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만 백신' 성급한 희망 ... 노마스크 등 인센티브에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우려
상태바
'1000만 백신' 성급한 희망 ... 노마스크 등 인센티브에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우려
  • 신영호
  • 승인 2021.06.14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1회 이상 맞은 접종자가 국내 인구의 20%를 넘기면서 '곧 일상을 되찾을 것'이란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백신 접종 확대로 인한 방역 조치의 단계적 완화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이 이를 오해해 방역에 구멍이 뚫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13일 0시 기준 백신 1차 접종을 마친 접종자는 1180만2287명이며 이중 접종을 최종 완료한 이는 299만 2129명이다. 전체 인구 수 대비로 봤을 때 1차 접종자는 약 23%이며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5.6%이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까지 1300만명의 1차 접종을 마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최근 1일 평균 30만명 이상이 백신 접종을 하고 있어 현재와 같은 접종 추세라면 특별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한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정부는 오는 9월까지 인구의 70%인 3600만명에 대한 1차 접종을 마치고 11월 내에 2차 접종까지 완료해 '집단면역'을 형성한다는 방침이다.

백신 수급이 원활해지고 백신 접종률도 눈에 띄게 늘면서 코로나 이전의 일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계획대로 백신 접종이 늘자 방역 조치 완화 내용을 담을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적용을 준비하고 있다. 정부는 확진자 수준이 현재 수준으로 유지된다면 다음달부터 거리두기 개편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7월부터 적용될 거리두기 개편안이 시행되면 오후 10시까지로 제한됐던 식당, 카페, 노래방 등의 운영시간이 자정까지로 연장된다. 집합이 금지됐던 유흥시설의 운영도 가능해진다. 또 5인 이상의 사적 모임을 금지했던 조지도 '9인 이상 금지'로 다소 완화될 전망이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인원 제한에 해당되지 않고 모임을 가질 수도 있다.

이외에도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이들에게 외부 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먼저 1회라도 접종을 마친 사람들은 상황에 따라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에서 자유로워지며 종교 활동, 실외 다중이용시설 이용 인원 제한에서도 제외된다. 지자체들도 공공시설 이용료 할인 등 자체적으로 백신 접종자에 대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백신 접종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여행사들이 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해외여행 상품을 쏟아내고 있고, 정부도 방역 체계를 신뢰할 수 있는 국가와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 여행안전권역)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 트래블 버블이 체결되면 코로나19 검사에 음성 상태임을 확인받거나 백신 접종 사실을 인증하는 것만으로 별도의 격리조치 없이 해당 국가를 여행할 수 있다.

이렇게 백신 접종의 확대로 방역조치가 완화되는 것에 대해 '일상을 되찾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높지만 한편으로는 시민들이 이를 잘못된 신호로 인식해 감염 재확산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 국민의 60%가량 백신 접종이 이뤄져 방역 조치를 완화했던 영국에서는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최근 감염자가 다시 늘어나는 현상이 빚어지기도 했다. 지난달 2000명대에 머물렀던 영국의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최근 8000명대까지 뛰어올랐다. 더욱이 2차 접종을 마친 이들 사이에서도 감염을 통해 사망하는 사례가 나오기도 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의 속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역 조치 완화는 천천히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특히 해외여행에 대한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변이 바이러스 유입이 우려되는 상황에 대해 대책들도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온다.

천은미 이화여대 호흡기내과 교수는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혜택 제공이 효과가 있었다면서도 방역지침 완화에 대해 시민들이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 교수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도 밀집된 경우에는 마스크를 써야 한다 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지만 어르신들의 경우 백신을 맞았다는 이유로 실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모여서 활동하거나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벗고 활동할 수 있다"라며 "이런 부분에 대해 정부가 분명히 안내해 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천 교수는 한국의 경우 '노(NO) 마스크'를 선언한 해외 다른 국가들보다 백신 접종률이 높지 않고 변이 바이러스 등의 위험이 남아 있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등의 방역 조치 완화에 대해서는 천천히 시간을 두고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가 접종을 확대하고 있는 와중에 발생한 백신 오접종 사례 발생도 풀어야 할 숙제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인천의 한 병원 의사가 부작용 등을 우려해 자체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정량보다 절반만 투여한 사례, 전북 부안의 민간위탁의료기관에서 얀센 백신을 정량보다 5배가량 과다 투여한 사례들이 확인됐다.

다행히 오접종으로 인한 위중한 정도의 부작용이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정부가 방역 속도전에만 집중하다 보면 언제든지 이런 오접종 사례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혼선을 막기 위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효능이나 안정성 문제에 있어서 5배~10배 이상 놓지 않는 이상 큰 문제는 없지만 정해진 용량을 지키는 이유, 지키는 과학적 근거가 있기 때문에 용량을 지키는 것"이라며 접종 용량을 준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 교수는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하는 백신의 종류가 늘어나고 있어 인적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 등 행정적인 지원이 있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라며 "현재 사례들을 식별하고 있다는 것이 의미가 있다. 앞으로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은 오접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 기관에 백신별 접종을 안내하고 오접종 방지를 주의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낼 예정이다. 또 방역당국은 오접종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에 대한 계약을 해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