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다른 독일의 메르스 질병관리 체계
상태바
한국과 다른 독일의 메르스 질병관리 체계
  • 피터 조 기자
  • 승인 2015.06.17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피터 조 기자] 16일(현지시간) 독일 언론에 따르면 사망자는 북서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민덴-뤼베케 출신으로 지난 2월 아랍에미리트(UAE)를 여행하고 나서 감염 사실이 확인됐다.

이 남성은 여행지에서 가축 시장을 둘러보다가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메르스는 통상 중동의 단봉 낙타(Dromedary Camel·등에 큰 혹이 하나인 낙타)가 바이러스 매개체로 알려진 만큼 이번 케이스도 예외가 아닐 수 있다는 분석을 뒷받침한다.

이번 환자 치료 병원 관할인 니더작센주의 코르넬리아 룬트 보건장관은 브리핑을 통해 "중동 지역을 찾는 여행자들은 단봉 낙타와 이 동물의 분비물 접촉을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당황스러운 것은 의사들이 그가 메르스를 극복했다고 보고 지난달 중순 오나스브뤼크 마리엔 병원에서 격리 치료를 끝낸 뒤 오스터카펠른 병원으로 옮겼다는 점이다. 환자는 그럼에도 이달 6일 밤 오스터카펠른 병원에서 폐 합병증으로 숨지고 말았다.

독일 저명 일간지 디 벨트는 이를 두고 의료진이 당황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룬트 장관은 "환자의 사망을 추모하는 동시에, 쾌유를 기대했으나 이제는 큰 상실을 감당해야 할 유족들에게도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문제가 될 수 있는, 이 환자를 통한 감염 확산 여부에 대해 룬트 장관은 이 환자와 접촉한 이들의 메르스 감염은 이 환자 진료 직후부터 이뤄진 대비를 통해 철저히 막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면서 "200명 이상의 접촉자 전원을 검사했지만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룬트 장관은 지금까지 메르스 환자 19명이 사망한 한국을 예로 들면서 "한국의 사례는 메르스에 대한 체계적·협력적(coordinated) 질병관리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비극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고 AFP 통신 영문판이 보도했다.

이번 환자의 사망 일시는 지난 6일 밤이었지만, 열흘이나 지난 이날에야 메르스 감염에 연관된 합병증 사망이라는 소식이 공개된 것도 이채롭다. 의료적 판단에 그만큼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보인다.

이 남성의 메르스 감염 사례는 니더작센주에선 처음이지만, 독일 전역으로 넓혀 보면 세 번째이다.

일간지 디 벨트 등 현지 언론은 지난 2013년 3월 UAE 출신의 73세 환자가 뮌헨에서 사망했고, 에센에선 한 환자가 결국 치유됐다고 앞선 두 사례를 소개했다.

(코리아포스트 영문 관련 기사 : http://koreapost.koreafree.co.kr/news/view.html?section=158&category=166&no=97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