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내우외환 獨자동차 산업…디젤스캔들 여진에 고율관세까지
상태바
[외교경제] 내우외환 獨자동차 산업…디젤스캔들 여진에 고율관세까지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8.06.2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세계 최대 자동차 강국인 독일의 자동차 산업이 내우외환으로 휘청거리고 있다.

배기가스 조작사건인 이른바 '디젤 스캔들'의 여진이 계속되는 데다, 주요 판매시장인 미국은 관세장벽을 높일 수 있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2015년 발생한 '디젤 스캔들'은 최근 애초 진원지인 폴크스바겐 이외의 업체로 확대되고 있다.

독일 정부는 이달 초 폴크스바겐 자회사인 아우디에 불법 배기가스 소프트웨어 문제로 차량 6만대 리콜 명령을 내렸다.

리콜 대상 차량은 유럽연합(EU) 국가에서 판매된 아우디 A6, A7 디젤 모델이다.

특히 아우디의 루퍼트 슈타들러 최고경영자( CEO)가 18일(현지시간) 검찰에 체포됐다. 배기가스 조작사건과 관련한 증거은닉 혐의다.

앞서 검찰은 슈타들러 CEO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폴크스바겐은 슈타들러 회장이 체포된 지 하루 만인 19일 아브라함 쇼트 현 영업담당 사장을 임시 CEO로 임명하며 사건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여의치 않은 모습이다.

슈타틀러 CEO는 이미 사임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회사 측은 휴직 처분을 내렸다.

일간 쥐트도이체차이퉁은 20일 "폴크스바겐에서 벌어진 일이 아우디의 스캔들이 됐다"고 지적했다.

다임러도 최근 배기가스 조작 문제로 23만8천대의 리콜 명령을 받았다. 리콜 대상 차량은 독일에서 판매된 다임러의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로 GLC 220d와 C 클래스 220d, 밴 차량인 비토 등 디젤 차량이다.

여기에 폴크스바겐은 '디젤 스캔들'과 관련, 독일 검찰과 협의를 통해 10억 유로(1조2천800억 원)의 벌금을 물기로 했다.

▲ 사진=체포된 슈타들러 아우디 CEO 체포.(연합뉴스 제공)

또한, 연방하원은 최근 '디젤 스캔들'의 개인 피해자들이 집단소송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의결해 폴크스바겐의 부담이 커지게 됐다.

개인이 소송비용을 크게 부담하지 않도록 하고 소송 절차를 용이하게 하는 게 골자다.

가뜩이나 독일 자동차 업계가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하는 속도가 빠르지 않아 미래 시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과거에 계속 발목이 잡힌 셈이다.

더구나 독일 자동차 업계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가안보 위협을 잣대로 수입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울상을 짓고 있다.

이에 독일 자동차 업계는 유럽연합(EU)과 미국 간의 자동차 '완전 무관세'를 트럼프 행정부에 제안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일 보도했다.

EU는 미국산을 포함해 수입 자동차에 대해 기존에 부과해오던 10%의 관세를 없애고, 미국 역시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기존 2.5%의 관세를 철폐하자는 내용이다.

다임러, BMW, 폴크스바겐 경영진은 리처드 그레넬 주독일 미국대사와 이와 관련한 비공개 협의를 해왔다.

독일 정부는 이런 제안을 지지하면서도 신중한 입장을 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 자동차 업계는 지난 1월 후원해온 외부 연구소에서 원숭이와 인체를 대상으로 한 배기가스 흡입 실험을 벌인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미지가 실추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