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시험 확대와 유튜브 설명회... 언택트로 자리잡은 채용시장
상태바
온라인 시험 확대와 유튜브 설명회... 언택트로 자리잡은 채용시장
  • 이진욱 기자
  • 승인 2020.10.0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대기업들은 코로나19 이후 수시채용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
각 대기업들은 코로나19 이후 수시채용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진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채용시장의 풍경마저도 바꾸고 있다. 온라인으로 시험과 면접을 치르고, 유튜브를 통해 채용박람회를 진행하는 대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온택트(Ontact·온라인을 통한 대면) 채용이 '뉴노멀'로 자리 잡은 것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은 하반기 대졸 신입차원 공개 채용에서 '삼성고시'로 불리는 직무적성검사(GSAT) 등의 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삼성은 상반기에도 온라인으로 GSAT를 치른 바 있다. 대규모 시험을 온라인으로 부정행위나 서버 오류 없이 치를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있었지만, 이틀간 네 번의 시험을 문제없이 원활하게 진행하면서 채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은 이를 위해 예비소집을 통해 원격 관리감독 시스템을 점검하고, 응시자들에게 유의사항을 전달하는 등의 절차를 진행했다. 장시간 집중력 유지가 쉽지 않은 온라인 시험 특성을 감안해 평가 영역을 두개로 줄이는 등 난이도 조절도 했다.

삼성은 상반기 온라인 시험을 성공적으로 치른 만큼, 하반기 온라인 채용 일정도 무리 없이 진행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삼성은 10월에서 11월 중 GSAT를 실시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공채를 폐지하고 상시채용 방식으로 전환한 LG전자도 대졸 신입사원 채용 과정 일부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LG전자는 당초 대면으로 면접을 진행하려 했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지난달 말 온라인으로 면접을 실시했다.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는 온라인으로 면접은 물론, 인턴십도 진행한다. 면접을 화상으로 하는 만큼 글로벌 인재도 지원 가능하다. 비대면 인턴십은 화상회의를 통해 오리엔테이션을 하고, 1개월 동안 온라인 방식으로 지정된 멘토와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LS그룹도 채용상담에서부터 역량검사, 실무 면접 등 하반기 채용전형을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채용 관련 영상.(삼성디스플레이 유튜브 갈무리)© 뉴스1

입사 '꿀팁'을 전수하는 채용설명회도 유튜브와 비대면 상담 등의 방법으로 오프라인의 빈자리를 채우는 모습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신입사원들이 직접 채용 요령을 전해주는 유튜브 영상을 공개했다. 이들 신입사원은 지난 상반기 공채를 통해 입사한 이들로, 사상 처음으로 진행된 온라인 채용 절차를 경험한 입사자들이다.

신입사원들은 유튜브를 통해 자기소개서 준비 방법부터 온라인 직무적성검사 요령, 그리고 회사 내부에서 진행된 화상면접 노하우 등을 전수했다.

삼성SDI도 2년 전 입사한 사원들이 자신들의 자기소개서를 다시 보고 지원자들에게 유의사항을 전달하는 유튜브 영상을 게재했으며, 인사담당자와 1대1로 채용 관련 질의를 하는 프로그램인 '언택트 커리어톡'도 진행했다.

삼성전기도 채용담당자와 온라인으로 1대1 맞춤상담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인 '콜SEM터'를 공개했으며, 현대자동차그룹도 협력사의 채용박람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LS그룹은 일명 '브런치 미팅'과 '랜선 회식'으로 불린 온라인 직무·채용설명회를 가졌다. LS그룹 채용 담당자와 신입사원들이 온라인으로 취준생 약 60여명을 초청해 미리 각 가정에 전달한 브런치(오전)와 치맥(오후) 등을 즐기며 취업에 관한 질의와 응답을 주고받았다.

업계에선 아직은 확답을 하기는 어렵지만, 내년 채용도 주요 일정을 온라인으로 치르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대규모 현장 시험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축소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가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채용 관련 부분은 민감한 사안이라 내년 진행 상황에 대해 지금 확답을 할 순 없다"면서도 "올해 온라인 채용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만큼,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