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외교, 韓·中·日 주재 美대사들 동시 면담
상태바
윤병세 외교, 韓·中·日 주재 美대사들 동시 면담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6.11.07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민수 기자] 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한국과 중국, 일본에 주재하는 미국대사들을 동시 면담했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맥스 보커스 주중 미국대사, 캐럴라인 케네디 주일 미국대사는 이날 오후 3시15분께 외교부를 찾아 윤 장관을 예방했다.

윤 장관은 인사말에서 세 대사의 상주 지역을 염두에 둔 듯 베이징, 서울, 도쿄를 의미하는 '베세토'(BESETO)라는 단어를 소개하며 "이들 도시는 미국의 아시아 재균형 정책의 세 축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 사진=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한국과 중국, 일본에 주재하는 미국대사와 면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맥스 보커스 주중 미국대사(왼쪽부터), 캐럴라인 케네디 주일 미국대사, 윤 외교장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연합뉴스 제공)

이번 예방은 연례적으로 열리는 동북아지역 주재 미국 공관장회의를 계기로 이뤄졌다. 보커스 대사와 케네디 대사는 이번 회의 참석을 위해 최근 방한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굳건한 한미공조 필요성과 미국 측의 요청을 고려해 이번 면담이 이뤄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과 한중일 주재 미국대사와의 면담에서는 북핵 대응과 동북아 정세가 핵심 논의 주제로 다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북 제재 결의 및 한미 양국의 대북 독자제재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강력한 대북 제재·압박 기조를 재확인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 미 대통령 선거를 하루 앞둔 시점인 만큼 윤 장관과 미국대사들은 대선 이후 한미관계에 대한 전망도 나눌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미국대사들이 한국사회를 뒤흔들고 있는 '최순실 파문'에 대한 관심을 표명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