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미얀마, 가격대비 효과 큰 '페이스북 마케팅' 확대
상태바
[외교시장] 미얀마, 가격대비 효과 큰 '페이스북 마케팅' 확대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7.12.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2010년대 들어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이 빠르게 이루어져 미얀마인의 온라인 접근성은 크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정보 교류가 늘어나 인터넷의 영향력이 빠르게 확대됐다.

코트라 이정용 미얀마 양곤무역관에 따르면 은행, 증권, 보험, 펀드, 선물, 금융자산운용사 등에 대한 외국인 지분제한 완화 내용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유선 인터넷 속도가 느린 미얀마에서 인터넷 사용은 주로(70%)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졌다. 따라서 간편히 사용할 수 있는 페이스북이 주요 정보 포털로 자리잡았다.

마케팅 업체 Vero에 따르면 미얀마 인터넷 사용자의 80%는 페이스북을 사용하며, 특히 밀레니엄 세대(17~35세)의 경우 96%가량이 페이스북을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 사진=뷰티 부문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 Beauty by Naychi.(미얀마 양곤무역관 제공)

미얀마에서 메신저 기능부터 부동산 거래까지 대부분의 온라인 활동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루어진다. 미얀마에서 페이스북은 심지어 구글 등 검색엔진을 대체하기도 한다.

미얀마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 시 주로 친구·동료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남. 또래그룹의 취향이 빠르고 넓게 공유되는 페이스북은 구매 활동에 강한 파급력을 가졌다.

특히 밀레니엄 세대 소비자의 2/3는 구매 결정에 소셜 미디어 반응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페이스북 사용자 중, 한국의 '파워 블로거'와 같이 다수의 팔로워를 가지며 큰 영향력을 가진 유저·페이지가 존재한다. 미얀마 시장진출 시 이들과의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것이다.

뷰티 부문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는 Beauty by Naychi, Phyo day by day를 비롯해 여러 파워블로거가 존재한다. 브랜드 홍보, 메이크업 클래스 등 다양한 대외활동을 선보이며 미얀마 내 페이스북 유저들에게 연예인과 같은 큰 영향력을 가진다.

음식 부문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는 Go with me, '싸하메 또하메' 페이지가 가장 큰 인지도를 갖고 있음. 시장 개방이 급속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미얀마 소비자들의 외국 음식에 대한 흥미는 커지고 있으며, 관련 음식의 리뷰가 자주 쓰인다.

IT 부문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는 Thet Naing Soe, Myanmar Mobile Phones Review(MMPR) 페이지가 가장 큰 인지도를 갖고 있다. 저가형 모델이 주로 판매되는 미얀마 시장 특성상 Oppo, Vivo 등 저렴한 모델의 리뷰도 자주 쓰인다.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 비용은 일반광고 비용보다 저렴함. 또한 미얀마 소비자들이 광고보다는 친구·가족들의 추천이나 페이스북 정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점을 고려하면 일반광고보다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 내에서 영향력이 큰 파워블로거들과의 협업을 통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것이다.

▲ 사진=Beauty by Naychi, 에뛰드 하우스 홈페이지.(미얀마 양곤무역관 제공)

뷰티 관련 페이지의 경우 콘텐츠에 한국 화장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이 종종 등장하며, 최근 한국 메이크업 스타일 및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들과의 제휴는 큰 효과를 보일 것이다.

미얀마 시장은 한국 드라마 등을 통해 한국 음식에 대한 흥미가 커지고 있다. 유행에 민감한 미얀마 소비자 특성상 페이스북을 통해 외식 프랜차이즈 혹은 점포의 인지도 획득에 성공한다면 큰 마케팅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트라 이정용 미얀마 양곤무역관은 "미얀마 시장에서 주로 판매되는 스마트폰 제품군은 중국의 저가 모델과 한국의 보급형 모델들로, 같은 가격대에서 경쟁 중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리뷰 등을 통해 특장점을 홍보할 수 있다면 시장 내 점유율 확대에 큰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미얀마의 주요 소비층이 될 밀레니엄 세대의 경우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만큼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은 장기적인 측면에서도 미얀마 시장 진출에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