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장모 구속, 지지율 떨어지면 반등 어려워, 유지만 해도 '탄력'
상태바
尹, 장모 구속, 지지율 떨어지면 반등 어려워, 유지만 해도 '탄력'
  • 박영심
  • 승인 2021.07.03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가 의료법 위반 혐의 등으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되면서 윤 전 총장의 대선 행보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여권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공세 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변수는 지지율이다. 내주 여론조사에서 유의미한 하락세가 감지된다면 이를 만회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공고하다면 윤 전 총장 측의 대응도 힘을 받을 것이란 분석이다.

3일 정치권은 장모의 구속이 윤 전 총장에게 미칠 영향력에 관해 다양한 분석을 제기했다.

일부에서는 시민의식이 성숙함에 따라 사위와 장모의 일을 별개로 봐야 한다는 생각이다. 아내가 시댁의 일을, 사위가 처가의 일을 속속들이 알기 어려운 사정을 고려하면 장모의 실형이 윤 전 총장에게 미칠 영향은 없다고 봐야 한다는 것이다.

더구나 장모가 요양병원 관련한 일을 진행하던 때는 윤 전 총장이 아내와 결혼한 2012년이다. 갓 결혼한 사위가 장모의 일에 관여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했을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전날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은 연좌제를 하지 않는 나라로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한 이유도 이 같은 맥락에서 나왔다는 분석이다.

핵심은 윤 전 총장의 관여 여부다. 이 사건은 지난 2015년 경기도 파주경찰서가 수사를 시작해 동업자 3명만 기소됐고, 이 가운데 1명은 징역 4년, 나머지 2명은 징역형에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당시 유일하게 장모만 제외된 셈인데 여권은 그 배후에 윤 전 총장이 있다고 의심한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20대 국회에서도 법제사법위원이던 장 의원은 지난 2018년 서울고검 국정감사에서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 전 총장에게 장모의 사기 의혹을 추궁했다.

장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의혹을 제기한 후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장모사건에 대해 윤 전 총장의 개입 여부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탐문했다"며 "그러나 어떠한 개입 정황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사위와 장모'를 구분해야 한다는 이 같은 주장을 반박하는 의견도 있다. 일반인이 아닌 유력 대권주자라면 장모의 실형을 별개로 봐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이 반박이 힘을 얻는 이유는 장모·아내와 관련한 사건이 이 건 외에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한 수사와 사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돼 재판이 진행 중인 사안이다.

아내와 장모가 하나가 아닌 다수 사건의 피의자·피고인 신분이라면 남편·사위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논리가 힘을 받을 수 있다. 한 정치학과 교수는 "남아있는 재판이나 수사 결과가 더 있다는 점이 윤 전 총장으로서는 부담일 것이다"라며 "만에 하나 추가 유죄 판단이 나오거나 의혹이 사실로 판명될 경우, 해명이 거짓으로 드러날 경우 등이 있다면 대권 행보는 치명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두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윤 전 총장은 꿋꿋하게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전날 김영삼 대통령 기념관과 박정희 대통령 기념재단을 비공개로 방문했다.

이 같은 행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처가 관련 사안과 자신의 문제를 분리하는 '투트랙 대응' △항소심에서 1심 판결이 뒤집힐 것이라는 '자신감' △당혹한 기색을 숨겨야 한다는 '위기론'까지 분분하다.

가장 설득력이 있는 분석은 '투트랙 대응'이 꼽힌다. 윤 전 총장은 처가 관련 의혹에 대해 "수사가 굉장히 장기간 이뤄졌는데 뭐가 있으면 (이것으로) 벌써 저를 징계했을 것"이라며 "사표를 낼 때까지 기간이 많았는데 그간 무엇을 했는지 개탄스럽다"고 말한 바 있다.

윤 전 총장이 여러 차례 '법 적용에 예외는 없다'고 강조한 것을 보면 수사 과정에 개입한 적이 없음을 자신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단순히 부인한다고 해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없다. 지지율이 뒷받침돼야 한다. 향후 발표될 여론조사에서 하락세로 나타날 경우 반등을 이뤄내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반대로 공고한 지지율을 유지한다면 대권 가도는 오히려 탄력을 받을 수 있다.

관심은 50대 이상 유권자들의 생각이다. 윤 전 총장의 지지자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40대 각 연령대의 지지율은 10% 안팎이다. 장모 사건으로 지지율이 떨어져도 큰 영향이 없는 셈이다.

반면 50대와 60대, 70세 이상에서의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은 30~40%다. 이 연령대에서 지지율이 빠진다면 타격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다. 국민의힘에서도 윤 전 총장 대체재를 찾는 것으로 방향을 틀 가능성이 크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윤 전 총장 캠프가 이 리스크를 관리하는 모습에서 불안함이 보이는데 이런 모습이 또 다른 리스크를 낳을 수 있다"며 "그럼 지지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더 크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