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손' 중국, 해외기업 인수에도 사상 최고기록 경신
상태바
'큰손' 중국, 해외기업 인수에도 사상 최고기록 경신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6.10.2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형대 기자] '큰손' 중국이 해외기업을 사들이는 것에 힘을 모으고 있다.

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가는 중국이 올해 해외기업에 대한 인수합병(M&A) 규모가 건수와 금액 모두에서 사상 최고기록을 경신했다고 21일 보도했다.

회계·경영 컨설팅 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올해 1∼3분기 해외 M&A 규모는 1천643억 달러(약 187조원)를 기록, 전년 동기와 비교해 200% 가까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의 해외 M&A 건수 역시 671건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2배로 늘어났다.

올해 3분기까지의 실적은 건수와 금액 모두에서 자국의 기존 기록을 모두 갈아치운 것이다.

상장사들이 전체 M&A의 56%를 차지한 가운데 민영기업이 국유기업의 5배에 달하는 449건의 M&A를 성사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금액 면에서도 민영기업이 국유기업을 처음으로 뛰어넘었다.

금융투자자들이 지난해보다 2배 가까이 많은 127건의 계약을 성사시켜 M&A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 사진=중국 해외 M&A 동향 관련 금융 지수.(연합뉴스 제공)

금액을 기준으로 한 10대 M&A 계약 가운데 9건이 유럽과 북미에 집중됐으며 이중 절반이 첨단기술과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M&A가 첨단기술을 보유한 서방의 유망기업들을 주로 겨냥하고 있는 셈이다.

중국의 해외 M&A 규모는 이미 올해 미국을 제치고 전 세계 1위로 올라섰다는 조사결과도 나온 바 있다.

금융시장 정보업체 딜로직은 이달 초 보고서를 통해 올해 1∼9월 중국의 해외 M&A 규모가 2008년 이후 줄곧 1위를 유지했던 미국을 처음으로 뛰어넘었다고 밝혔다.

이미 세계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른 차이나머니는 중국 정부의 쩌우추취(走出去·해외진출) 권장 전략에 힘입어 앞으로도 계속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