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뉴스] 노영민 주중대사 "한중관계 회복국면…이젠 지역 현안 챙길 것"
상태바
[외교뉴스] 노영민 주중대사 "한중관계 회복국면…이젠 지역 현안 챙길 것"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8.05.1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노영민 주중대사는 18일 중국 랴오닝(遼寧)성 롯데월드 공사 중단문제 등 한국 관련 현안을 현지 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풀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 대사는 이날 중국 동북지역 중심도시 선양(瀋陽)에서 열린 교민 초청 오찬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작년 10월 부임 이후 한중 통화 스와프가 이뤄지고 사드 사태 등에 관한 양국 인식이 공유된 것을 바탕으로 작년 말 문재인 대통령이 방중해 정상 간 신뢰가 회복돼 현재까지 이어졌다"며 "한중관계가 회복되는 가운데 롯데월드 공사중단으로 상징되는 지역 현안에 관해 중국 측과 상의하고 우리 입장을 전달하려고 왔다"고 말했다.

▲ 사진=노영민 주중대사(앞줄 오른쪽)가 18일 중국 랴오닝성 선양을 방문해 지역 현안 중 하나인 선양 롯데월드 공사중단 현장에서 권순학 롯데영광지산 대표(앞줄 왼쪽)로부터 현장 상황을 청취하고 있다. 가운데는 임병진 주 선양 총영사.(연합뉴스 제공)

노 대사는 "아직까지 어려운 상황이 있으나 1년 전과 비교할 때 큰 진전이 있고 향후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면 가장 큰 변화를 받는 곳이 이곳 동북3성과 선양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사드 사태로) 작년에 큰 고생을 하셔서 죄송스럽고 무거운 마음"이라며 "(사드 관련) 우리 입장을 중국 측에 전하겠다"고 설명했다.

노 대사는 간담회에 이어 2016년 11월 말 이후 중국 당국에 의해 공사가 중단된 '선양 롯데월드' 현장을 둘러보고 롯데 관계자와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그는 오전 장유웨이(姜有爲) 선양시장을 면담한 데 이어 이날 저녁 탕이쥔(唐一軍) 랴오닝성 성장을 만나 면담과 만찬을 함께 하면서 롯데 문제를 비롯한 한국 관련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