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술도 구매부터 배송까지 비대면으로…‘홈술닷컴’ 매출 쑥
상태바
홈술도 구매부터 배송까지 비대면으로…‘홈술닷컴’ 매출 쑥
  • 김영목기자
  • 승인 2021.03.06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양한 홈술 형태 ‘넷술족·술트리밍족·줌술족’ 증가에 비대면 주류 구매 각광
- 홈술닷컴, 정기구독·당일배송 서비스 인기에 느린마을막걸리 등 매출 증가
배상면주가 제품 세팅
배상면주가 제품 세팅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영목기자] 계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디지털화가 가속되며 술자리 또한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타인과 함께하던 술자리는 ‘혼술’로 변하거나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 직접 만나지 않고도 온라인 상에서 만날 수 있는 ‘언택트 홈술’로 변하며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로 자리잡고 있다.

식품의약안전처가 지난해 발표한 ‘2020년 주류 소비·섭취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홈술과 혼술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단체 모임이 줄어든 만큼 음주 장소가 바뀌었다는 응답은 전체의 36.2%였으며 자신의 집(92.9%, 중복응답) 또는 지인의 집(62.9%) 등을 답했다. 음주 상대 또한 친구, 선후배, 직장동료 등에서 혼자(81.9%), 가족(76.7%)으로 바뀐 것은 홈술과 혼술이 일시적 트렌드를 넘어 문화로 자리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언택트 홈술이 심화되며 술을 마시는 상황 또한 코로나19 이전에는 주로 친목(74.9%), 회식(67.3%) 순이었으나, 코로나19 이후에는 혼자 있을 때(70.0%), TV·콘텐츠를 볼 때(43.0%) 순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연말 기준 넷플릭스의 유료가입자는 2억 366만명을 돌파했으며, 이는 넷플릭스를 시청하며 혼자 술을 즐기는 ‘넷술족’ 증가로 나타났다. 또한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 등 플랫폼 등을 통해 크리에이터의 실시간 방송에 참여하며 함께 술을 즐기는 ‘술트리밍족’도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 연말부터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화상 회의 플랫폼 ‘줌’ 통한 비대면 모임이 증가하며 ‘줌술족’이 급부상하기도 했다.

20대 직장인 박씨는 “퇴근 후 넷플릭스를 보며 혼자 술을 먹거나 줌을 통해 랜선 술자리를 즐기는 것이 이제는 일상이 됐다”며 “계획보다는 즉흥적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간편한 준비를 위해 술은 온라인으로 주문해두는 편”이라고 말했다.

전통주는 주류 중 유일하게 온라인 구매가 가능해 안전하게 비대면으로 제품을 받아볼 수 있어 각광받고 있다. 배상면주가 포천LB는 집에서 이러한 홈술 트렌드에 착안해 지난해 초 온라인 주류 판매 플랫폼 ‘홈술닷컴’을 론칭했다. 서비스 초기에 비해 홈술닷컴의 매출은 8배 이상 증가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홈술닷컴은 일반 판매뿐 아니라 원하는 주기에 따라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정기구독 서비스 ‘월간홈술’을 운영하고 있으며, 구독자 또한 매달 10% 이상 증가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주류 당일 배송 서비스 ‘오늘홈술’도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재 서울 및 경기 일부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며, 서울 오후 3시 이전, 경기 오전 11시 이전 주문 시 당일 오후 9시까지 받아볼 수 있다.

차별화된 서비스에 힘입어 배상면주가 포천LB의 대표 제품 ‘느린마을막걸리’의 온라인 판매량도 전년 동월 대비 490% 증가했다. 느린마을막걸리는 인공감미료 없이 쌀, 누룩 물 만으로 빚어내 부드러운 목넘김이 특징인 배상면주가의 프리미엄 막걸리다.

배상면주가 관계자는 “계속되는 비대면 시대로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홈술이 생겨나며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전통주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라며, “이 기회를 통해 전통주의 맛과 멋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홈술닷컴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