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DA 액상형 전자담배 첫 승인… 국내 전자담배협회 총연합회 정부의 입장변화를 촉구
상태바
美 FDA 액상형 전자담배 첫 승인… 국내 전자담배협회 총연합회 정부의 입장변화를 촉구
  • 이해나
  • 승인 2022.01.1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담배의 독성이 궐련담배보다 낮고 흡연자에 도움
대한민국과 주요국의 액상형 전자담배 세율 비교
대한민국과 주요국의 액상형 전자담배 세율 비교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액상형 전자담배 제품 마케팅에 대해 첫 번째로 승인했다.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부작용보다 공공의 이익이 더 크다는 결론을 발표한 것으로, 독성이 궐련담배보다 훨씬 덜하고 기존 흡연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이유를 들었다.
 
국내 전자담배협회 총연합회는 국내에서도 정부 주도의 여러 연구결과 가 있는데, 그 결과 값을 보면 액상형 전자담배가 궐련담배와 비교 시 특정성분의 경우 최대 21,425 분의 1 정도로 매우 덜 해롭다는 점 및 자연식품과의 비교 시에도 높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최근 한성대 박영범 교수팀은 비흡연자가 전자담배로 인하여 궐련담배로 넘어가는 이른바 ‘게이트웨이’ 효과 가능성이 아주 낮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박 교수는 그 근거로 기존 전자담배 및 신종담배가 다양하게 출시했음에도 흡연총량의 변화가 거의 없음을 들고 있다.

국내 전자담배협회 총연합회는 이렇듯 액상형 전자담배는 국내에서도 궐련담배보다 덜 해롭고 공공이익에 부합한다는 것이 여러 번 증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정부는 잘못된 정책을 거듭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건복지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권고 조치에 대해 아직까지 시정하지 않고 있고, 기획재정부는 전 세계 압도적 1위의 세금 폭탄을 매기고 있다. 이러한 과도한 세금에 가로막혀 액상형 전자담배는 현재 퇴출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실제로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세수확보는 전무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