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입찰동향] LS전선, 美 첫 해상 풍력발전단지에 해저케이블 공급
상태바
[수주입찰동향] LS전선, 美 첫 해상 풍력발전단지에 해저케이블 공급
  • 한승호 기자
  • 승인 2017.10.12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한승호 기자] LS전선은 최근 미국 최초의 해상 풍력발전단지인 '블록 아일랜드 해상풍력발전단지'에 해저케이블 공급을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단지는 미국 동부 지역 전력망 운영사인 '내셔널 그리드'와 해상 풍력발전 전문 시행사인 '딥워터 윈드'가 로드 아일랜드주 블록 아일랜드 앞바다에 건설한 것이다.

이 사업은 8월 미국 건설·엔지니어링 전문지 'ENR'로부터 '2017 에너지 부문 최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은 사업이다.

LS전선은 2015년 2월 이들 회사와 총 7천400만 달러(약 840억원) 규모의 해저케이블 공급·설치 계약을 한 뒤 이를 시공해왔다.

해저케이블은 풍력발전기 간, 또는 풍력발전단지와 육지 변전소 간 송전에 이용된다.

▲ 사진=LS전선은 최근 미국 최초의 해상 풍력발전단지인 '블록 아일랜드 해상풍력발전단지'에 해저케이블 공급을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LS전선 제공)

LS전선이 공급한 케이블은 총 연장 45㎞에 무게로는 3천200t에 이른다. LS전선이 강원 동해시 해저케이블 전문공장에서 이를 생산해 운송하는 데만 1년, 최종 설치까지 총 2년 이상이 소요됐다.

LS전선에 따르면 미국은 해상풍력을 확대하는 추세이지만 해저케이블의 경우 자국에 생산업체가 없어 전량을 수입하는 실정이다.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미국의 첫 해상 풍력단지 전력망 연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만큼 앞으로 미국 내 사업 참여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S전선은 영국과 네덜란드, 벨기에 등의 해상 풍력발전단지에도 해저케이블을 공급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