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책 시급한 엔저 타격! 2∼3년 더 간다…
상태바
대응책 시급한 엔저 타격! 2∼3년 더 간다…
  • 앤디 현 기자
  • 승인 2015.05.29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앤디 현 기자] 엔화 약세에 따른 한국의 수출경쟁력 약화 현상이 앞으로 2∼3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은 29일 아시아금융학회(회장 오정근)와 공동으로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초엔저의 전망과 파장 및 대응과제' 세미나를 열고 엔저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권태신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향후 2∼3년간 엔화 약세가 지속되면 한국의 수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며 "자칫하면 원·엔 환율이 하락하면서 발생했던 1997년과 2008년의 금융위기가 재연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발표자로 나선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엔화 약세 장기화에 따른 일본 기업의 이익 확대가 일본 기업들의 체질 또는 제품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면서 한국의 수출과 기업경쟁력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팀장은 특히 엔저 이후 한국과 일본 자동차·철강업체들의 영업이익 흐름이 확연하게 차별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 내 자동차·철강업체들의 경우 글로벌 경기회복 지연에도 불구하고 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난 반면, 국내 동일 업종 기업들의 이익은 소폭 상승 내지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한경연의 오정근 초빙연구위원은 하반기 중 100엔당 원화 환율이 800원대 중반까지 하락해 수출과 성장에 타격이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오 위원은 ▲ 무분별한 자본 유입에 대한 거시건전성 규제 ▲ 질서 있는 외환시장 개입 ▲ 불황형 흑자 교정을 위한 내수 진작 ▲ 적합한 환율제도 모색 ▲ 국제금융외교 강화 등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