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2·3차 협력사 지원 확대…500억원 기금출연
상태바
현대기아차, 2·3차 협력사 지원 확대…500억원 기금출연
  • 박영호 기자
  • 승인 2017.07.2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박영호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해 5천곳 이상의 2·3차 부품 협력사를 지원한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의 1·2·3차 협력사 대상 총 지원 규모는 7천300억원 이상으로 확대된다.

현대·기아차는 20일 2·3차 협력사 지원 방안과 1차-2·3차 협력사 간 상생협력 관리체계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기아차는 2000년대 초반부터 1차 협력사 위주의 상생협력 활동을 추진해왔다.

이는 1차 협력사 성장 면에서는 큰 성과를 냈으나 2·3차 협력사의 경쟁력 향상 유도에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어 이번에 한 단계 나아간 동반성장 모델을 제시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부품산업 내 지원 대상을 현행 300곳 이상의 1차 협력사는 물론 직접 거래가 없는 5천곳 이상의 2·3차 협력사로 대폭 확대한다.

500억원을 신규 출연해 '2·3차사 전용 상생협력기금'(가칭)을 조성하고 ▲ 경영 개선 ▲ 경쟁력 강화 ▲ 해외 진출 ▲ 고용 지원 등 4대 분야에서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경영 개선 방안으로는 2·3차사 전용 자금 대출 프로그램이 신설된다. 현대·기아차의 예탁금을 활용해 회사 운영 자금을 저리로 지원하는 제도다.

지원 규모는 1천억원이며, 시중 금리 대비 1.5% 우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는 협력사의 열악한 교육 인프라를 지원하는 '상생협력센터'(가칭)가 건립된다.

▲ 사진=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자동차 사옥.(연합뉴스 제공)

연건평 7천600평(4층) 규모로 지어지는 상생협력센터는 협력사 임직원들의 품질·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시행, 우수기술 전시 등의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밖에 협력사 전용 교육포털이 마련되고 5∼7개월간 협력사에 상주하며 품질·기술 지도활동을 하는 현행 품질기술봉사단도 확대 운영된다.

현대·기아차는 2·3차 협력사를 글로벌 수출기업으로 육성하고자 해외 메이커와의 거래 확대를 추진하고 사전 컨설팅, 인허가 코칭 등 해외 진출 노하우를 전수할 계획이다.

협력사들이 우수 인재를 확보하도록 기존의 1·2차 협력사 대상 채용박람회를 2·3차 협력사까지 확대하는 한편 별도의 2·3차사 대상 채용박람회를 안산, 울산 지역에서 내년부터 시범 운영한다.

현대·기아차는 1차-2·3차 협력사 간 동반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상생협력 관리체계도 새롭게 구축한다.

우선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연계해 하도급 대금 지급, 원자재가 정상 지급 여부 등 1차 협력사의 상생협력 활동 점검에 나선다.

이를 기반으로 우수 1차 협력사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상대적으로 미진한 업체는 개선을 유도할 방침이다.

또 2·3차 협력사에 대한 1차 협력사의 육성활동 정도를 평가해 신차 입찰 점수에 반영하는 '상생협력 5스타 제도'를 신규 도입한다.

현대·기아차와 1·2차 협력사가 함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제도 개선 방안을 수립하는 상생협의체도 신설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부품 협력사의 동반성장이 완성차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협력사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