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방글라데시는 2021년까지 중진국 반열에 오를 것입니다"
상태바
[인터뷰] "방글라데시는 2021년까지 중진국 반열에 오를 것입니다"
  • 김정미/김수아 기자
  • 승인 2018.03.14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비다 이슬람’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 특별 인터뷰
[코리아포스트 김정미/김수아 기자] “방글라데시는 자유의 투사들(Freedom Fighters)의 희생에 힘입어 독립을 쟁취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 나라는 2021년까지는 무슨 일이 있어도 세계에서 중진국 반열에 합류할 것입니다.”
이 말은 방글라데시 독립기념일을 맞이하여 지난 2월 14일 코리아포스트 미디어와 가진 특별 인터뷰에서 ‘아비다 이슬람’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가 한 말이다.
 
▲ 자유 전쟁에 관해 돌이켜보면, 파키스탄 점령군은 라만의 선언에 대한 보복조치로 1971년 3월 25일 밤 ‘서치라이트 작전(Operation Searchlight)’이라 명명한 갑작스럽고 잔인한 공격을 감행해 무고한 비무장 시민들을 학살하기 시작했다. 라만은 1971년 3월 26일 새벽 1시 방글라데시의 독립을 공식 선포했다. 그 후 그는 체포되어 파키스탄 감옥의 독방에 감금 되었다. 하지만 용감하고 기백이 넘치는 방글라데시인 들은 라만의 영도 하에 방글라데시의 독립을 위해 싸웠고 마침내 1971년 12월 16일 다카에서 파키스탄 점령군이 방글라데시와 인도의 연합군에 항복했을 때 승리를 쟁취했다.
 
대사는 이어, “우리 나라의 독립은 300만 명에 달하는 ‘순교자들’의 커다란 희생을 통해 온 국민이 일치단결해서 쟁취한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슬람 대사는 방글라데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방글라데시 건국의 아버지 ‘방가반두 세이크 무지부르 라만 (Bangabandhu Sheikh Mujibur Rahman)’씨에 깊이 감사하며 그의 지도력 덕분에 방글라데시가 독립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슬람 대사는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전쟁에서 무고하게 순결을 희생당한 20만 명의 방글라데시 여성들과 이 전쟁을 이끈 네 명의 방글라데시 국가 지도자들, 그리고 모든 자유 투사들에게 경의와 애도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한-방글라데시 양국간 경제 협력에 관해 이슬람 대사는 “방글라데시 경제는 한국 경제와 점점 밀접히 연결되고 있다”며 “양국 교역량은 10여 년 전 2,286만 달러에서 2016~17년 15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하면서 급성장을 하였다”고 역설했다.
 
다음은 이슬람 대사와의 일문일답 내용:
 
질문: 귀국의 독립기념일을 축하합니다. 귀국의 독립기념일에 대해 독자들에게 좀 더 자세히 소개해 주십시오.
답변:
방글라데시어로 ‘샤디노타 디보쉬(Shadhinota Dibosh)’ 는 독립기념일이라고 부르는 3월 26일은 방글라데시 국경일입니다. 26일 방글라데시인들은 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건국의 아버지 라만의 국가독립 선포를 기념합니다. 그리고 9개월에 걸친 자유를 위한 전쟁과 1971년 12월 16일 독립 쟁취까지 파키스탄 점령군과 싸운 300만 명의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무고하게 겁탈당한 20만 여 명의 여성들을 애도하며 용감하게 싸운 자유 투사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날 입니다.
 
▲ 방글라데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방글라데시인, 건국의 아버지 방가반두 세이크 무지부르 라만
 
당시 상황을 좀 더 자세히 말씀 드리자면, 방글라데시 아와미 연맹(Bangladesh Awami League)은 파키스탄 시절이었던 1970년 총선에서 건국의 아버지 라만의 리더십 하에 압도적인 다수를 획득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군부 통치자들은 국민들의 요구를 무시하면서 권력을 유지하는 데에만 급급했습니다.
 
▲ 1971년 3월 다카에서 건국의 아버지 라만이 연설하고 있다.
 
라만은 1971년 3월 7일 자신의 유명한 연설에서 방글라데시의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그는 “지금의 이 투쟁은 자유를 위한 투쟁이고 우리의 독립을 위한 투쟁이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독립 방글라데시를 위한 투쟁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2017년 유네스코는 라만의 이 역사적인 연설을 ‘세계 기록 유산’에 등재했습니다. 
 
▲ 방글라데시 다사 사바르에 있는 방글라데시 자유 전쟁 희생자를 위한 국가 기념비

매년 이날 새벽, 다카에서 북서쪽으로 24km 떨어진 사바르에 있는 희생자 기념비에서는 방글라데시 대통령과 뒤이어 총리가 헌화 및 예포와 함께 자유 전쟁의 영웅들을 추모합니다.

 
방글라데시 국기는 방글라데시 내 모든 정부 및 비 정부기관 빌딩은 물론 해외 방글라데시 기관에도 게양됩니다. 서로 다른 모든 정당과 사회 및 문화단체들, 그리고 일반 대중들도 모두 동참합니다. 이들은 각자에 맞는 방식으로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펼칩니다. 
 
▲ 학생들이 다카에서 3월 26일 기념행사를 진행하는 모습
 
▲ 한 어린이가 얼굴에 방글라데시 국기를 그린 모습
 
이날 전날, 방글라데시 정부는 ‘독립기념일’ 상을 수여하는데, 이 상은 자유 전쟁, 예술, 문화, 문학, 교육, 과학기술, 기타 공공부문이나 다른 모든 분야에서 공헌한 방글라데시 국민 또는 단체에게 부여되는 최고 권위의 국가 포상입니다.
 
문: 한국과 방글라데시 간의 관계발전을 위한 중요한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이를테면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한지 비교적 얼마 안 되는데 귀국의 정부수반이 한국을 방문할 계획은 없으신지요? 
답:
한국은 방글라데시의 훌륭한 우방국입니다. 한국은 방글라데시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파트너로서, 가장 큰 해외직접투자(FDI) 국가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우리 근로자들의 매력적인 진출국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한국처럼 민주주의를 지향하고 서로 유사한 사회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경제 발전을 위한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는 만큼, 한-방글라데시 양국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한국은 무역, 투자, 인프라, 인력개발, 과학기술, 교육, 보건, 방글라데시 근로자 고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방글라데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방글라데시 교역량 역시 양국 문화 교류 및 인적 교류 증가에 발맞춰 증대되고 있는데 이는 양국 관계를 양자, 지역, 그리고 세계적으로 더욱 강화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1만 2,000명의 근로자들이 외국인 고용관리 시스템(EPS System) 하에 한국에 취업해서 외화 획득은 물론 최신 기술에 관한 지식 및 경험도 습득하고 있습니다. 셰이크 하시나 총리의 영도 하에 방글라데시는 2021년까지 중간 수준 소득의 중진국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41년까지 선진국에 진입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귀감이 되는 한국의 발전 경험은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셰이크 하시나 총리(좌)가 2017년 9월 12일 치타공 콕스 바자르에 있는 쿠투팔롱 로힝야 난민 캠프를 방문해 한 로힝야 어린이를 위로하고 있다.
 
우리는 2017년 11월 미얀마 내 인권 문제에 관한 제72회 유엔총회 제3위원회 결의는 물론 2017년 12월 미얀마 라킨 주에 있는 로힝야 무슬림 및 다른 소수민족의 상황에 관한 인권위원회 제27차 특별 세션에서 한국이 보여준 정치적 지지에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우리는 로힝야 난민들에 대한 한국 정부의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도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이러한 정치적 지지가 계속 되기를 바랍니다.
 
▲ 셰이크 하시나 총리와 그의 아들 사지브 와제드 조이(좌부터 각각 두 번째, 세 번째)가 2013년 9월 23일 뉴욕의 한 리셉션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좌) 및 영부인 미셸 오바마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셰이크 하시나 총리는 미얀마 치안유지군과 증오단체들의 잔혹행위를 피해 온 비무장 미얀마 국민, 어린이, 여성, 노인, 그리고 방글라데시로 추방된 사람들을 임시로 받아들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1971년 자유 전쟁을 겪으면서 형성된 벵골인으로서의 공동체의식과 우리 자신의 양심으로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방글라데시는 물론 국제사회에서도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인도주의상의 도전이었습니다. 이러한 역경에도 불구하고 방글라데시 정부와 국민들은 국제사회의 지원에 힘입어 미얀마에서 박해받은 로힝야족 난민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을 그들이 그들의 본국으로 안전하게 돌아갈 때까지 계속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무사히 돌아갈 수 있는 날이 하루 빨리 와야 합니다.
 
▲ 존 케리 미국 전 국무장관(좌)이 2016년 8월 29일 다카의 총리관저에서 셰이크 하시나 총리를 접견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정부 수반의 한국 방문 가능성에 대해 말씀 드리면, 셰이크 하시나 총리는 2010년 이미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벌써 약 10년 전 일이죠. 우리는 한국 대통령의 답방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미 서로 편리한 시간에 방글라데시를 방문 하시도록 우리 대통령의 초대장을 한국 대통령에게 전달했습니다. 저는 이와 관련해 조만간 진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 셰이크 하시나 총리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 2016년 10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카를 방문했을 때, 방글라데시와 중국은 여러 분야에서 협력에 관한 다수의 협정을 체결했다
 
▲ 2017년 4월 셰이크 하시나 총리(좌)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이 방문 기간 동안 양국은 인도 뉴델리에서 여러 분야에 관한 다수의 협정을 체결했다.
 
▲ 셰이크 하시나 총리(앞줄 좌부터 세 번째)가 2017년 12월 4일 캄보디아 프롬펜에 있는 평화의 궁전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 함께 사열대 앞을 지나고 있다.
 
문: 현 양국 간의 교역량과 향후 12 개월 간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답: 우리 경제는 대한민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 양국의 교역은 불과 10년(2005년)만에 2,288 만 달러에서 2016년 9억 8천만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우리의 수출액이 대부분 산업 부품과 원자재로 구성된 2억 2823 만 달러(2016년~17년)에 불과하기 때문에 무역 수지는 대한민국에 크게 맞추어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세번째로 큰 방글라데시 수입원입니다.
 
▲ 프랑스 대통령 엠마누엘 마크롱(좌측)이 2017년 12월 12일 프랑스 엘리제 궁에서 셰이크 하시나 총리를 맞이하고 있다.
 
우리는 한국 정부가 우리의 500개에 가까운 제품에 대한 면세 및 할당량의 자유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해준 부분에 대해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방글라데시에는 아직 잠재적인 지역이 있으며 그 지역은 아직 한국의 기업인과 투자자들에 의해 개척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이 잠재적 사업가들과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투자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며 방글라데시의 투자 여건이 양호하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릴 예정입니다. 한국이 방글라데시에서 제약 제품, 도자기, 가죽, 더 많은 제품을 수입한다면 우리의 현 교역 수준이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재임 기간 동안, 저는 양국 국민들의 상호 이익을 위해 양국 무역과 경제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 방글라데시의 중요한 개발 파트너 인 EDCF (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와 KOICA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는 방글라데시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인적 자원 개발을 포함한 다양한 개발 분야에서 수많은 프로젝트에 지원과 자원을 제공했다.
 
우리는 한국으로 수출하는 작은 갑각류 제품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는 특별한 직물, 실타래 직물, 레이스, 태피스트리(다채로운 색실로 그림을 짜 넣은 직물), 카펫과 그 밖의 직물 바닥 깔개가 포함됩니다.
 
▲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 시의 전경

우리는 철 및 강철, 플라스틱 및 제품, 기계 장치, 원자력, 반응 장치, 보일러, 부품, 종이 및 기타 직물 염색 용품 등 직접 만든 추출물을 수입합니다. 타닌과 그 파생물; 염료, 철도, 차량, 부품 및 액세서리; 사람이 제조한 필라멘트, 사람이 만든 섬유 재질 스트립 및 기타 한국에서 만든 아연 및 제품도 포함됩니다.

▲ 국가의 활발한 경제활동을 보여주는 치타공 항구
▲ 2018 년 1 월 1 일 Dhaka 국제 무역 박람회 (DITF) 에서 Sheikh Hasina 총리가 연설을 하고 있다.
▲ 방글라데시 제약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들

 

문: 방글라데시에서 한국 기업들이 투자하기를 원하는 분야와 귀국의 기업가들이 한국에 투자하기를 희망하는 분야는 어디입니까?
답:
한국은 방글라데시의 수출 가공 지역에 가장 큰 외국인 투자자 중 하나입니다. 70년대에 방글라데시의 RMG부문에 투자한 선구자적인 나라이며, 90년대 후반에 약 10억달러의 투자가 뒤따랐습니다. 한국은 방글라데시 치타공에 수출 전용 지역을 설립한 최초의 국가입니다.
한국은 치타공과 다카에서 8만명이 넘는 방글라데시 노동자들이 고용되어 있는 직물, 신발 공장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 최대의 기업 집단인 SK그룹은 방글라데시의 TK그룹과 함께 석유 화학 정유, 액화 석유 가스(LPG)터미널 및 반화석 경제 수역의 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한 합작 투자를 했습니다. 한국의 기술력 있는 삼성과 LG는 양국 사이의 짧은 시간 내에 무역 적자를 줄일 수 있는 합작 벤처 회사에 의해 방글라데시에 제품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 2018 년 1 월 24 일 BICC(반가반후 국제 회의 센터_에서 개최된 BAPZA (Bangladesh Export Processing Zones Authority)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방글라데시는 한국 투자자들에게 콕스 바자르, 모헤슈 칼리, 미레스와라이, 치타공의 EPZ을 설치한 대가로 수백평의 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부 한국 기업들은 방글라데시의 특별 경제 구역에 투자하고 싶다는 의향을 표명한 반면, 다른 많은 기업들 또한 방글라데시에 대한 투자에 관심을 표명했습니다. 나는 이러한 자주성들이 우리 두 나라의 비즈니스 계약을 확실히 강화하고 우리의 무역 및 통상 관계를 더욱 증진시킬 것이라고 믿습니다.

▲ 셰이크 하시나 총리(좌측에서 4번째)와 스위스 대통령 알랭 베셋이 2017년 2월 5일 다카에서 경제협력을 위한 미팅을 가졌다.

저는 올해 한국에 있는 기업들에게 방글라데시의 투자 환경에 대해 알리는 세미나를 열 계획입니다. 이 사절단에서 우리는 최근에 상업적인 인프라를 개설했고 우리는 한국의 잠재적인 투자가와 사업가들의 질문에 답변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셰이크 하시나 총리(좌측)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연방 수상

의류 및 기타 사업에 투자한 한국 기업은 200개가 넘습니다. 방글라데시 정부가 현재 방글라데시에 100개의 경제 특구를 건설하고 있어 한국 투자자가 경제 자유 구역에 생산 기지를 건설할 경우 정부와 세계 각국의 면세점을 동시에 운영하게 될 것입니다.

▲ 다카에 위치한 한식 레스토랑

한국의 투자자들은 아마도 통신, 황마 섬유&가죽, 활동적인 제약 회사, 이미 제조된 의류 산업, 제조업, 에너지 개발, 산업 기술 개발, 조선과 같은 분야에 투자할 것입니다.

문: 한국과 귀국간의 경제 협력 증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한국 기업은 어디입니까?
답:
상당히 많은 회사들이 방글라데시와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영원무역, 다다무역, 이유로, 신원무역, 창대 어패럴, 한국 해양 수산 개발 공사, 삼성기후협력,  LS케이블, 포스코대우,  삼원기업, 현대그룹, GS건설 등이 있습니다.
 
▲ 의류 공장에서 일하는 방글라데시 여성들
 
▲ 2018년 1 월 4 일 SAFF U-15 여자 챔피언쉽 개막을 위해 Sheikh Hasina 총리 (2번째줄 왼쪽에서 여섯 번째)가 가노바반 관저에서 15 세 이하 여성 축구 대표팀을 위해 리셉션을 열어 주었습니다.
 
▲ 세이크 하시나(첫번째줄 왼쪽에서 5 번째) 총리는 2018 년 3 월에 방글라데시 내셔널 크리켓 팀원과 총리 관저 가나바 하에서 BCB 관계자들에게 리셉션을 열었습니다.
 
문: 주요 업적을 포함하여 정부 지도자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십시오.
답:
셰이크 하시나 총리의 정치 경력은 40년 이상에 걸쳐 이어졌고 그녀는 1981년부터 방글라데시의 아와미 연맹을 이끌어 왔습니다. 1986년부터 1990년까지 야당의 당수로, 1991년부터 1995년까지 그리고 2001년부터 2006년까지 다시 맡았습니다. 1996년부터 2001년까지 국무 총리실을 맡았으며 현재 2009년 1월 이후 재임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 셰이크 하시나 총리가 2018 년 2 월 27 일에 국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1947년 9월에 태어난 셰이크 하시나 총리는 2017년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명 중 30위를 차지했습니다. 같은 해에, 그녀는 세계 18명의 여성 지도자들 중 한명으로 <Women Presidents & Prime Ministers>라는 책에 크게 게재되어 있습니다. 그녀는 여성 권리 신장 및 민주주의의 옹호자입니다. 총리의 '디지털 방글라데시'와 '비전 2021'에 대한 철학을 바탕으로 방글라데시는 2021년까지 중견 소득 국가가 되고 2041년까지 선진국이 되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 셰이크 하시나 총리는 2017 년 12 월 13 일 파리에서 프랑스 최대의 고용주 연맹 인 프랑스 기업인 연합회 (MEDEF)의 지도자들과 비즈니스 네트워킹 조찬 모임에 참석했다.

그녀의 재임 기간 동안, 방글라데시는 식량 생산부분에 있어서 자급자족을 이룩했습니다. 효율적인 식품 분배 메커니즘, 개선된 시골의 인프라, 농업 투입, 생산 시장의 자유화, 시장 통합을 통해 식품 안전에 대한 상당한 발전이 농촌 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불평등도 감소시켰습니다.

▲ 보리스 존슨 영국 외무 장관(왼쪽)과 셰이크 하시나 총리 (2018 년 2 월)

방글라데시는 2000-2005년 기간 동안 1.8%, 2005년과 2010년 사이에 1.7%, 2010년에서 2016년까지 1.2% 의 빈곤률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년 지난 4년 보고서에서는 빈곤층의 상위 라인 헤드 빈곤율이 24.48%로 등록되었는데, 빈곤층이 0.45%로 소폭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0.45%였습니다.

▲ 방글라데시의 어류 생산
 
역동적인 리더십과 미래지향적 이념 하에 2016년 방글라데시 경제는 역사상 최초로 2016년에 7%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 했습니다. 2016년에서 2017년 회계 연도에 등록 된 7.28 퍼센트의 성장률은 방글라데시 경제가 높은 성장률과 함께 상위 그룹의 개발 도상국으로 들어서 있음을 의미합니다. 2017 년의 1 인당 소득은 전년 대비 1,465 달러에서 1,610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2015 년 중산층 국가의 지위를 획득하는 단계를 밟게 되었습니다.
 
▲ "PADMA"라는 국내 최대 다목적 교량 건설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방글라데시 정부는 이 나라의 인프라 개발을 위한 10개의 메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의 가장 큰 발전 중의 하나는 평균 수명향상이고 (출처: 2017년 BBS, 2016년 기준 71.6세). 2015년 예방 접종 확대 프로그램 (EPI) 적용 범위 조사에서 1985년도의 2%만 받았었던 예방접종을 2016년에는 82.5 %의 어린이가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방글라데시의 5세 이하 사망률은 1982 년 출산 1 천명 당 212 명 사망에서 36 명 사망으로 감소했습니다. 총 출산율(TFR) 또한 1975 년 6.3에서 1991 년 4.3으로, 그리고 2.1로 떨어졌습니다.

▲ 정부는 2018 년 1 월 1 일 초등 중급 이상의 학생들에게 3억3천권의 무료 서적을 배포했습니다.
1990 년 이래로 초등학생 수는 1990년 119 만명에서 2015년의 1,707만명으로 1.6배 증가했으며 그 중 51%가 여학생이었습니다. 2017년글로벌 성차이(Global Gender Gap) 지수에서 방글라데시는 144 개국 중 47 위를 차지했습니다. (출저: WEF, 2017).
 
▲ 2018년 4월에 발사될 반가본후 위성
 
현재 셰이크 하시나 (Sheikh Hasina) 총리의 책임 하에 개발도상국 방글라데시는 2021 년 LDC 목록에서 중산층 국가로 2018 년 3 월 추천 될 예정입니다. 방글라데시는 이미 3가지 기준 (GNI, 인적 자산 지수 및 경제 취약성 지수)을 모두 충족했고 유엔 개발 정책위원회 (CDP) 사무국에서 권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2021년 이러한 기준을 두 번째로 충족시켜야 할 것입니다. ECOSOC의 지지와 총회의 승인을 받아 방글라데시는 2024 년에 LDC 자격을 획득할 것입니다.
 
▲ 방글라데시는 콕스 바자르 연안 지구의 마타르 바리 (Matarbari)에서 최대 발전소 중 하나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 Sheikh Hasina 총리(오른쪽)는 2017 년 11 월 다카에서 로봇 소피아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문: 방글라데시의 매력적인 관광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
방글라데시에는 경치, 역사, 전통, 문화 등 많은 관광명소가 있습니다. 그림 같은 아름다움을 느끼기 위한 장소로는 바닷가, 섬등 방글라데시의 산악지역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방글라데시의 남쪽 부분에 위치한 콕스의 바자르 비치 (Bazar Beach)는 방글라데시에서 가장 많은 관광지 인 벵골 만 (Bengal Bay)이 내려다 보이는 곳으로 120 km (75 마일)가 넘는데 세계에서 가장 긴 깨지지 않은 모래 바다 해변입니다.
 
▲ 셰이크 하시나 총리는 2017 년 5 월 6 일 콕스 바자르와 텍나프(Teknaf)를 연결하는 80km의 해양 진입로를 개설 한 후 이나니(Inani) 해변인 콕스 바자르를 따라 산책했다.
 
또한 방글라데시의 남동부에 있는 쿠아카타에 18 킬로미터 (11마일) 길이의 또 다른 탁 트인 바다 해변도 아주 멋집니다. 이 해변에서 벵골 만 (Bay of Bengal)의 일출과 일몰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쿠아 카타 해수욕장
 
세계에서 가장 큰 맹그로브 숲 “선다반스”(Sundarbans)는 방글라데시의 해안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총 면적이 약 1 만 평방 킬로미터인데 방글라데시에는 약 6,000 평방 킬로미터, 나머지 4,000 평방 킬로미터는 인도 측면에 있습니다. 선다반드 숲은 세계의 자연의 불가사의 중 하나로 간주되며 1997 년 유네스코가 세계 유산으로 인정했습니다. 운이 좋으면 (뱅갈호랑이(Royal Bengal Tigers)"를 만날 기회가 있습니다.
 
▲ 선다반스 숲의 뱅갈호랑이
 
우리는 약 8km인 "세인트마틴(Saint Martin)"이라고 불리는 작은 섬을 가지고 있으며, 벵골 만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의 유일한 산호초 섬이자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의 소수 담수 늪지 중 하나 인 라타굴(Ratargul)에 늪으로 된 숲이 있습니다. 이곳은 실헷(Sylhet)의 방글라(Bangla)와 선다반스 숲의 아마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의 유일한 늪지대는 실헷 지역에서 에서 26km 떨어져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의 남동부에는 산악 지대가 있습니다. 산과 봉우리를 좋아하는 관광객은 녹지와 아름다운 경치로 유명한 랑가마티 (Rangamati)와 반다르반 (Bandarban)의 힐 지구 (Hill Districts)를 방문할 수 있는데 이 곳은 방글라데시에서 가장 매력적인 여행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하스탄가르는 푸드라나가라(Pudranagara) 또는 폰드라바드하나푸라(Paundravardhanapura)이라고 불린 보그라(Bogra)라고 지명 된 지역은 방글라데시 북부에 서있는 고대 도시이다.
방글라데시에는 불교 전통이 있으며 많은 불교 사원이 있습니다. 최근에 부처의 새로운 45 피트 동상이 방글라데시의 치타공(Chittagong Hill) 언덕 지대에 세워졌습니다.
 
▲ 아비다 이슬람 방글라데시 대사와 코리아 포스트 미디어의 이경식 발행인 (좌측으로부터 각각 세 번째와 두 번째)이 인터뷰가 끝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슬람 대사 우측으로부터 차례로 윤경숙 코리아포스트 국문판 대표, 김정미 편집실장, 김수아 기자. 맨 좌측은 원휘 기자.
 
방글라데시는 또한 훌륭한 건축물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에서 가장 큰 입법 단지 중 하나인 National Parliament House는 200 에이커를 구성하는 20 세기의 가장 중요한 건물인데 건축가 Louis Kahn이 디자인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매년 4 월 14 일에 많은 멋진 축제로 신년을 맞이합니다. 매년 상반기에는 다카 대 학부 교사와 학생들이 화합을 상징하는 모든 삶의 사람들로 구성된 "몽골 쇼파자트라 (Mongol Shobhajatra)"라는 화려한 행렬을 선보이는데 유네스코는 이 생생한 행렬을 2016 년에 인류의 무형 문화 유산으로 등재했습니다.
한국 사람들 과의 교류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가운데 방글라데시 다카에는 많은 한식 레스토랑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의 많은 사람들이 방글라데시를 방문하고 그 사람들의 아름다움, 문화, 유산, 친절함, 따뜻함의 환대를 경험하기를 바랍니다.
 
사진제공 = 방글라데시 대사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