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독립기념일은 국민의 90% 이상이 승인한 정말 의미 있는 날입니다'
상태바
'우크라이나 독립기념일은 국민의 90% 이상이 승인한 정말 의미 있는 날입니다'
  • By 이경식 발행인, 케빈 리 편집국장, 성정욱 부국장
  • 승인 2021.08.1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고르 데니식 주한우크라이나 대사대리 인터뷰

'우크라이나 독립기념일은 국민의 90% 이상이 승인한 정말 의미 있는 날입니다'
이고르 데니식 주한우크라이나 대사대리 인터뷰

By 이경식 발행인, 케빈 리 편집국장, 성정욱 부국장
이고르 데니식 주한우크라이나 대사대리는 "8월 24일 독립기념일은 우크라이나 유권자의 90% 이상이 찬성한 국민투표를 거쳐 1991년 12월 1일 독립을 선언한 정말 의미 있는 날이다"라고 말했다.
데니식 대리대사는 코리아 포스트와의 우크라이나 독립기념일 인터뷰에서 “이날은 국가가 지원하는 축제 외에도 야외 콘서트, 파티, 키이반 러스 전통 재현식 등에 우크라이나인 들이 참석합니다. 이날은 비시반카스, 우크라이나 국기, 우크라이나 문장이 박힌 의상등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인터뷰의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제75차 유엔총회 참석에 앞서 카메라를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제75차 유엔총회 참석에 앞서 카메라를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질문: 우크라이나의 국경일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답변:
올해 8월 24일은 우크라이나 독립 30주년이 되는 해로 전세계 우크라이나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친구들도 축하하는 우크라이나 독립 30주년 기념일입니다. 축하의 일환으로 전국적으로 150개가 넘는 축제 행사가 열립니다다. 우크라이나 독립의 비전을 상징하는 '당신만이 나의 유일한 것'이라는 슬로건으로 여러 세대 우크라이나인 들이 이루려 했던 꿈으로 모두 뭉치게 됩니다.
우크라이나는 오랜 역사와 훌륭한 인재, 엄청난 잠재력과 풍부한 유산을 가진 나라입니다. 지난 몇 년간 수백만 명의 우크라이나인 들이 독립을 위해 싸웠고 배신, 전쟁, 기근을 겪었습니다. 그렇게 열망하던 자유와 국가로서의 지위를 얻은 우리 동시대 사람들은 혁명으로 자유와 유럽의 선택을 지켜야 했고, 나중에는 북부 이웃의 침략으로부터 우크라이나 국가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지켜야 했습니다. 독립 30년 동안 우크라이나도 많은 난관을 극복해 왔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이 국경일을 축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밖에도 각국 정상, 외국 정부 대표, 의회 대표 등 수백 명의 외국 손님들이 우크라이나에 도착해 독립기념일 기념행사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모두 30여 명의 각국 대표단과 국제기구 대표단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빅토르 유셴코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왼쪽)과 당시 한국의 노무현 대통령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2006년 12월 서울에서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당시 비서실장)은 노 전 대통령을 진심으로 존경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빅토르 유셴코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왼쪽)과 당시 한국의 노무현 대통령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2006년 12월 서울에서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당시 비서실장)은 노 전 대통령을 진심으로 존경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8월 23일에는 우크라이나 독립의 상징인 청색기와 황색기를 엄숙하게 게양하는 등 우크라이나 전 지역에서 국기의 날 기념행사가 열립니다. 특히 베르호프나 라다, 국립오페라단, 우크라이나 궁전, 키예프 대형 쇼핑몰의 건물 전면에는 국기의 색상들로 장식됩니다.

또한 이날 키예프 수도는 우크라이나 반도를 점령하기 위한 기존의 모든 국내외 노력을 통합하는 '크림반도의 플랫폼' 이라는 우크라이나 대통령 구상의 창립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취임식 정상회담은 정치 최고위층의 첫 번째 행사가 될 것이다. 우크라이나 대통령, 베르호브나 라다 의장(국회), 총리, 크림 타타르족 지도자, 외국 대표단 수장, 새로 만들어진 크림 플랫홈의 전문가 네트워크 대표 등이 강연한다. 세계 정상들이 배우자와 함께 우크라이나에 도착함에 따라 이날 우크라이나가 출범시킨 영부인과 신사들의 정상회담이 열린다.
8월 24일 수도 중심가에서는 독립의 힘을 상징하는 우크라이나 국군의 축제 퍼레이드가 열린다. 늦은 저녁 NSC 올림픽에서는 "DNA의 독립"이라는 휴일 쇼가 열립니다. 이번 공연에는 팝스타, 오페라, 발레 무용수뿐만 아니라 교향악단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과거 세대들의 음악유산이 된 곡들과 미래의 히트곡들을 한 번에 합친 뮤지컬 공연입니다. 이것들은 우리의 독립 문화를 상징할 것입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올레나 젤렌스카 영부인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올레나 젤렌스카 영부인

문: 우크라이나의 최근 상황과 우크라이나와 한국관계사이 새로운 사항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또한 우크라이나 정부의 주요 성과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답:
7년 전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부패 정권에 맞서 평화적이고 '품위있는 혁명'을 벌였습니다. 그들은 총성 속에서도 굳건히 버티고 있었고, 결국 러시아로 피신하게 된 것은 신뢰가 떨어진 대통령이었습니다. 러시아 연방이 동부에서 무력 교전을 시작한 직후 돈바스 지역의 일부를 점령하고 크림 반도를 불법 합병했습니다.
혁명 이후 국가 변혁의 주요 성과 중 하나는 우크라이나의 유럽 통합 복원이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의회는 나토와 EU 가입을 강조하는 헌법 개정을 승인했습니다. 유럽연합(EU)과의 연합협정과 우크라이나-EU 딥·포괄적 자유무역지역(Deep·Comprehensive Free Trade Area)이 각각 2017년과 2016년 발효되면서 EU는 우크라이나의 최대 교역국이 됐습니다. NATO는 2020년 6월 우크라이나에 기회 강화 파트너 지위를 부여하여 동맹국과의 관계를 강화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또한 정치와 경제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진정한 다당제를 시행하고 있고 정기 선거를 치릅니다. 2019년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는 모두 국가법과 국제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며 치러져서 민주적인 유럽의 미래를 위한 우크라이나인들의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왼쪽 위)과 대통령 가족.
젤렌스키 대통령(왼쪽 위)과 대통령 가족.

우크라이나는 최근 몇 년간 심도 있는 구조개혁의 길을 따라 꾸준히 나아가고 있습니다. 국가 생활의 모든 핵심 영역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질적 변화와 더 높은 삶의 수준을 위한 토대가 되었습니다. 정부는 행정, 사법, 법 집행의 중요한 구조 개혁에 착수하고, 반부패 기관을 설립하고, 지방 차원에서 공공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대중적인 지방 분권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토지 시장과 은행업에 관한 중요한 법률이 채택되었습니다. 세계은행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력공략이 계속되고 있고,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한 경기둔화에도 불구하고 2021년 우크라이나 경제의 성장률이 1.5%로 2023년까지 약 3.7%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대한민국은 1992년 2월 10일부터 거의 30년 동안 우호관계와 결실 있는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수십 년 동안 우크라이나의 대통령들은 대한민국을 세 번 방문했습니다. 한국 총리는 우크라이나를 두 차례 방문했으며, 양국 의회 수장들의 활발한 방문 교환도 있었습니다.
우리는 한국과 한국국민들에게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지원하고, COVID-19 감염을 억제하고 퇴치하는 인도적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우크라이나 독립 30주년 로고
우크라이나 독립 30주년 로고

문: 요즘은 국가 간 경제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향후 12개월 동안의 양국간 무역 전망은 어떻습니까? 우크라이나에서 한국 기업의 투자를 바랄 만한 분야와 우크라이나 사업가들이 한국에 투자하기를 바라는 분야는 어디입니까? 우크라이나의 경쟁력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중 한국에 매력적인 것은 무엇입니까? 제품을 한국에 수출하는 우크라이나 회사는 어디입니까?
답:
대한민국이 아시아 국가 내에서 우크라이나 제5의 교역 상대국이 되어 매우 기쁩니다. 작년 동안, 우리의 무역은 매년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도 한국 세관 통계에 따르면 2020년에는 1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우크라이나 수출의 대부분은 농산물, 특히 곡류이며, 우리는 우크라이나 고객들 사이에서 매우 유명하고 평판이 좋은 현대 자동차를 수입 합니다. 우리는 포스코 인터내셔널, 현대, 삼성 등 많은 한국 최고의 기업들과 활발하게 거래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우크라이나를 대한민국이 2021-2025년 공식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협력우선국 명단에 포함시켰으며, 현재는 우리의 파트너십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향후 5년 이내에 고속철도, 의료 및 기타 분야의 많은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 협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막대한 한국 투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다리기만 하는 게 아니라 올해 우크라이나는 2022년부터 시행될 새 법안을 채택해 대형 투자자들에게 매우 특별한 조건과 프로젝트 실현에 청신호가 될 조건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헵티츠키 센터에 있는 우크라이나 가톨릭 대학교 학생들
헵티츠키 센터에 있는 우크라이나 가톨릭 대학교 학생들

문: 한국 국민들, 특히 유망한 한국 기업인들은 휴식과 충전이 필요합니다. 우크라이나의 관광 명소들은 어디입니까?
답:
우크라이나는 정말 독특한 탐험지 입니다. 천 년의 역사와 문화, 예술을 가진 현대 국가입니다. 크고 다양한 창조적인 사람들, 아름다운 자연, 그림 같은 풍경과 감탄할 만한 건축물이 있는 나라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전염병 시대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는 문화, 모험, 시골, 미식, 의료 및 웰빙, MICE 산업및 비즈니스 관광에 전에 볼 수 없었던 개방이 되어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풍부한 문화 유산과 정통 요리, 우수한 서비스가 어우러져 훌륭한 이벤트를 만들 수 있는 스마트한 곳입니다. 다양한 국제 체인 브랜드 및 국가별 호텔, 국내외 요리 레스토랑, 최대 1000명 이상의 비즈니스 이벤트를 위한 다양한 종류 및 장소, 풍부한 쇼핑몰 및 아울렛, 외국인 방문객 박물관 및 관광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장소 및 센터, 편리한 도시들 사이의 항공편과 기차들은 우크라이나에서 행사를 계획하는데 있어 주요한 장점들 중 하나입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휴식과 회복이 필요하며, 이 경우 우크라이나 역시 제공할 것이 많습니다. 우크라이나는 고품질과 저렴한 휴식과 치료를 위한 완벽한 도착지 입니다. 우크라이나는 휴양지 및 레크리에이션 자원의 가용성에 있어 유럽을 선도하는 국가 중 하나이며 매년 의료 목적으로 해외에서 수천 명의 방문객을 받습니다.

2019년 미스테츠키 아스널 여름 단체 공연(자파스카-제냐-카티아)

수도인 키예프와 기타 아름다운 도시 오데사와 Lviv는 우크라이나의 주요 관광지이며, 특히 의료 서비스를 위한 관광지입니다. 그 외에도 카르파티아 산맥, 흑해 연안, 드자릴가흐 만, 아조프 해 등 놀라운 기후와 경관을 갖춘 지역에 많은 재활센터가 위치해 있습니다.
게다가, 트루스카베츠, 스키드니티아, 모르신, 버모바디, 미로로드와 같은 거의 모든 알려진 발네올로기의 광천수와 치료용 진흙이 있는 가장 가치 있는 휴양지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스파와 웰니스 센터들은 방문객들에게 치료, 해독, 피트니스, 요가 프로그램들을 제공합니다.
뛰어난 산, 바다, 강, 현대적인 시설과 서비스, 맛있는 현지 요리와 전통 음료는 세련된 여행자라도 우크라이나에서 특별한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자카르파티아 지역에 위치한 브레베네스쿨 호수는 우크라이나 외무부와 우크라이나 연구소가 관리하고 있다.
자카르파티아 지역에 위치한 브레베네스쿨 호수는 우크라이나 외무부와 우크라이나 연구소가 관리하고 있다.

문: 우크라이나에서 가장큰 축제일은 언제인가요? 설명 해 주세요
답:
우크라이나의 명절은 우크라이나의 고대 역사, 전통, 정체성을 반영합니다. 그들은 다양한 세속적이고 종교적인 휴일들을 특징으로 합니다. 어떤 명절은 수천 년 동안 기념되어 왔으며, 어떤 명절은 특히 애국심의 발로로 최근 이 대열에 추가되었습니다. 다음은 가장 축제적이고 좋아하는 것들입니다.
12월 31일부터 1월 1일까지의 밤에 기념되는 새해는 우크라이나에서 흥겹게 보내는 대규모 휴일입니다. 우크라이나의 많은 도시들은 새해에 나무와 불꽃놀이가 완비된 거리에서 파티를 엽니다. 명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모여서 잔치를 하고 축하하는 것입니다.
우크라이나는 율리우스달력으로 12월 25일과 그루지야달력으로 1월 7일 두 번 기념하는 크리스마스가 종교적으로 엄격한 공휴일입니다. 일부 관찰력 있는 우크라이나인들은 크리스마스 이브(성전야)에 하루 종일 성수만을 마시며 금식을 합니다. 단식은 하늘의 첫 별이 나타나야 중단되고, 그 때 잔치가 시작됩니다. 12명의 제자를 대표하여 12개의 (종종 채식주의) 요리 코스가 제공됩니다. 저녁 식사 후 찬송가를 부르는 사람들은 전통 의상을 입고 종이로 만든 별들과 퍼레이드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크리스마스 이브 예배를 드리러 교회에 참석합니다.

체르니브시 대학 내부는 우크라이나 외무부와 우크라이나 연구소가 관리하고 있다.

춘분이나 춘분 후 첫 보름달이 뜨는 첫 일요일 봄철에 기념하는 부활절은 사순절이 끝나 고기와 유제품 요리가 풍성합니다. 전통적으로 독실한 신자들은 부활절 전날 잠을 자지 않고 지역 교회에 예배를 드리러 갔다가 아침까지 이어지는 잔치에 참여합니다. 부활절은 두 가지 주요 음식 – 색깔 있는 달걀과 키 큰 원통형 틀로 만든 달콤하고 장식된 빵인 쿨리치 없이는 상상할 수 없습니다.
봄철에는 도시기념일도 많은데 특히 지난 5월 10일 키예프 데이는 수도 전체가 밤으로 꽃피는 날입니다.
공휴일들과 함께 전통적으로 기념되는 비공식 공휴일이 많습니다. 그 중 봄을 맞이하는 슬라브 민족의 명절인 말라카(Malanka, 1월 13일부터 14일까지의 밤)와 겹치는 구정(Old New Year, 1월 14일까지의 밤)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밤에 캐롤을 부르며 촌극과 춤을 춥니다); Maslenitsya(우크라이나어로 mlintsi라고 하는 납작한 팬케이크를 대량으로 굽는 것으로 특징 지어지는 슬라브 명절); 비시반카의 날(우크라이나 전통 자수 셔츠인 비시반카를 입고 기념한 날)은 우크라이나의 독특한 정체성을 일깨워주고 단결심을 북돋아줍니다. 쿠팔라의 날은 사랑과 수확의 슬라브 신 쿠팔로를 상징합니다. 즐겁고 활기찬 명절은 전통적으로 수확의 시작을 의미하며, 특히 물과 불의 요소들과 함께 기념됩니다.

부코비나 자모스티아 마을의 포도 농장
부코비나 자모스티아 마을의 포도 농장

문: 한국에 명예영사가 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그들은 양국간의 협력과 우호 증진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습니까?
답:
네, 우크라이나 명예영사(김희준 씨)는 아산시와 서울에 사무실이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명예영사가 우크라이나와 대한민국의 협력과 우호 증진을 위해 기여한 주된 공로로는 양국 간 상업, 경제, 문화, 과학 관계의 발전과 특히 우호 관계 증진에 있습니다.
--임시 점령지인 우크라이나, 크림자치공화국, 세바스토폴시에서의 반점령 문제 등 국제무대에서 한국 측의 우크라이나 지원.
--우크라이나와 한국 간의 의회간 우호단체의 틀 안에서 협력 강화 및 촉진
--우크라이나 시민 비자 제도 간소화 및 대한민국 여행 보장
--양국의 비즈니스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센터 설립
--대개 1년에 두 번 열리는 대형 경제 행사(무역 포럼, 전시회 등)
--특히 광복절과 제헌절 외교 리셉션을 통해 우크라이나 국경일을 대한민국에서 기념하는데 지원

프로비 폭포, 야렘체, 알렉스 두드코프, 키예프카약스
프로비 폭포, 야렘체, 알렉스 두드코프, 키예프카약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