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0년까지 화석연료 사용 단계 종식 촉구한 G7 정상회의
상태바
2100년까지 화석연료 사용 단계 종식 촉구한 G7 정상회의
  • 정택근 기자
  • 승인 2015.06.09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크륀서 이틀 회의 폐막…이산화탄소 저감 등 기후변화 대책 지향 제시

[코리아포스트=정택근 기자]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오는 2100년까지 화석연료 사용을 단계적으로 종식시켜 나가자고 전세계에 촉구하고 나섰다.

이번 합의는 선진 부국 중심의 G7의 협애한 다자틀이 갖는 한계에도, 오는 12월 파리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정상회의를 앞두고 지구촌 차원의 장기적 기후변화 대책 지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G7 정상들은 또한 "필요시"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수 있다는 데에도 뜻을 모았다.

올해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8일(현지시간) 독일 바이에른주 크륀에서 이틀간 회의를 마치고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합의 내용을 이같이 발표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G7 정상들은 합의를 담은 코뮤니케(공동선언문)를 통해 산업화 이전 대비 섭씨 2도 미만으로 온도 상승을 제한하고 2050년까지 2010년 기준 대비 40∼70% 규모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인다는 목표에 의견을 함께했다.

이를 위해 G7은 2050년까지 혁신적 기술 등을 통해 저탄소 경제구조를 달성하고 에너지 소비 구조도 바꾸어 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와 함께 오는 2020년까지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책 지원을 위한 유엔 녹색기후기금 1천억 달러 조성에도 G7 국가들이 앞장서 노력해 나갈 것이라는 데 뜻을 같이했다.

코뮤니케 내용 대로라면 G7 각 국이 앞장서 석유, 가스, 석탄 등 전통적 화석연료 대신 풍력과 태양력 중심으로 에너지 믹스를 전환시켜 나가야 한다.

이러한 신재생에너지원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독일은 프랑스와 함께 연말 파리 기후변화정상회의를 앞두고 새로운 이행 협약의 기반을 다지는 차원에서 이번 합의를 주도했다.

정상들은 이어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러시아에 의해) 긴장이 고조된다면, 필요시 대러 제재를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하면서도, 다만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한 평화협정(민스크 협정)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메르켈 총리는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에 대해서는 그리스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회원국 지위 유지를 희망한다고 밝히고 "시간이 많이 남아있지 않은 만큼 매우 열심히 협상 작업에 매달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메르켈 총리는 "'연대'라는 명쾌한 메시지가 있다"고 상기하고 "그리스 정부는 (구제금융 대가에 맞물린) 구조개혁 조치를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