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중국 웨어러블 기기, 소비자 전자제품 부진 속 성장세 지속
상태바
[외교시장] 중국 웨어러블 기기, 소비자 전자제품 부진 속 성장세 지속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8.12.12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형대 기자]  웨어러블 기기의 HS Code는 8517.62로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교환기와 라우팅(routing) 기기를 포함한다.

코트라 이정원 중국 선전무역관에 따르면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의 2018년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9.8% 증가한 193억2730만 위안으로 2014~2018년 연평균 성장률이 93.8%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시장조사업체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스마트 밴드 점유율은 50.2%로 가장 높았으며 스마트 시계가 41.4%로 그 뒤를 이었다.

중국 기업들은 비교적 낮은 가격과 빠른 신제품 출시, Tmall.com, JD.com, Suning.com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과의 협력 등을 기반으로 웨어러블 기기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다.

시장에서 생활 품질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높아지며 웨어러블 기기는 기술적 진화와 함께 다양한 응용시장도 발전하고 있다.

종합 구급 위치 기능을 탑재한 구급 응용은 노인 및 특수 집단의 시장에 적합. 보급화를 위해선 온라인 의료 응용과 더욱 심도 있는 결합이 필요하다.

GPS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안전 응용은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진 부모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2018년 출시된 어린이용 전화 시계는 2G에서 4G로 업그레이드됐으며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Alipay를 지원한다.

▲ 사진=2015~2023년 중국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및 예측.(코트라 제공)

학생들은 주변 환경과 자연스럽게 교감하는 이른바 ‘체험식’ 학습이 가능해진다.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 측정, 피트니스 추적 등의 기기와 응용에 큰 관심을 가졌다. 최근 사회 노령화 문제가 심각해지며 시장 주류 소비층보다 중장년층을 겨냥한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가 더 많이 개발될 것이다.

중국 시장조사업체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는 약 155억 위안을 기록, 2023년에는 3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

화창베이의 웨어러블 전문상가 관계자에 따르면 당분간 웨어러블 기기의 수요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이며, 제품 간 경쟁도 심화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건강 및 기능성 제품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