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첫 메르스 발생국 말레이시아, 환자 귀국 15일 만에 상황 종료’
상태바
‘아시아 첫 메르스 발생국 말레이시아, 환자 귀국 15일 만에 상황 종료’
  • 장익경 메디컬 저널리스트
  • 승인 2015.06.08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익경 메디컬 저널리스트 특별기고] 국내에선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로 인해 8일 현재 87명의 환자가 발생했지만 아시아 첫 메르스 발생국인 말레이시아에선 메르스 환자 입국 뒤 15일 만에 상황이 종료되고 추가 환자도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말레이시아 메르스 환자도 클리닉에서 치료 받다가 병원으로 옮겼지만 말레이시아 방역 당국이 이 환자와 긴밀 접촉한 199명을 검사한 결과 전원 메르스 바이러스 음성(陰性)이었다.
성지 순례를 위해 17명의 일행과 함께 지난해 3월15∼28일 사우디아라비아 제다를 방문한 말레이시아 남성(54)은29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돌아온 지 6일만 인 4월4일 첫 증상(불편한 느낌, feeling unwell)을 보였다.

그래서 클리닉(의원급)을 방문해(7일)치료 받던 이 남성은 기침이 나고 호흡이 가빠지자 공립병원 응급실(10일)을 방문했고 이 병원에 입원했다(10일).

13일 숨을 거둔 그는 다음날 아시아 첫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이후 진행된 역학 조사에서 이 남성은 사우디 순례 도중인 3월26일 낙타 농장을 방문했고 낙타유(乳)를 마신 것으로 확인됐다.

이 환자 관련 연구 결과는 '유러서베일런스'(Eurosurveillance)지 2014년 5월8일자에 실렸다.또 ‘미생물, 면역학과 감염’(Journal of microbiology, immunology and infection)지 올해 최근호에도 소개됐다.
두 논문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환자는 기저질환으로 당뇨병을 앓고 있는 메르스 고(高)위험 군에 속한다.응급실에 도착했을 때 체온은 36.7도로 열이 거의 없는 상태였다.
말레이시아 남성은 메르스 환자로 확진되기도 전인 병원 입원 당일(10일)격리병실에 수용됐다. 병원에서 항(抗)바이러스 약(타미플루)을 먹었지만 증상이 악화돼 도관(튜브)삽입술을 받았고 결국 폐렴ㆍ다(多)장기부전에 빠진 뒤 숨졌다(13일).

말레이시아 정부는 메르스 환자와 긴밀 접촉한 가족ㆍ친구ㆍ의료진 등 199명을 찾아내 메르스 감염 여부를 검사했다.여기엔 메르스 환자와 순례여행을 함께 했거나 귀국 항공기를 동승한 사람들도 포함됐다.
'유러서베일런스'논문에서 말레이시아 보건부는 “항공기 동승객 24명 중 3명과 접촉이 닿지 않자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신문에 광고도 냈다”고 밝혔다.

무슬림 국가인 말레이시아에선 매년 이슬람 명절인 하즈(Hajj)때 2만2000∼2만3000명의 순례자가 사우디로 떠난다.말레이시아 정부는 메르스 예방ㆍ치료를 위해 2013년 하즈 기간에 250명의 의료진을 함께 보냈다.또 중동 국가를 방문하고 돌아오는 여행객과 항공기 승무원에게 ‘건강 경고 카드’를 제공해 메르스의 위험을 적극 알리고 있다.
한편 8일 현재 한국의 메르스 환자 수(87명)는 전 세계에서 사우디아리비아(1002명)에 이어 두 번째로 메르스 환자수가 많아졌다. 메르스 환자 수 세계 3위인 아랍 에미리트에선 76명이 감염돼 10명이 숨졌다(사망률 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