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주한 中총영사에 '불법조업 문제' 입장 전달
상태바
외교부, 주한 中총영사에 '불법조업 문제' 입장 전달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6.11.07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형대 기자] 외교부는 7일 오전 주한 중국대사관 인사에게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문제에 대한 우리측 입장을 재차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관계자는 "주한 중국대사관 총영사를 불러 최근 서해 조업질서 관련한 양국간 관심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면서 "특히 최근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언급 등에 대한 우리의 엄중한 입장을 전했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의 이날 조치는 최근 불법조업 중국어선의 폭력적 저항에 대한 우리 해경의 기관총 사용 등 강력 대응과 관련한 한중간 신경전을 일환으로 풀이된다.

이는 항의의 뜻을 담은 초치 형식으로 이뤄졌지만, 갈등수위 조절과 상황 관리를 위해 공세적 항의보다는 문제의 근원이 중국어선의 불법조업과 우리의 정당한 법 집행에 대한 중국 어선의 조직적·폭력적 도전에 있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국 해경은 1일 불법조업 중국어선 2척을 나포하는 과정에서 물리력을 동원해 집단 저항하던 다른 중국어선들을 향해 M60 기관총 600∼700발을 발사했으며, 화춘잉 대변인은 이튿날 브리핑에서 "폭력적 법 집행 행위"라고 주장하며 "강하게 불만을 표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우리 외교부는 2일 주한 중국대사관 총영사를 불러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이 계속되고 우리 해경의 단속에 대한 조직적, 폭력적 저항에 항의했으며, 중국도 4일 주중 한국대사관 공사 초치로 맞대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