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대책·잔금대출 규제 피한 미분양단지… 未분양에서 美분양으로 탈바꿈
상태바
11.3대책·잔금대출 규제 피한 미분양단지… 未분양에서 美분양으로 탈바꿈
  • 한민철 기자
  • 승인 2016.12.12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정부의 연 이은 부동산 규제로 신규분양에 부담을 느낀 수요자들이 늘면서 규제에서 자유롭고 각종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미분양 아파트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투기 수요를 억제하는 정부의 ‘11·3 부동산대책’이 시행된 지 한 달여가 지났다. 시행 초반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과열됐던 분양시장 곳곳이 급격히 얼어붙으면서 아파트 견본주택을 찾는 방문객들의 수요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는 것은 물론 청약경쟁률도 급감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달 24일 금융당국이 아파트 잔금대출 규제까지 나서는 등 규제가 심화되고 있어 신규시장 보다는 법 적용 이전에 공급된 아파트에 실수요자들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미분양 아파트의 경우 다양한 혜택들이 제공되고 있다. 우선 청약경쟁을 하지 않지 않기 때문에 청약통장 필요없이 새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고 동과 호수도 주택 구입자가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가격부담 역시 분양가 할인, 계약금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등 각종 금융혜택을 제공해 초기 분양 아파트에 비해 낮아지게 되며 전매 역시 무제한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각종규제와 다양한 혜택들로 인해 미분양 아파트가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다만 알짜 미분양 아파트를 고르기는 쉽지 않아 미래 가치가 있는 아파트를 선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미분양 아파트를 고를 때는 브랜드 가치가 높은 대단지나 개발 호재가 많은 곳과 수요가 몰려 가격이 상승할 만한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대단지나 양호한 입지의 아파트는 주택 시장 침체로 가격이 상승하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하락 폭이 크지 않아 자산을 보다 안전하게 보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우건설은 경북 경주시 현곡지구에서 ‘경주 현곡 2차 푸르지오’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15개동 전용면적 70~115㎡ 총 1671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지난해 완판된 1차 푸르지오와 합치면 총 2635가구 규모의 푸르지오 타운을 형성하게 된다. 계약금 500만원 정액제(1차)를 비롯해 중도금 전액 무이자 등 금융혜택이 제공되며 무제한 전매가 가능하다. 단지 인근에는 포항과 부산을 잇는 동해남부선복선전철 나원역(가칭·2018년 예정)이 신설되며 차로 10분 거리에 경주시청, 홈플러스, 동국대경주병원, 경주고속터미널 등이 위치해 있다. 경부고속도로 건천IC와 포항을 이어주는 20번국도, KTX 신경주역이 가깝고 경주도심을 연결하는 904번 지방도로가 4차선으로 확장되는 공사도 진행 중으로 도심 외곽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을 갖췄다. 경주 중심생활권과는 차로 5분 거리에 위치한다. 현곡초등학교, 농협 하나로마트 등이 단지 인근에 자리잡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서동탄역 일대에서 동탄생활권 최대 규모의 메이저 브랜드 단일단지로 조성되는 ‘서동탄역 더샵 파크시티’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총 2400세대 규모이며 동탄생활권에서 희소가치가 높은 소형아파트 전용 61·74㎡물량이 1556세대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단지는 동탄신도시와 맞닿은 동탄생활권으로 동탄신도시의 홈플러스 CGV 등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외에도 단지는 주변으로 자리한 근린공원, 소공원 등과 연계해 친환경 공원형 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90%이상이 계약을 마친 상태다.

대림산업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일대에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분양가도 3.3㎡당 평균 790만원대로 저렴하고 전매제한이 풀린 데다 규제대상지역인 동탄2신도시와 가깝다. 이 단지는 단지 내에 라이브러리파크, 스포츠파크 등 6개 테마파크가 축구장 15배 크기로 조성될 예정이며 750m 길이의 대형 스트리트몰도 조성된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67개동 전용면적 44~103㎡ 총 6800가구 규모이며 이 중 6725가구가 일반분양분이다.

EG건설은 강원도 원주시 원주기업도시에 짓는 ‘원주기업도시 이지더원 1차’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9층 15개동 전용면적 ▲59㎡ 470가구 ▲84㎡ 880가구 ▲ 113㎡ 80가구 총 세가지 타입으로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위주로 구성됐다. ‘원주기업도시 이지더원 1차’는 제 2영동고속도로 개통 수혜단지로 서울 상일 나들목에서 강원도 원주까지 54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며 인천공항까지는 9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 향후 강원도를 대표하는 교통요충지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