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 회계처리기준의 올바른 적용을 위한 지침서 마련
상태바
한국감정원, 회계처리기준의 올바른 적용을 위한 지침서 마련
  • 이진욱 기자
  • 승인 2016.12.13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 시행을 앞두고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해설서’ 발간

한국감정원은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에 대한 지침서인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해설서’를 발간했다.

‘회계처리기준’은 공동주택의 관리주체가 관리비등을 집행하면서 회계 처리, 장부 기록, 재무제표 작성시 필요한 기준이다. 또 지난 8월에는 국토교통부가 그동안 17개 시·도별로 제정돼 현장에서 활용되던 것을 국토교통부장관이 통일한 기준으로 제정·고시했다. 이는 내년 1월 1일부터 전국 공동주택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한국감정원은 부동산 조사·관리 및 공시·통계 등 시장관리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지난 2015년부터 관리비, 입찰정보 및 외부회계감사 결과공개 등을 담당하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 5월 국토부의 요청에 따라 ‘회계처리기준’ 제정초안 작성 시 관리업무 현장실무자, 전문가 자문 및 기준위원회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제정초안을 제공했다.

이번 해설서는 한국감정원이 ‘회계처리기준’ 제정 작업 당시 검토했던 내용과 국토부 고시 후 실무자·관련 협회 등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 ‘회계처리기준’을 현장에 적용할 때 실무자들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참고할만한 사항을 수록했다.

주요내용은 회계처리기준 제정취지, 주요제정내용 및 각 조문에 대한 상세해설과 관리비등에 대한 국토부 질의회신내용, 지자체 감사 시 지적된 사례와 부록으로 구성됐다.

한국감정원은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해설서’를 전국 지자체, 관련 공공기관 및 협회·단체 등에 배포하고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도록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한국감정원 서종대 원장은 “본 해설서는 아파트관리 현장의 회계처리의 전문성을 높이고 처음으로 시행되는 전국적인 통일된 기준의 적용에 도움이 되기 위해 발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공동주택관리 회계의 선진화 및 공동주택관리 분야의 투명화를 통해 건전한 공동주택 관리문화 정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