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가결] 中 "韓, 하루빨리 안정 찾아야"…사드 반대는 여전
상태바
[탄핵가결] 中 "韓, 하루빨리 안정 찾아야"…사드 반대는 여전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6.12.09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제임스김 기자]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 표결에 대해 중국 정부가 한국이 하루빨리 안정을 찾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한·중 관계의 발전을 희망하면서도 중국의 한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강력히 표명했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국 국회의 탄핵 표결이 한·중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합뉴스 기자가 묻자 "한국의 이웃으로서 우리는 한국의 정국 상황을 계속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면서 "다만 탄핵안은 한국 내정이고 중국 정부의 일관된 원칙은 다른 나라의 내정을 간섭하지 않는 것"이라고 운을 뗐다.

루캉 대변인은 "이웃으로 한국의 정국이 빨리 안정되고 회복하길 바란다"면서 "중·한 관계에 발전에 대한 소망은 이웃으로서 한국과 사이를 좋게 발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루캉 대변인은 이번 표결이 사드 문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냐는 질문에는 "당연히 사드 문제에서 있어서 중국 입장은 일관되며 우리는 미국이 한반도에서 사드 배치하는 것을 결연히 반대한다"면서 "이는 중국의 안전과 이익을 위해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의 사드 배치와 한일 군사 정보 협정 그리고 탄핵당한 이후 박 대통령에 대한 중국의 평가에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박 대통령은 현재 아직 한국 대통령이며 대통령 취임 이래 한중 양국 관계를 촉진하는데 많은 일을 해 우리는 아주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루캉 대변인은 "다만 박 대통령의 집권 기간에서 한국 정부가 사드 배치라는 결정에 동의하는 것은 중국의 전략 및 안전의 이익에 영향을 미친다"면서 "이에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 사진=정세균 국회의장이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안 가결을 선포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달 29일에도 박 대통령의 제3차 대국민 담화와 관련해 한국의 내정문제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는 내용의 제3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데 대한 중국의 입장을 요구받자 "나는 이것이 한국의 내부사무(내정)라고 생각한다"라고 답변했다.

겅 대변인은 이어 "한국인들이 관련 문제를 적절하게 잘 처리할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