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29일 시진핑 주재하에 AIIB 협정문 서명식 개최
상태바
中, 29일 시진핑 주재하에 AIIB 협정문 서명식 개최
  • 피터 조 기자
  • 승인 2015.06.1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피터 조 기자]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협정문 서명식이 29일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번 서명식에 참석하는 회원국 대표들은 서명식 당일 오후에 '재무장관 특별회의'도 별도로 열고 AIIB와 관련한 주요 의제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우리 측에서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AIIB 서명식과 재무장관 특별회의에 모두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AIIB 창립에 참여하는 57개국의 협상 수석대표들은 지난달 말 열린 싱가포르 회의를 끝으로 AIIB 협정문 초안에 대한 논의를 마무리했다.

이 회의를 통해 한국의 지분율과 투표권은 각각 3.74%, 3.5%로 정해져 중국, 인도, 러시아에 이어 아태지역 역내 4위 수준을 확보했다고 한 소식통은 전했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중국이 지분율 25∼30%를 확보하게 돼 주요 의제에서 거부권을 행사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아태지역 주요국 분담금과 관련, 중국이 297억 8천만 달러로 1위, 인도 84억 달러, 러시아 65억 달러, 한국 37억 달러, 호주 37억 달러로 각각 정해졌다고 전했다.

(코리아포스트 영문 관련 기사 : http://koreapost.koreafree.co.kr/news/view.html?smode=&skey=Xi+Jinping&x=32&y=6&section=158&category=167&no=598)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