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헌법에 명시된 주권자 권리 강화할 것”
상태바
이재명 경기지사 “헌법에 명시된 주권자 권리 강화할 것”
  • 이해나 기자
  • 승인 2021.10.18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도지사, 2021데이터주권 국제포럼 개회식
이재명 도지사, 2021데이터주권 국제포럼 개회식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본소득과 기본금융, 기본주택을 통해 헌법에 명시된 주권자의 권리인 경제적 기본권을 강화해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일궈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18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진행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다가오는 4차산업혁명 시대, 공급은 무한히 늘어나지만 소비는 위축될 것”이라며 “격차와 불균형이 만연한 구조와 환경을 그대로 둔다면 우리가 맞이할 미래는 위태로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공동체가 함께 이룬 성장의 과실을 나누어 누구나 인간다운 최소한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경제적 기본권'을 확대해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도는 2019년부터 청년기본소득을 전면 시행해 청년들의 사회진출을 돕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세 차례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여 우리 경제의 모세혈관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회복을 이끈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도 “집은 '사는 것'이 아니라 '사는 곳'이라는 인식전환을 통해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안정적으로 평생을 거주할 수 있는 '기본주택'을 공급해 주거대란의 해결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힘주어 이야기 했다.

이재명 지사는 인사말을 맺으며 “국가 차원의 뒷받침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과 지원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요청하며 “위원님들께서 지적해주시는 사항은 겸허하게 경청하고 도정에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