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이어 EU도 중앙아시아에 인권 개선 압박
상태바
유엔 이어 EU도 중앙아시아에 인권 개선 압박
  • 피터 조 기자
  • 승인 2015.06.1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피터 조 기자] 유럽연합(EU)이 철권통치와 장기집권 등으로 인권문제가 지적돼온 중앙아시아 5개국(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에 대해 압박에 나선다.

EU는 오는 22일 룩셈부르크에서 열리는 외무장관 회의에서 중앙아시아 인권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서 EU 회원국은 역내 표현의 자유 및 여성, 아동, 소수민족 권리보장과 고문 근절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EU와 공동으로 이 지역 인권상황을 조사해온 '국제인권파트너쉽'(IPHR)은 15일 이같이 밝히며 현지 인권상황이 여전히 심각하다고 평가했다.

IPHR은 특히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언론탄압이 심하다며 국제사회의 대응을 촉구했다.

2013년 미디어 통제법을 도입한 투르크메니스탄은 현재 외국신문의 국내 반입을 금지했다. 또 작년에는 정권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이유로 국영방송사 사장을 경질하기도 했다.

1991년 옛소련에서 독립한 중앙아시아 5개국은 이후 지금까지 사회적 안정과 경제발전을 내세우며 지도자 대부분이 수십 년째 장기집권하거나 독재정권이 들어서기를 반복해 공공연한 인권탄압이 자행되고 있다.

그러나 서방과 이 지역이 정치·경제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인권문제는 등한시됐다.

유럽은 석유·천연가스가 풍부한 중앙아시아와 협력이 필요해서, 미국은 러시아의 앞마당인 이곳이 전략적 요충지여서 인권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지 못했다.

이 때문에 EU가 이번 결의문 채택에 대해 "중앙아시아 인권문제 해결을 위한 강력한 압박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결의문 내용은 형식적인 선에서 그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유엔도 중앙아시아 인권문제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호소했다.

지난주 중앙아시아 각국을 순방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13일 마지막 방문지인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인간 권리에 대한 존중 없이 평화와 발전은 없다"고 지적했다.

반 총장은 그러면서 "위협에 대응할 방법은 더 많은 억압이 아닌 개방과 인권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중앙아시아 인권개선을 위해 현지 정부와 국제사회 공동의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아포스트 영문 관련 기사 : http://koreapost.koreafree.co.kr/news/view.html?smode=&skey=Ban+Ki-moon&section=165&category=192&no=88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