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IT 거물들에 "당신들 잘되도록 돕는게 내 목표"
상태바
트럼프, IT 거물들에 "당신들 잘되도록 돕는게 내 목표"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6.12.15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제임스김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4일(현지시간) 실리콘 밸리의 테크 기업 CEO(최고경영자) 등 IT계 고위인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신들이 잘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나의 목표"라고 말했다.

선거운동 기간 애플과 아마존 등 실리콘 밸리 기업들과 각을 세우며 전통 산업 진흥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한 입장에서 다소 선회해 유화적 제스처를 보인 것이다. 그러나 실리콘 밸리 인사들은 "입에 발린 말인지, 정책으로 뒷받침될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트럼프 당선인은 '테크 서밋'으로 불린 이 날 모임에서 "엄청난 혁신이 지속하길 원한다"면서 "이를 위해 우리가 도울 일이 있다면 우리는 항상 여러분 곁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공정한 역외 무역 협상을 할 것"이라며 "여러분이 더 쉽게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는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를 포함한 과거의 무역협상들에 대해 완고한 반대자였다"면서 그의 이 발언이 무역협상에 대한 기존의 입장과는 뉘앙스가 다른 것임을 강조했다.

이날 모임에는 팀 쿡 애플 CEO,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의 래리 페이지 CEO와 에릭 슈밋 공동 창업자, 마이크로소프트의 사티야 나델라 CEO, 아마존의 제프 베저스 CEO, 페이스북의 셰릴 샌드버그 COO(최고운영책임자),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 IBM, 오라클, 시스코, 팔란티르 테크놀리지의 CEO 등 모두 12명이 참석했다.

트럼프 측에서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 당선인, 트럼프의 세 아들, 실리콘 밸리 거물들 가운데 유일하게 트럼프를 지지했던 피터 틸 페이팔 창업자 겸 페이스북 이사 등이 참석했다. 틸은 이날 모임을 주선한 당사자다.

잠깐의 모두 발언을 제외하고는 비공개로 진행된 이 날 회의에서 트럼프는 IT 거물들에게 미국 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애써 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크 기업 총수들이 어떤 발언을 했는지는 즉각 확인되지 않았으나, IT 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차기 행정부의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모임에 앞서 실리콘 밸리에서는 폭넓은 스펙트럼이 있었다.

▲ 사진=오른쪽부터 트럼프 당선인, 펜스 부통령 당선인, 페이스북 셰릴 샌드버그, 알파벳 래리 페이지, 아마존 제프 베저스.(연합뉴스 제공)

일각에서는 트럼프의 가치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차원에서 이 모임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고, 참석해서 실리콘 밸리의 가치를 강조해야 한다는 의견, 그리고 새로운 현실(트럼프 차기 행정부)을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다양했다.

선거운동 기간 트럼프는 애플에 대해 "애플이 테러리스트 암호 해독 정보를 FBI에 넘기지 않으면 불매운동을 벌이겠다.", "애플은 중국에서 철수해 미국에 큰 공장을 세워야 한다"거나, FBI가 힐러리 클린턴의 이메일 수사 종결을 발표한 지난 10월 말에는 "와! 트위터, 구글, 페이스북은 FBI의 클린턴에 대한 범죄수사를 묻어버리려 한다. 매우 부정직한 미디어"라고 비난한 바 있다.

워싱턴포스트(WP)의 소유주인 아마존의 제프 베저스 CEO에 대해서는 "베저스가 WP를 앞세워 탈세하고 있다. 내가 당선되면 가만두지 않을 것"이라고 극언했다. 베저스는 "트럼프가 미국의 민주주의를 부식시키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트럼프와 실리콘 밸리의 악연이 이번 '테크 서밋'으로 봄 눈 녹듯 사라져 버릴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폴리티코는 "트럼프와 테크 계가 일시적인 휴전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실리콘 밸리는 지난 8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 재임 기간 최대의 성취를 이뤘다.

특히 오바마 행정부의 법적 제도적 지원이 큰 힘이 됐다. 반독점 금지법에 대한 유화적 적용이나 망 중립성 원칙 고수 등이 대표적이다.

WSJ는 "자율주행차, 로봇, 인공지능 등의 혁신 분야들은 정부의 새로운 정책과 제대로 조응이 이뤄져야 진전이 될 수 있다"면서 과연 트럼프 행정부가 이들 분야의 지속적 성장을 담보할 정책적 틀을 짤 수 있을지에 대해 실리콘밸리 인사들은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 연방항공청과 교통부에서 최고위 변호사를 지낸 캐슬린 톰슨은 석유와 석탄과 같은 전통적 화석 연료를 선호하는 미국의 새로운 에너지 정책이 나온다면 전기차에 대한 세제 감면이나 보조금 등은 사라져 버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이날 테크 서밋에 트럼프가 가장 애용하는 '실리콘 밸리의 상품'인 트위터는 초청받지 못했다. 그 이유에 대해 폴리티코는 "선거운동 기간 '사기꾼 힐러리' 해시태그의 이모지 버전을 거부한 보복으로 이 모임에서 방출된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