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한·미 정상회담 오늘 진행…두 정상 간의 네 번째 회담
상태바
朴대통령, 한·미 정상회담 오늘 진행…두 정상 간의 네 번째 회담
  • 이삼선 기자
  • 승인 2014.11.11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정세와 북핵 위협 등..한미 원자력협정 개정 문제 포괄적 논의
▲ APEC 정상회의에 참석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후 중국 베이징 워터큐브에서 열린 갈라만찬에 앞서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나란히 서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22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 베이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한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전날 베이징 현지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미국 실무팀이 오늘 도착해서 열심히 접촉 중이다"며 이날 한미정상회담 개최를 예고했다.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의 회담이 성사되면 두 정상 간의 네 번째 회담이 된다. 두 정상은 지난해 5월 박 대통령의 방미 때에 이어 지난 3월 네덜란드 헤이그 핵안보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 지난 4월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 때 등 그동안 3차례 회담한 바 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2명의 석방을 둘러싼 최근 북한 관련 정세와 북핵 위협에 대한 철저한 대북공조 문제, 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 무산에 따른 남북관계 현안, 북한 인권문제, 막바지 협상 중인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 문제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전망이다. 

▲ APEC 정상회의에 참석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후 갈라만찬이 열리는 중국 베이징 워터큐브에서 기념촬영을 마친 뒤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특히 박 대통령으로서는 여소야대 정국으로 결론난 미국의 중간선거 이후 오바마 행정부의 대(對) 한반도 정책의 변화 여부를 살펴보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이날 토니 애벗 호주 총리와도 정상회담을 하고 한ㆍ호주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문제 등 양국간 실질협력 문제에 관해 의견을 교환한다.

또한 박 대통령은 '아·태 동반자 관계를 통한 미래 구축'을 주제로 한 APEC 정상회의 세션1과 업무오찬, 세션2에 잇따라 참석, '지역 경제통합 진전', '포괄적 연계성 및 인프라 개발 강화', '혁신적 발전, 경제개혁 및 성장촉진' 등을 논의한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역내 미래질서 구축을 향한 동반자적 협력 강화 논의에 적극 참여하면서 APEC 내 주도적 중견국으로서 한국의 위상을 강화하는 한편 자유무역협정(FTA) 경험을 공유하고 우리의 성장전략인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홍보하는 장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