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경유·휘발유차 2040년 이후 국내판매 금지"
상태바
프랑스 "경유·휘발유차 2040년 이후 국내판매 금지"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7.07.07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박병욱 기자] 미국의 파리기후협정 탈퇴선언 이후 국제무대에서 기후변화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는 프랑스가 이번에는 2040년까지 모든 경유·휘발유 차량의 국내 판매를 중단한다는 야심 찬 계획을 내놨다.

니콜라 윌로 프랑스 에너지환경부 장관은 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2040년까지 모든 휘발유와 경유 차량의 판매를 중단하는 진정한 혁명적인 조치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윌로 장관은 클린에너지 개발 가속화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이런 방안을 추진한다면서 목표 달성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그러나 그는 푸조·시트로앵과 르노 등 프랑스 자동차 메이커들이 이런 전환을 이룰 충분한 기술력과 능력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프랑스 정부는 고가의 하이브리드나 전기 차량 구매가 어려운 저소득층을 위해서는 보조금도 지급할 방침이다.

윌로 장관은 내연기관 차량에서 벗어나는 것은 대기오염으로 고통받는 프랑스인들의 건강을 위한 구상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파리·리옹·그르노블 등 프랑스 대도시들은 봄철 미세먼지 등으로 골머리를 썩이면서 경유차를 주범으로 지목해왔다.

윌로 장관의 이날 발표는 스웨덴 브랜드 볼보가 2019년부터 모든 차종에 전기 모터를 장착하겠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볼보는 전날 2019년부터 순수 전기차(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소형 가솔린 엔진과 대형 배터리를 결합한 이른바 '마일드' 하이브리드만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윌로 장관의 발표가 나오자 푸조와 시트로앵 브랜드를 보유한 프랑스 PSA 그룹은 정부의 구상이 2023년까지 전체 판매 차량의 80%를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 차량으로 채운다는 자사 구상과 들어맞는다면서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프랑스가 디젤과 가솔린 차량 판매를 금지해도 PSA그룹은 수출용으로 디젤·가솔린 차량은 계속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석유를 연료로 하는 내연기관 구동 차량의 판매 중단 계획을 밝힌 나라가 프랑스만 있는 것은 아니다.

북유럽의 노르웨이는 휘발유와 디젤 차량 판매를 2025년까지 중단한다는 목표를 제시했고, 독일 역시 2020년까지 전기 차량 100만대를 추가로 시장에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인도 역시 2030년까지 모든 시판 차량을 전기 차량으로 바꾸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밝힌 바 있다.

▲ 사진=프랑스의 주유소.(연합뉴스 제공)

그러나 정부가 구체적인 로드맵도 없이 성급히 장밋빛 구상을 내놨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독일에 이어 유럽 제2의 자동차 생산국인 프랑스에서 전기차 모델들의 점유율이 여타 국가들에 비해 높은 편이기는 하지만 유럽 전반으로 볼 때 여전히 소비자들은 내연기관 차량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유럽자동차생산자협회(ACEA)에 따르면, 작년 기준 하이브리드와 전기 차량의 신차 등록률은 서유럽에서 전체의 3.6%에 불과했다.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정부 발표를 환영한다면서도 더욱 명확한 일정표 제시를 요구했다. 정권이 바뀌면 폐기될 가능성이 큰 정책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 외에 프랑스 정부는 전체 전력생산의 5%를 차지하는 석탄을 통한 화력발전도 2022년까지 중단할 방침이다.

원자력발전 비율도 현 75%에서 2025년까지 50% 수준으로 감축하는 한편, 청정에너지 기술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프랑스 영토 내에서 더는 새로운 유전과 가스전 개발을 금지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윌로 장관은 입각 직전까지 환경운동가이자 환경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자로 활동해왔다.

그를 에너지환경 장관에 발탁한 것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클린 경제'로의 전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됐다.

마크롱 대통령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파리기후협정 탈퇴선언 이후 '지구를 다시 위대하게' 캠페인을 시작하며 기후변화 연구기금 조성계획을 밝히는 등 국제 환경 관련 논의에서 꾸준히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프랑스는 또한 청정하고 건강한 환경을 누릴 인간의 권리를 담은 유엔 차원의 새로운 국제인권규약 제정에도 주도적으로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