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터키 '비자 전쟁' 장기화…美대사관 "대기기간 1년 넘어"
상태바
美·터키 '비자 전쟁' 장기화…美대사관 "대기기간 1년 넘어"
  • 김진우 기자
  • 승인 2017.12.20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우 기자] 미국과 터키의 '비자 전쟁'이 길어지고 있다.

터키 주재 미국대사관은 19일(현지시간) 비(非)이민 비자 신청자는 빨라야 2019년 1월부터 인터뷰 약속을 잡을 수 있다고 소셜미디어에 공지했다.

미국대사관은 "대기 기간이 길기는 해도 비이민 비자 업무를 계속 처리한다"면서 "(대기가 너무 길다면) 터키 밖에서 신청해도 된다"고 안내했다.

긴급한 치료나 사업, 학업과 취재를 위한 비자 신청에는 예외가 적용된다.

미국대사관은 터키에서 공관직원 체포가 이어지자 올해 10월초 비이민 비자 업무를 전면 중단했다.

터키는 미국에서 같은 조처로 응수했다.

양국의 '비자 전쟁'은 지난달 비날리 이을드름 터키 총리의 방미를 계기로 일단락되는 듯 보였다.

지난달 6일 미국대사관은 "터키 고위급으로부터 추가로 수사를 받는 공관 직원은 없다는 확답을 우선 받았다"면서 비자 서비스를 제한적으로 재개했다.

▲ 사진=터키 주재 미국대사관의 민원 구역의 한산한 모습.(연합뉴스 제공)

그러나 이후 터키정부는 "그러한 확약을 한 적이 없다"며 미국대사관의 발표를 부인했다.

이날 미국대사관의 공지로 상호 비자 서비스 제한이 장기화 되는 양상이 드러났다.

현재 양국의 최대 갈등 현안은 미국 법원에서 진행 중인 이란 제재법 위반혐의 재판이다.

미국 연방검찰은 터키의 금거래상이 터키 국영은행과 공모해 미국의 추적을 따돌리고 이란의 에너지 수출을 도운 것으로 파악했다.

미국 검찰은 또 이 과정에서 수백억대 뇌물이 당시 장관 등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당시 총리)의 측근에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