 대표 기념상징물(인어공주 동상, 광화문 동상)을 상호 교환키로  합의해 오는 25일 여의도 한강공원에 인어공주 동상 제막식이 진행된다. 

이번 경제 사절단에는 노조 단체도 포함되어 있다. 덴마크 산업노조중앙협회 ( CEO, 클라우스 얀센 )로  1912년 ’CO-Metal’이란 이름으로 3개 노동조합 간의 협회로 처음 설립되어 현재 제철업과 금속산업 노동조합협회인 CO-Industry로 재탄생한 곳이다.

덴마크 소방 안전기술협회도 방한 한다.(CEO: 예스퍼 딧레브 ) 덴마크와 외국 기업들에게 최고의 소방 및 안전 기술을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 소방, 안전, 기술의 서비스도 제공하는 곳이다. 

제 6 차 한-덴마크 녹생성장 동맹 회의를 위해  세계 66개국에 4만 3000기 이상의 풍력터빈을 설치해 연간 9500만 MW/h의 전력을 생산하는 베스타스 (신재생 에너지CFO: 크리스 뷰페이)와 지멘스 덴마크 ( 신재생 에너지)기업이 참석해 26일 에너지 사업 연구 협력, 투자를 위한 컨퍼런스를  진행 한다.
 
교육계도 대거포함된다. 코펜하겐 대학교, 덴마크 공과대학교,코펜하겐대학병원 코펜하겐 비즈니스 스쿨 등이다. 이중  코펜하겐대학교와 코펜하겐비즈니스학교는 25일 연세대학교와 함께 7일간 학생기업가정신세미나 (entrepreneurship seminar)도 개최한다. 

경제 사절단중 단체로는  덴마크 수출신용기관( CEO  아넷트 이버하드  ),10,000 개 기업이 가입된 덴마크산업연맹 (DI, 토마스 부스트룹  ) 덴마크 농업식품의회 (CEO: 카렌 헤커룹  )덴마크 제약산업협회(LIF, CEO: 이다 소피에 얀센 )등이다.  

제약 의료 업계도 상당수 참가한다. 메압코 A/S, 룬드벡 ,노보 노디스크제약(주) ,CMC 바이올로직스 글로벌 의료전문기업인  Marketing Vice President (일본&한국) 등이다.  식품은 베가 살몬, HK스캔 덴마크, KMC (식재료 ) 등이다.

단일 기업으로 코펜하겐 퍼 (  모피 ,CEO: 예스퍼 우거호으) 댄포스 (  엔지니어링 ) AVK 홀딩스 ( A/S, 배수와 가스분배망 부품 생산)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