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북 중국대사관 이례적 해명…"北, 中상품 판매금지 사실아냐"
상태바
주북 중국대사관 이례적 해명…"北, 中상품 판매금지 사실아냐"
  • 김진우 기자
  • 승인 2018.02.1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우 기자] 북한이 중국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이행에 대한 보복으로 최근 중국상품 판매를 금지했다는 소문이 나돌자 북한 주재 중국대사관이 공식 부인하고 나섰다.

19일 베이징 소식통 등에 따르면 평양 주재 중국대사관은 최근 기자와의 문답 형식을 통해 북한 내 중국 상품 판매가 갑자기 금지됐다는 일부 매체 보도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대사관 측은 "현재 중국산 식품, 과일, 채소, 일용품, 가전제품 등이 북한시장에서 정상적으로 팔리고 있다"면서 "북한시장에서 중국 상품의 판매가 금지됐다는 보도는 사실과 전혀 맞지 않다"고 밝혔다.

▲ 사진=평양박람회에 참가한 중국 훙샹그룹.(연합뉴스 제공)

이어 "매체들과 네티즌은 이러한 정부의 소식을 주목하길 바란다"면서 "유언비어를 경솔하게 믿거나 전파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대사관 측은 "북·중 양국은 이웃 국가로서 정상적인 무역 왕래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를 전면적으로 집행함과 동시에 제재가 북한 주민과 정상적인 경제 활동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갖고 민생 등 영역에서 북한과의 교류와 협력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중국 당국이 지난달 9일을 기점으로 대북제재 강화 차원에서 자국내 북한 기업들에 대해 폐쇄조치를 하자 북한 내 중국 기업들도 대부분 문을 닫고 철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부 매체들은 북한 당국이 중국산에 대한 판매금지했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