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제리 국경일 특집] 도화엔지니어링의 도약
상태바
[알제리 국경일 특집] 도화엔지니어링의 도약
  • 유희진 기자
  • 승인 2016.11.14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램 설계·시공 감리 프로젝트 추진으로 시장 개척

[코리아포스트 유희진 기자] 도화엔지니어링이 트램 설계 및 시공 감리 프로젝트 추진으로 알제리에서 새로운 도약을 하고있다.

알제리 법률 제도 체계는 유럽 (프랑스)의 영향을 받아 초기 진출 하는 외국 기업에게는 언어 문제와 함께 극복하기 어려운 진입 장벽임에도 불구하고, 도화엔지니어링의 알제리 지사는 설립 초기 부터 본사의 원칙에 따라 알제리 제도, 법, 관행을 철저히 파악하여 준수하고 있다.

이에 2011년 09월 01일 알제리 연락 사무소를 개설해 현재까지 트램 설계 및 시공 감리 프로젝트 3건(오랑 트램 1호선 연장 D구간, 오랑 트램 1호선 연장 A, B, C 구간, 안나바 트램 1호선)와 지하철 설계 프로젝트 1건 (알제 지하철 1호선 연장선 LOT 1구간), 지하철 토목시공감리 프로젝트 1건 (알제 지하철 1호선 연장선 LOT2 구간 시공감리)을 수주하여 트램웨이 설계 3건과 지하철 설계 1건은 완료하는 등 사업을 무리없이 진행하고 있다.

알제 지하철1호선 연장선 토목시공감리 프로젝트는 2016년 09월 01일 부터 진행 중이며,상기 트램 노선의 시공감리 프로젝트 3건은 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시공 발주 대기 중에 있으며, 이외에도 알제리의 수도인 알제시 고속철도 중앙역사 설계입찰, 알제리 베샤르 ~ 틴도프 간 (Bechar ~ Tindouf)간 노선길이 약950km에 해당하는 철도 설계 입찰 등 여러 입찰에 참여한 바 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한국과는 상이한 노동, 행정, 금융, 회계, 외국인법 등 현안 사항을 현지 전문가 발굴과 교육을 통해 모범적으로 해결해 나가며, 지난 5년 동안 알제리 노동부, 은행, 세무서, 사회 보장부 등과 단 한차례의 마찰 없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향후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수행할 경우에도 현지 업체와 전략적 제휴 및 알제리 현지인 행정직원, 엔지니어의 발굴/교육/채용으로 원가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강화, 현지인력 교육/훈련을 통한 기술 경쟁력 강화에 주안점을 두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수립하여 수익성 개선 및 리스크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 사진=알제메트로 LOT1-공항정거장 LOT 1 of Subway in Algier – Airport Station(도화엔지니어링 제공)

◇ 알제리에서의 도화엔지니어링의 노력

알제리는 OPEC 회원국으로 공공 사업 부문에서 전세계 엔지니어링 업체들과 시공업체들이 경쟁을 하고 있는 시장이며, 알제리 국토 개발 계획 (SNAT 2025, SNAT 2030)에 따라 알제리 정부는  주택, 교통, 수자원, 환경 분야의 중점 사업을 야심차게 추진하는 국가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불어권이라는 언어, 지형적 특성상 알제리 정부의 의지와 관계 없이 유럽 업체들이 시장을 점유해오고 있다.

알제리 공공사업 시장은 유럽 업체와 현지 업체들의 성장에 따라 경쟁이 치열해지고, 일반 토목 분야 프로젝트의 단가 하락이 시작되는 시점에 도화엔지니어링은 유럽 보다 가격 면에서 경쟁력 있고, 기술면에서 뒤지지 않는 고부가가치 분야 사업에 참여, 교통 인프라 (트램, 지하철, 철도)분야에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지사 설립 이후 세계적인 유럽 업체들과 경쟁을 통해 3개의 도시 교통 분야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수행하고 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알제리에서 도시교통, 철도, 고속철도, 수자원, 댐, 대수로, 항만, 도시계획 등의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며, 유가 회복 후 정체된 프로젝트의 재발주를 기다리고 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어떤 회사인가?

도화엔지니어링은 1957년 8월 15일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종합 엔지니어링 회사로써, 사업영역 전 분야에서 놀랄만한 성장을 거듭해 왔다.

임직원수는 1920명, 기술엔지니어는 1670명에 달하며, 주요 사업 분야로는 깨끗한 상수도 공급 및 수자원 네트워크 개발, 주요 도시 개발 사업, 고속철도, 일반철도 및 도시철도 사업, 주요 항만 시설 정비, 플랜트 사업, 국토개발 및 인프라 개발 사업 등에 참여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제 기적과 함께 해온 지난 59년의 남다른 노하우를 가지고, 국내 최초로 해외 사업을 수행했다.

세계 곳곳에 지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문화적 차이 및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설계, 현지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해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때문에, 전세계에서 인정을 받아 2016년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ENR The Top 150 Global Design Firm List에 121위로 등재 되었다.

국내 및 알제리, 베트남, 인도네시아, 이란, 방글라데시, 조지아, 네팔, 페루, 볼리비아 등 해외에서 7,000여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 사진=알제리 오랑 트램-페피니에 원형교차로 Tramway in Oran, Algeria-Roundabout Pépinière.(도화엔지니어링 제공)

◇도화엔지니어링의 알제리 진출 이유는?

알제리 경제는 주변 국가인 모로코, 튀니지와 같이 경공업이나, 관광 산업에 기반한 경제 개발을 하기 보다는, 자원을 바탕으로 한 중화학 개발 전략, 수입대체 전략을 채택하고, 경제 개발을 추진한 국가이다.

1995년 외환 위기 이후 사회주의적 개발전략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관광, 식품, 의약품 등 경공업, 자동차 조립, 전자제품 조립 등 수입대체 산업과 원유, 천연가스, 석유, 화학 등 원자재의 가공 후 수출산업으로 개발전략을 전환하고 있다.

수출촉진과 수입대체 산업의 개발을 위한 필요 기반이 부족하고, 장비산업, 산업 인프라 부분은 대규모의 투자가 필요하여 상당 기간 수입과 외국인 투자에 의존해 온 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알제리는 인프라 사업이 주변 국가 인 튀니지나 모로코에 비해 규모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현지 업체가 수행 가능한 분야 즉, 건축, 도로, 일반 철도 등을 제외하고, 한국의 기술력이 필요한 분야 즉, 도시교통, 고속철도, 트램, 지하철, 항만, 수자원 분야에 주안점을 두고 사업 영역을 확장 할 계획이다.

▲ 사진=알제리 오랑 트램-공항 정거장 Tramway in Oran, Algeria- Airport Station.(도화엔지니어링 제공)

◇도화엔지니어링 대표이사의 알제리에 대한 인상, 약력 및 국제 협력관

도화엔지니어링의 박승우 대표이사는 고려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1982년 도화엔지니어링에 입사한 후, 34년간 도화를 지킨 핵심 도화맨이다.

박승우 대표이사는1999년 도화엔지니어링의 계열회사인 ㈜건화에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2012년 도화엔지니어링의 총괄 대표이사로 취임한 후, 2016년 현재까지 도화엔지니어링을 이끌고 있다.

국내 토목엔지니어링 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2011년 2월 대통령 표창장을 수상하는 등 그 공로를 인정 받은 박승우 대표이사는 2012년 도화엔지니어링의 총괄 사장 취임 이후, 국내 경제 및 문화수준이 선진국 수준에 근접하면서 성숙기에 접어든 인프라 시장이 점진적으로 위축되는 토목엔지니어링 시장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활로 개척을 꾸준히 추진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 

또한 알제리는 북아프리카 대륙에서 자원이 풍부하고, 개발 여지가 많은 국가로서, 도화엔지니어링기술적 노하우가 분명 알제리 인프라 개발 및 산업 발전에 기여가 될 것으로 판단하여, 알제리 시장에 지대한 관심을 가져왔다.

따라서, 2011년 알제리에 지사를 개설하는 등, 도시 교통, 도시철도, 고속철도, 수자원, 댐, 대수로, 항만, 도시 계획 등 여러 사업분야의 확장을 위하여 지난5년간 지속적으로 알제리 사업에 투자해 왔다.

박승우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도화엔지니어링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동원하여 최선을 다해 알제리 국가 발전의 동반자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사진= 알제 메트로 공사 (EMA) 청장과 시공국장의 도화 방문 Visit of President and Infrastructure Director of EMA to Dohwa. (도화엔지니어링 제공)

◇도화엔지니어링 알제지 지사장의 약력

도화엔지니어링의 알제리 지사장은 한국 대학에서 무역과를 졸업, 1993년 프랑스 유학을 시작했다.

프랑스에서 국제 경제학 석사, 박사 준비, 박사를 마쳤고, 박사 학위 중 프랑스 문교부 산하 경제 연구소 (CNRS)에서 제 3세계 경제 (산업 경제)를 연구 했으며, 이 때 알제리, 모로코, 튀니지 등 마그레브 연구생들과 공동 연구 (알제리 경제와 환율, 모로코 경제와 실질 실효 환율)를 수행했다.

이 경험을 통해 학위 후 알제리에서 사회 생활을 시작하고 2011년 9월부터 현재까지 지사장을 역임하고 있다.

◇도화엔지니어링의 가치관은?

도화엔지니어링은 대한민국 최초의 종합 엔지니어링 컨설팅 회사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수많은 기술용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축척된 노하우를 갖고 있다.

또한 엔지니어링 시장의 특성 상, 건설 시공업 및 타 제조업과는 달리 회사에 속해 있는 개인의 전문기술에 의해 품질이 결정되는 만큼 인적자원이 최우선으로 중시되는데 전문성과 오랜 경험을 겸비한 기술 인력을 국내 최다 보유하고 있어 타 경쟁업체와 사업 수행능력에 차별화 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도화엔지니어링은 설립 당시 창립이념을 바탕으로 최고경영진부터 사원까지 합심하여 확정한 도화엔지니어링 만의 가치관을 갖고 있으며, 가치관은 미션(Mission), 비전(Vision), 핵심가치(Core Value)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로 미션(Mission)은 ‘자연과 사람을 생각합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미래를 창조합니다’ 이다.

미션(Mission)은 대한민국 최초이자 최고의 종합 엔지니어링 컨설팅 기업으로서 자연과 사람을 생각하는 환경친화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인류의 생활 환경을 개선하고 국가 발전의 근간이 되는 기반 시설을 설계하여 사람이 자연 속에서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보다 나은 미래를 창조하자는 의미를 갖고 있다.

두번째로 비전(Vision)은 ‘도화가 디자인한 세계, 인류가 꿈꾸는 세상- KOREA’s First to the World’s Best, The 2020 ENR Top Rank’ 이다.

비전(Vision)은 도화엔지니어링 모든 조직원이 미래에 이루고자 열망하는 회사의 모습으로써, 인류가 꿈꾸는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행복한 세상이 도화의 기술로 만들어 지며, 또 한번의 도약을 통해 2020년까지 국내 1위를 넘어 세계 Top Rank 엔지니어링사로 도약하자는 의미이다.

마지막으로 조직 내에서 일이 어떤 방식으로 행해져야 되는가에 대한 사고와 행동의 기준인 핵심가치(Core Value)가 있다.

첫번째, 사람이 먼저인 인본 [사람이 하는 일이고 사람을 위해 하는 일이다]
두반째, 마음을 모으는 화합 [상호신뢰와 배려로 마음을 모은다]
세번째,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창의 [창의적인 사고에서 생명력 있는 기술이 나온다] 이다.
세가지의 핵심가치(Core Value)는 도화엔지니어링의 모든 업무활동에 기준이 된다.

이와 같이 도화엔지니어링은 가치관을 통해 도화엔지니어링 만의 조직 가치를 실현하고 성장과 발전을 지속하는 에너지원을 보유하고 있다.

▲ 사진= 알제리 안나바 트램-혁명광장 내부 Tramway in Annaba, Algeria- Inside the Revolution Square.(도화엔지니어링 제공)

◇도화엔지니어링 철도부의 기타 특장점

도화엔지니어링 철도부는 일반철도와 지하철에서부터 고속철도, 신교통 (모노레일, 자기부상열차, 트램)에 이르기까지 철도 설계의 선두자로서 경부 및 호남 고속철도와 국가 간선 철도의 설계를 비롯하여, 대도시권 광역철도망 및 도시철도 설계, 자기부상철도 설계, 모노레일 및 트램의 설계,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 계획 등 풍부한 설계 경험과 고속철도 시공감리, 중앙선, 경전선 등 철도 시공 감리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우수한 기술진과 최고의 설계 및 감리 노하우를 통해 21세기 국가 종합 철도체계 확립에 주축을 담당하였고, 국가발전에 최선을 다함과 동시에 해외철도 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진출을 도모하여 세계속의 도화 철도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철도부는 약 200명의 전문 엔지니어들로 구성된 부서로서, 주요 업무 영역은 다음과 같다.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의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과 국가 철도망 계획 수립
-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 철도선형계획, 지반조사, 철도교량의 설계, 철도터널 설계
- 턴기 및 민자사업 : 턴키설계, 대안설계, 민자최초제안, 민자경쟁설계
- 해외사업 : 차관사업/원조사업/현지발주사업/해외철도 턴키 및 EPC사업
- 철도감리사업 :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의 시공감리, 해외철도감리
- 철도 검수 및 차량기지, 철도차량, 궤도, 신호, 통신, 운전운영, 건축 등에도 풍부한 기술인력과 수행실적 보유

◇도화엔지니어링 철도부의 주요 실적

 국내 프로젝트
- 고속철도 : 경부고속철도 실시설계, 호남고속철도 기본설계, 호남고속철도 시공감리 등 23건 수행.
- 일반철도 : 중앙선 철도 기본 및 실시설계, 원주-강릉 철도 기본 및 실시설계, 서해선 철도 입찰설계, 울산-포항 철도 시공감리 등 123건 수행.
- 도시철도 : 서울도시철도 7호선/별내선/하남선/진접선 기본 및 실시설계, 광주도시철도 기본설계, 부산 양산선 기본 및 실시설계, 김포도시철도 시공감리 등 81건 수행.

 차량기지
신포항역 검수시설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원주-강릉 철도건설 제 10공구 노반실시설계 및 강릉 차량기지 기술조사, 동해남부선 덕하차량기지 건설공사 기본설계, 용산지구 차량검수시설 이전 건설공사, 인천도시철도 1호선 차량기지 설계 등 7건 수행.

 궤도
인천 국제공항 3단계 IAT 시스템 구축사업 궤도설계, 서울 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선 궤도 기본설계, 경부 고속철도 5공구 궤도공사 실시설계, 베트남 호치민 메트로 궤도설계, 베트남 호치민 도시철도 1호선 궤도 실시설계 등 13건 수행.

 철도감리
호남고속철도 노반 3-3, 3-4 공구 전면책임감리, 경전선 4공구 복선전철 노반공사 전면책임감리, 경부고속철도 시험선구간 및 영동2고가 내진보강 전면책임감리, 장항선 2-1, 2-2공구 전면책임감리, 동해북부선 노반공사 전면책임감리 64건 수행.
 
 해외 프로젝트
- 일반철도 : 방글라데시 아카우라-락삼 철도 시공감리, 네팔 전기철도 상세설계, 사우디 ARAMCO 황이송설비 실시설계, 인도네시아 자보타벡 철도 FS 및 설계, 네팔 철도 실시설계 등 22건 수행.
- 도시철도 : 알제리 알제 지하철 설계 및 시공감리, 알제리 오랑/안나바 트램 설계 및 시공감리, 페루 리마 메트로 시공감리, 베트남 호치민 메트로 궤도설계 등 25건 수행.
- 기타 : 볼리비아 바네가스 교량 시공감리 1건 수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