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국 투자 1위국 부상… 1분기 16.2억달러
상태바
한국, 대중국 투자 1위국 부상… 1분기 16.2억달러
  • 피터김기자
  • 승인 2015.05.11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추월 초읽기

[코리아포스트=피터김 기자] 한국이 대(對) 중국 무역·투자의 주요 파트너로 부상하고 있다.

대중국 투자에서는 홍콩을 제외하고 1위로 올라섰고 무역액은 조만간 일본을 추월해 미국에 이어 2위국에 올라설 전망이다.

11일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한국의 대중국 투자액은 모두 16억2천만달러로 사실상 중국 영토(특별행정구역)인 홍콩을 제외하고 1위를 기록했다.

 그동안 대중 투자에서 한국에 앞섰던 일본(10억6천만달러), 싱가포르(12억3천만달러), 대만(12억9천만달러) 등을 한꺼번에 제치며 선두 국가로 올라섰고 우리와 비슷한 규모이던 미국(6억2천만달러)과의 격차도 크게 벌렸다.

이 같은 대중 투자 증가세는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앞두고 양국 정부 간 우호협력 분위기가 고조되며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한 기업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내 기업들은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중국 내 마케팅 거점을 강화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이 확대되면서 자동차와 반도체 부문의 대규모 투자가 진행 중이거나 완료됐다.

대중국 무역 규모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일본을 제치고 미국에 이은 2위 파트너로 올라설 전망이다.  

그동안 중국의 교역 파트너로는 일본이 미국에 이어 2위를 유지해 왔으나 올해 들어서는 한국과 월평균 무역액 격차가 수억달러에 불과할 정도로 좁혀졌다.

2013년 한일 간 월평균 대중국 무역규모 격차는 32억달러에 달했으나 지난해 17억달러로 줄어든 데 이어 올해 1~4월 격차가 7억달러를 밑돌아 조만간 한국이 일본을 앞설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중국의 대일본 교역이 감소하는 것은 엔화 약세로 대일본 수출이 두자릿수 감소세를 기록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무역협회 최용민 베이징지부장은 "최근 일본 기업의 대중국 투자가 크게 줄고 일부 대기업과 백화점이 철수하는 등 중일 간 비즈니스 분위기가 위축되는 반면 한중 간은 FTA를 기반으로 새 사업 기회를 발굴하려는 노력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며 "FTA 발효 시기가 하반기로 앞당겨지면 한국 기업의 대중국 투자와 교역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