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카타르월드컵' 수주 기업 지원… 32조원 규모
상태바
朴대통령,' 카타르월드컵' 수주 기업 지원… 32조원 규모
  • 정택근기자
  • 승인 2015.03.08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타르 ,한국내 투자 조기추진 합의
▲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오전(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에미리 디완 궁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타밈 빈 하마드 알타니 국왕과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코리아포스트=정택근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마지막 방문국인 카타르에서 오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인프라 구축 사업에 대한 한국 기업의 수주를 적극 지원키로했다.  

중동 4개국을 순방 중인 박 대통령은 이날 카타르 왕궁인 에미리 디완 궁에서 열린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타니 국왕과의 정상회담에서 카타르가 월드컵을 앞두고 추진 중인 여러 인프라 사업에 대한 한국 기업의 참여에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카타르는 월드컵을 앞두고 1천억달러(약 110조원) 규모의 인프라 구축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상당 부분의 입찰이 올 상반기 혹은 연내 이뤄질 예정이다.

이 가운데 한국 기업이 참여한 사업은 장거리 철도(150억 달러 중 1단계 20억달러), 일반도로 및 하수처리 프로그램(140억달러), 도하 남부 하수처리시설(30억달러), 크로싱 교량(60억달러), 월드컵경기장(40억달러) 등이다.

총액 290억달러(약 32조원) 규모로, 이날 정상회담에 힘입어 한국 기업의 참여 가능성이 커졌다는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안종범 경제수석은 "한국 기업의 노하우나 기술력이 중동에서 높게 평가되고 있어 우리 기업이 진출하는데 상당히 유리한데 특히 오늘 정상회담을 통해 이를 더욱 공고히 했고 전망이 밝아졌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또 이날 회담에서 카타르 자본의 한국내 투자 성과를 조기에 도출하는 데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지난해 11월 타밈 국왕 방한 당시 카타르 측의 요청에 따라 한국 내 투자 가능 프로젝트 48건의 리스트가 전달됐는데 카타르 투자청(QIA)은 이 중 6건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와 별도로 QIA와 한국투자공사는 글로벌 공동투자(20억 달러 출자예정) 협의도 진행 중이다.

안 수석은 "한국의 기술력과 카타르 자본의 결합을 통한 투자 협력 모델이 구축돼 향후 양국의 상호 투자 및 제3국 공동진출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두 정상은 회담에서 한국 청년 고급인력의 카타르 진출 확대에 공감대를 이뤘으며, 카타르 국비환자의 우리나라 송출 및 카타르 의료진의 국내 연수계약도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회담이 끝난 뒤 양국 정부는 ▲원자력 인력양성 및 연구개발 협력 양해각서(MOU) ▲외교관 훈련 협력 MOU ▲관광협력 MOU ▲교육협력 MOU 등 4건의 MOU를 체결했다.

특히 미래창조과학부와 카타르 에너지 간의 원자력 인력양성 및 연구개발 협력 MOU를 통해 연구용 원자로 건설이나 인력 양성, 나아가 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양국 간 포괄적·실질적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했다.

이밖에 박 대통령의 이번 카타르 방문을 계기로 양국 정부나 기업 간에 ▲산업기술협력 투자의향서(LOI) ▲과학기술연구개발 협력 LOI ▲과학기술단지 운영협력 LOI ▲걸프지역 산업다각화 협력 MOU ▲무역투자 협력 MOU ▲금융지원 MOU 등도 체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