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보상·교통망' 광명·시흥 과제…'2025년 분양' 시간표 지킬까
상태바
'토지보상·교통망' 광명·시흥 과제…'2025년 분양' 시간표 지킬까
  • 김성현기자
  • 승인 2021.02.2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성현기자] 광명·시흥 지구가 7만가구를 목표로 하는 3기 신도시로 추가 지정된 가운데 '2025년 분양'이라는 정부 시간표대로 사업이 순항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토지 확보 과정에서 예상되는 주민 갈등부터 교통망 마련까지 풀어야 할 과제가 쌓여 있기 때문이다.  

26일 정부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광명·시흥지구에 대해 오는 2022년까지 지구지정을 완료한 뒤 2023년까지 사전청약 추진, 2025년부터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신규 택지로 지정된 경기도 시흥시, 광명시 일대의 모습.(출처=뉴스1)
신규 택지로 지정된 경기도 시흥시, 광명시 일대의 모습.(출처=뉴스1)

지구계획과 보상 등을 어느 정도 진행한 뒤 사전청약을 한다는 것이 정부 방침이다. 이에 광명·시흥지구의 토지보상 절차도 조만간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정부 의지대로 토지보상 문제가 빠르게 마무리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현재 진행 중인 5개 3기 신도시에서도 아직 전체 토지보상 규모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앞서 과천지구에서는 토지주 측과 시행사 측 감정평가액 차이가 10% 이상 벌어지며 합의가 지연됐다. 보상금이 통보된 지역에서도 액수에 만족하지 못한 토지주들이 법정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대부분 사유지인 광명·시흥지구에서도 갈등이 재현될 수 있단 전망이 나온다. 공장·창고·전답이 많은 광명시 가학동과 노온사동, 시흥 일대에서는 '헐값 토지보상'을 우려하며 사업 자체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많아 보상 문제로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업계는 토지보상금 규모를 8조~10조원 정도로 추산한다. 지난 2010년 보금자리 지구로 지정된 뒤 10년이 넘도록 '신도시 0순위'로 거듭 이름을 올리며 지역 땅값이 꾸준히 올랐다. 과림동 소재 A 공인중개소 대표는 "대로변은 대지 시가가 2000만원까지 하는데, 보상 과정에서 사업이 지연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 시간표대로 사업을 끌고 나가기 위해서는 광명·시흥지구의 필수 과제로 지목되는 교통대책 마련도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 광명과 서울을 잇는 주요 남북 간선 도로망은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서부간선도로·1번 국도 정도다. 이곳은 수도권 일대에서 가장 교통체증이 극심한 곳으로 꼽힌다.

국토부는 지하철 1·2·7호선과 신안산선, 제2경인선, GTX-B 등 6개 노선 등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도로망에 대해서는 기존 도로를 확장한다는 것 외에는 별다른 복안을 내놓지 못했다. 정부는 광역교통대책과 관련, 내년 초 지구지정을 마치고 지구계획 수립 전까지 확정하겠단 입장이다.

정부의 구체적인 실행력이 사업의 성패를 가릴 것으로 보인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광명·시흥에서 공급되는 7만호는 서남부 지역 주택 공급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도 "다만 토지 보상 문제를 둘러싼 이해관계 대립, 교통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