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기상청, 쓰나미 경보 지도에 '독도는 일본땅' 으로 표기
상태바
日 기상청, 쓰나미 경보 지도에 '독도는 일본땅' 으로 표기
  • 윤경숙 선임기자
  • 승인 2022.01.17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즉각 항의 메일 보내

 

日 기상청이 쓰나미 경보 지도에 '독도는 일본땅' 으로 표기하고있다.
日 기상청이 쓰나미 경보 지도에 '독도는 일본땅' 으로 표기하고있다.

 

남태평양의 섬나라 통가 인근 해저의 화산 폭발로 인해 지난 16일 일본에서는 쓰나미 경보가 내려진 가운데, 일본 기상청이 독도를 자국영토로 표기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쓰나미 관련 지도에서 독도를 일본 영토로 명확히 표기한 것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즉각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메일에서는 '이는 명백한 '영토도발'이다.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이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독도를 한국 영토로 올바르게 수정한 후 다시는 이런 오류를 범하지 말아라'고 강조한 후,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인 이유를 알려주는 영상을 함께 첨부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사실 오래전부터 일본 기상청, 야후재팬이 제공하는 날씨 앱 등에서 독도를 자국땅으로 표기해 문제가 돼 왔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평상시에도 날씨에 관련한 사이트에 자주 들어오는 일본 누리꾼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줄 수 있기에 꾸준한 항의를 통해 반드시 수정을 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난 해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성화 봉송로 지도에서도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기해 큰 논란이 됐었고, 2년 전 G20 정상회의 당시에도 공식 홈페이지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바 있다.

한편 서경덕 교수팀은 일본의 내각관방 등 정부기관 및 시마네현의 독도에 관한 왜곡을 꾸준히 반박해 왔으며,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