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재계, 경협 '준비 모드'…일각선 '신중론'
상태바
[남북정상회담] 재계, 경협 '준비 모드'…일각선 '신중론'
  • 유승민 기자
  • 승인 2018.04.2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유승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2018 남북정상회담'이 27일 판문점에서 열리면서 재계에서도 남북 경제협력과 교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그러나 1·2차 남북정상회담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재계의 역할이 가시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있는데다 본격적인 경협을 준비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이날 재계에 따르면 2000년 6월과 2007년 10월 각각 북한 평양에서 열린 1·2차 남북정상회담에는 경제단체 대표와 재벌 그룹 총수 등 경제계 유력 인사들이 방북단에 포함됐다.

1차 회담에서는 한국무역협회 김재철 회장,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손병두 부회장,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이원호 부회장 등 경제단체 대표 3명이 방북해 북측과 대북 투자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당시 재계는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일찌감치 '남북경협 5대 원칙'을 발표한 데 이어 남북 정상 간 합의사항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경제 부문에서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을 공식 발표하기도 했다.

2차 회담에서는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 구본무 LG 회장, 최태원 SK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이구택 포스코 회장과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방북했다.

또 김기문 개성공단입주기업협의회 회장과 권홍사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회장 등도 포함됐지만 전경련과 대한상의 등 대표적인 재계 단체는 제외됐었다.

▲ 사진=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2018 남북정상회담'.(연합뉴스 제공)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은 북한이 아닌 판문점에서 열리고 남북 공식 수행원도 정치·국방·정보 분야 등에 한정됐기 때문에 1·2차 때와는 달리 경제·사회·문화 등의 인사는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

이는 여전히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북 경제제재가 '유효'하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로 여겨진다.

재계 관계자는 "지금 당장 구체적인 경협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면서 "북미정상회담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경우 경협이나 교류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최근 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한다는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채택했다고 밝히면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포함해서 경협 범위가 예상을 넘어설 것이라는 기대 섞인 전망도 내놓고 있다.

특히 금강산관광 주사업자이자 개성공단 개발사업권자인 현대아산이 속한 현대그룹은 이미 '비상대응 체제'를 갖추고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상의도 남북대화의 진전 상황에 따라 민간 경제 분야의 소통 채널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북한 조선상업회의소와 직·간접 접촉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대한상의와 전경련,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등은 이날 남북정상회담 결과가 나온 이후 원론적인 수준의 환영 입장과 함께 남북 경협과 교류에 대한 기대를 담은 논평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