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토닉워터’ 상반기 매출 전년 대비 12% 성장
상태바
‘진로토닉워터’ 상반기 매출 전년 대비 12% 성장
  • 김성현 기자
  • 승인 2021.08.18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로토닉워터 올 상반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 올해 200억원 매출 돌파 예상
진로토닉워터, 300억원 시장에서 점유율 70%로 성장 주도하며 1976년 출시 이래 역대 최고 연 매출 매년 갱신 중
저도수 주류 선호 현상과 홈술·혼술 트렌드 맞춰 맛과 칼로리, 포장단위, 용량 등 다양화한 점 주효
MZ 세대 중심의 ‘소토닉’ 문화 바람 타고 고공행진
하이트진로음료의 믹서 브랜드 ‘진로토닉워터’의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다.(사진제공:하이트진로음료)
하이트진로음료의 믹서 브랜드 ‘진로토닉워터’의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다.(사진제공:하이트진로음료)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성현 기자] 각종 주류에 섞어 마실 수 있는 토닉워터가 최근 ‘홈술’, ‘소토닉(소주+토닉워터)’ 바람을 타고 고공행진 중이다.

하이트진로음료(대표 조운호)는 믹서 브랜드 ‘진로토닉워터’의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다고 18일 밝혔다.

하반기에도 매출 성장 추세가 유지되고 있어 올해 예상 매출은 200억원을 넘어 45년 브랜드 역사상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1976년 처음 출시된 ‘진로토닉워터’는 국내 토닉워터 시장에서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대표 믹서 브랜드다. 주로 진이나 위스키 등 서양 주류의 믹서로 널리 이용돼 왔으나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소주 칵테일, 일명 소토닉 음주법이 확산되면서 맛과 멋, 재미까지 챙길 수 있는 음료로 각광받고 있다.

실제 최근 3년간 ‘진로토닉워터’의 매출은 3배 이상 증가했으며, 3년 전까지 100억원 미만의 규모였던 국내 토닉워터 시장 규모를 300억원까지 확대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회사는 새로운 매출 기록을 매년 갱신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저도수 주류 선호 현상과 홈술·혼술이 하나의 문화로 정착된 시장 트렌드에 맞춰 브랜드를 재정비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하이트진로음료는 토닉워터를 소주에 섞어 마시는 소토닉이 인기를 얻자 2018년 ‘진로토닉워터’ 맛과 디자인 리뉴얼을 시작으로 ‘토닉워터 깔라만시’, ‘토닉워터 자몽’ 등 확장제품을 연이어 출시하며 소토닉 문화 확산을 주도했다.

또한 지난해 코로나19로 변화된 시장 상황과 홈술·홈파티 수요 증가에 따라 유통 채널별 차별화된 패키지를 적용한 점도 성공 요인이다. 판매 채널별 주요 타깃 특성을 감안해 편의점은 홈술, 혼술족 대상으로 낱병 판매하고, 대용량 수요가 큰 할인점과 대형마트에는 6입, 12입, 18입 등 묶음상품을 판매해 홈파티족과 캠핑족을 공략했다. 또한 250mL 캔, 300mL 페트 제품에 이어 올해 초 600mL 대용량 페트 제품을 선보여 용량도 세분화했다. 여성 소비자 등 술이 약한 소비자들이 소토닉 음용 시 토닉워터와 소주를 2:1 비율로 배합해 마시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지난 6월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저칼로리, 저도수 주류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커진 것을 겨냥해 무칼로리 ‘진로토닉워터 제로’를 출시, 제로탄산음료 강세가 믹서 제품으로 확대되면서 인기몰이 중이다.

한편 토닉워터는 유럽에서 진, 보드카 등 증류주 믹서로 약 10조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국내 1위 소주 브랜드인 참이슬과 함께 진로토닉워터를 한국형 믹서제품으로 키워 1조원의 국내 시장을 지속해서 개척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회사는 향후 더욱 다양한 제품 라인업과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