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제리 혁명 60 주년 주한알제리대사관 기념행사 개최
상태바
알제리 혁명 60 주년 주한알제리대사관 기념행사 개최
  • 윤경숙 기자
  • 승인 2014.10.3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2620억원 공공투자계획 단행
▲ 알제리 국경일 축하연에서 축하 케익을 커팅하는 각국 대사들: 좌로 부터, 벨라루스, 오만, 과테말라, 러시아, 포루투갈, 가나, 쿠웨이트, 남아공, 온두라스, 세네갈, 알제리, 튀니지 대사, 최성주 외교부 국제안보대사, 시에라레온, 모로코, 카타르, 브르네이, 가봉 대사, 파키스탄 대사, 일본, 스리랑카, 앙골라, 이란, 파푸아뉴기니아, 그리고 불가리아 대사.

호씬 사흐라우이 주한알제리대사는 30일 오후 6시 30분 명동 롯데호텔에서 알제리 혁명 60 주년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최성주 한국 외교통상부 국제안보대사, 다토하룬 이스마일외교 단장과  각국 대사및 대사 부인 등 주빈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알제리 국경일행사는  1954년 11월 1일 독립 올해로 60주년을 맞아 의미가 깊다.

사흐라우이 주한 알제리대사는 “독립이후 모든 장애를 넘은 알제리의‘수맘강령’ 이 그뒤를 이은 여러 정부의 최고 기준이 되고 있다.”며 “특히 1990년 알제리· 한국 수교는 이후 2006년에 맺어진 ‘전략적 동반자관계 선언’으로  교역량이 4배로 증가하는 등 거의 모든 협력 분야에서 수많은 협정이 성사 되었다.”고 밝혔다.

알제리· 한국 수교는 건설 플랜트분야를 필두로 농수산, 환경등에 진출해 양국의 경제협력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 호신 사라오우이 알제리 대사(우)와 최성주 외교부 국제안보 대사 가 건배를 제의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협력 분야가 정치 행정 문화 등 제반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고무적이다.

알제리가 위치한 북아프리카 지역은 중동 아프리카 유렵 3대륙을 연결하는 지리적 요충지이다.

한편 알제리는 올해 말 2620억원에 달하는 공공투자계획을 단행하고 있다. 
또 여권 신장 정책으로 여성이 경제 정치계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여성 기업가는 수십명에 이르고 의회여성의석수도 35%에 달한다. 여성장관이 7명 여성 공관장도 10명이다.

알제리는 한국에서는 지난 2013년과 2014년 한 아랍소사이어티가 주최한 아랍영화제에서 알제리 영화 ‘알제리 전투와 증거’가 상영되어 한국인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호씬 사흐라우이 대사도 2013년' Window  into Algeria'라는 제목으로 전시회를 개최 한양대 주최 학회에 연사로 참석하는 등 알제리 문화를 알리는데 크게 일조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 각국대사 부인들이 대사들에 이어 축하 케익을 자르고 있다.

 

▲ 우로 부터, 이선진 대한적십자사 영성봉사자문위원, 김선향 대한적십자사 부총재,콘스탄틴 븨노코프 주한 러시아 대사,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발행인 겸 회장 그리고 대한적십자사 임원.

 

▲ 우로부터 잇삼 모트타파 주한 레바논 대사, 크리스즈토프 주한 폴란드 대사, 호신 사라오우이 주한 알제리 대사(주빈), 마지다 모스타파 레바논대사 부인, 마리아 후지타 부라질 대사부인 그리고 이경식 코리아포스트 회장.

 

▲ 모트타파 주한 레바논 대사 부부(좌측과 중앙)와 코리아포스트 이경식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