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신 임금체계' 제시
상태바
현대차 '신 임금체계' 제시
  • 김정미 기자
  • 승인 2015.04.02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김정미 기자]   현대차는 2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사장, 이경훈 노조위원장 등 노사대표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5차 본회의에서 이 같은 안을 냈다.  현대차는 먼저 직원에게 지급되는 일반·공통 수당을 하나의 수당으로 통합하는 등 수당체계 간소화안을 내놨다. 직무수당과 관련해서는 노사 공동으로 직무 재조사를 실시해 직무 중요도, 자격, 난이도, 작업환경, 숙련 기간 등을 고려해 등급을 세분하는 직무급제 신설을 제시했다.

현대차 노사 임금체계·통상임금 개선위 개최

또 직군별 특성을 고려해 개인별 노력과 성과를 등급화하고 임금을 반영하는 부가급제를 도입하되 구체적 개선안은 추가로 논의하자고 했다. 현대차는 "회사의 임금체계는 수당이 120여 개나 난립하는 등 복잡하고 낙후돼 있으며, 현재의 임금 수준도 임계치에 도달했다"며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있고, 기업 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대내외 환경, 경영실적 등을 고려한 합리적 지급기준을 설정하자고 요구했다.

통상임금과 관련해서는 자동차산업 특성상 고객 수요에 따른 연장·휴일근로가 빈번하기 때문에 단편적으로 접근하기보다 근본적인 임금체계 개선과 함께 개선위에서 계속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윤 사장은 "회사가 제시한 신 임금체계는 미래의 지속가능한 생존과 공동발전을 위한 것"이라며 "노사 모두의 노력과 지혜를 담아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조는 그러나 회사 제시안에 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과 관련한 내용이 없다며 반발했다.  황기태 노조 대외협력실장은 "통상임금 개선을 위한 내용이 없어 회사의 제시안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다음 주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노조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