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부담전가*기만광고 여부로 대형마트 3사 조사
상태바
공정위, 부담전가*기만광고 여부로 대형마트 3사 조사
  • 김정미 기자
  • 승인 2015.04.0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김정미 기자]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소비자안전정보과는 8일 이마트와 롯데마트를 방문, 표기·광고 공정화에 관한 법률(표시광고법) 위반 여부를 가리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마트가 한정 기간만 싸게 파는 것처럼 광고하고도 행사 이후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오히려 더 낮춰 소비자를 기만했는지 등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특별 조사는 홈플러스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협력업체에게 마진을 줄이라고 강요했다는 제보가 접수됐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10일 홈플러스는 "우리(홈플러스) 자체 마진을 깎아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연중 항상 500가지 주요 신선식품을 시세보다 10~30% 싸게 팔겠다"고 선언했고 실제로 같은 달 12일부터 할인 가격에 신선식품을 팔았다.

하지만 이후 일각에서 홈플러스가 자체 마진 뿐 아니라 협력업체에게도 부당하게 마진 축소 분담을 요구한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공정위원회가 사실 확인에 나선 것이다. 도성환 사장은 이에 대해 "500가지 신선식품 연중 상시 할인과 상관없이 1주일 정도 프로모션이 진행됐는데 이런 부분에서 오해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신선식품 연중 할인'과는 별도로 지난달 26일부터 진행된 창립 16주년 할인행사 과정에서 협력업체와 적법하게 절반씩 할인 부담을 나눴지만 이 품목이 홈플러스가 자기 이익을 깎겠다고 공표한 '상시 할인' 품목과 혼동됐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공정위의 움직임은 최근 국회 분위기와도 무관하지 않다. 지난 7일 열린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은 공정거래위원장에게 "대형할인마트의 꼼수, 사기성 할인 등에 대해 소비자와 납품업체의 입장에서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