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에서 국위 선양에 한국 기업들, 큰 몫을 하고 있다.
상태바
방글라데시에서 국위 선양에 한국 기업들, 큰 몫을 하고 있다.
  • 코리아포스트 이경식 발행인
  • 승인 2022.04.11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대덕랩코의 사례

이경식 발행인 겸 회장, 케빈 리 편집국장

방글라데시 인민공화국(The People’s Republic of Bangladesh)은 대한민국에게는 대단히 중요한 나라이다.
역대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는 매우 친한 적이다. 현직 Delwar Hossain 대사는 물론, 전임 대사들 즉,  Abida Islam, Zufiqur Rahman, Enamul Kabir, Syed Ershad 그리고 Shachidul Islam 등 모둔 전직 대사들이 모두 친한파 이었다.
우리 나라 외교부 자료에 따르면, 서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잇는 지리적 요충지역에 위치한 방글라데시는 2010년 이후 연평균 6%에 이어 2019년에는 연평균 8% 이상의 경제 성장률을 달성하면서, 차세대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방글라데시는 세계 빈국이라는 이미지와 달리 2018년 최빈개도국 졸업 요건을 달성하였고, 신흥 개발도상국으로 급성장중이다. 인구 약 1억 6천만명 중 70%가 35세 이하의 젊은 층으로 구성되어 있어 향후 성장 잠재력 역시 무궁무진합니다.

델왈 호세인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 부부(우로부터 각각 11번째와 12변째)가 지난 3월 28일 자국의 제 51회 국경일과 독립기념일 축하연에서 한국정부 대표 및 각국 대사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델왈 호세인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 부부(우로부터 각각 11번째와 12변째)가 지난 3월 28일 자국의 제 51회 국경일과 독립기념일 축하연에서 한국정부 대표 및 각국 대사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73년 방글라데시와 외교관계를 수립한 이래 정치, 경제, 문화, 개발협력, 인적교류 등 다방면에서 협력을 증진해왔다. 영원무역과 이 기사에서 다루고 있는 중견기업 (주)대덕랩코를 포함하여, 현재 약 150개가 넘는 우리기업이 방글라데시에 진출해 있으며, 우리나라는 방글라데시 섬유, 의류분야의 최대 투자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 기업의 투자가 다각화되면서 인프라, 에너지, 소비재 분야로 확대되고 있어 향후 양국 간 협력관계는 더욱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영원무역과 같은 대기업을 제외하고 날로 국위 선양과 양국간 협력과 우호 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발군의 신진 기업들(Up-and-Coming Companies)이 많다. 돈도 벌어 드리고 또한 국위 선양 등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고 있다.
(주)대덕랩코의 전현표 대표와 나눈 일문 일답을 소개 한다.

질문: 방글라데시에서의 사업 내용과 앞으로의 사업 계획 등에 관해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자사 브랜드인 JNH, JNH ON을 온라인을 통해 방글라데시 내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유통은 현지 판매업체를 통해 마케팅과 판매를 하고 있다.
향후 이 업체와 함께 보다 더 현지 시장에 적합한, 현지 시장에 필요한 제품을 발굴하고 유통시킬 계획이다. 특히, 현지 소비자에게 필요한 "할랄 화장품"을 소개하고 판매를 시작할 것이다.
자사 할랄 화장품 브랜드인 'PURESH"는 인도네시아 MUI에서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이며 현지 소비자를 연구하여 기능, 컨셉, 형태 등을 현지 소비자의 필요에 맞게 만들어진 제품이다. 특히 "PURESH"는 단순히 판매만을 목적으로 하는 화장품 브랜드가 아닌 소비자의 숨겨져 있는 필요를 찾아내어 이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소비자의 건강과 아름다운 삶을 만들어내도록 도와주는 브랜드가 될 것이다.
이는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K-뷰티의 인지도와 신뢰성, 그리고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주)대덕랩코는 방글라데시 시장에 단순히 판매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자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방글라데시 소비자와 현지 기업들과 함께 동반 성장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한국의 화장품 기술과 시장은 매우 선진화되어 있으므로 이는 분명히 방글라데시의 소비자와 관련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주)대덕랩코는 이를 통해 새로운 화장 문화를 만들기 원하고 있다.

국토부 윤성원 차관(우측)과 포즈를 취하고 있는 호세인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
국토부 윤성원 차관(우측)과 포즈를 취하고 있는 호세인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

문: 귀사의 연혁과 특장점 및 주요 제품과 기타 회사에 대한 내용.
답:
(주)대덕랩코는 국내 대기업 연구원 출신이 창업한 연구 중심의 제조업체로 시작되었으며 지금까지 20여년 동안 다양한 업적을 만들어 왔다.
(주)대덕랩코는 창업 초기부터 주로 고기능성 소재의 안정화 기술, 천연 소재의 자체 개발, 피부의 특성과 경피 흡수 연구와 화장품 소재가 갖는 생리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피부에 대한 효능이 매우 높으면서도 피부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제품들을 개발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고기능성 화장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할랄 화장품" 기술은 전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창업 초기에서부터 집중해온 "할랄 화장품" 기술은 인류가 개발한 가장 안전한 화장품 처방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가장 엄격한 기준인 "할랄 화장품 기준"을 충실히 준수하면서도 소비자가 원하는 화장품의 품질 수준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주)대덕랩코는 터어키와 인도네시아 할랄 기관의 "할랄 인증"을 얻은 바 있으며 기술적으로는 국제 특허를 비롯한 화장품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ICID (세계화장품원료사전)에 자체 개발한 원료를 수종 등재하고 있다. 이는 (주)대덕랩코의 자체 연구비 투자와 대한민국 정부에서 지원하는 연구 과제를 통하여 수행한 것이며 보다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위하여 현재에도 많은 대학교와 피부과 전문의와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호세인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가 연설을 하고 있다.
호세인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가 연설을 하고 있다.

문: 대표님의 방글라데시에 대한 인상과 경제 및 양국 기업간 협력 증진을 위한 의견.
답:
해방 후 대한민국은 세계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후진국이었으나 오늘 날에는 세계 선진국 대열에 속할만큼 많은 발전을 하게 되었다.
이는 대한민국 정부와 기업, 국민들의 많은 희생과 노력의 결과이지만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해외 선진국의 도움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여러 가지 형태의 기술 이전, 협력, 투자, 원조 등이 대한민국 자체의 노력과 함께 기여를 한 것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해외 선진 국가, 기업들에 의한 부정적인 일들도 있었지만 선진 기술, 문물의 도입은 매우 필요하고 도움이 되었던 것은 사실이라 할 수 있다.
내가 보는 방글라데시는 현재에는 매우 낙후되어 있는 나라인 것은 사실이지만 매우 역동적이고 발전 가능성이 많은 나라이다.
특히 종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가고 있으며 정부를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나라이다. 또한 인구가 많다는 것은 산업적으로 볼 때 국내 산업 (내수)이 발전할 수 있는 든든한 바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화장품이라는 산업 영역은 국가 발전의 근간이 되는 영역은 아니지만 국민들의 생활과 매우 밀접한 생활용품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산업 발전과 함께 수출을 통하여 외화를 벌어들임으로써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역이라고 판단된다.
(주)대덕랩코는 자사 화장품 기술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현지 시장의 발전, 기술 이전을 통한 동반 성장의 비전을 가지고 있다.
나는 대한민국에 있는 우리 회사의 능력이 방글라데시의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그날 참석한 각국 선임 무관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는 종교담당 코리아포스트 논설위원 향덕 천만사 주지스님(좌로부터 3번째).
그날 참석한 각국 선임 무관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는 종교담당 코리아포스트 논설위원 향덕 천만사 주지스님(좌로부터 3번째).

문: 대표님이 방글라데시 정부 지도자나 기업인들과 친교를 맺은 사람이 있으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
물론 가장 직접적으로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나 경제 담당 참사관 및 해당 직원들과 교류하고 있으며 현재 자사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의 대표 및 직원들은 잘 알고 있다.
또 자사 글로벌마케팅팀장이 방글라데시 국적의 사람이므로 그 지인들이나 여러 명의 정부 지도자, 기업인, 의사 등을 알고는 있으나 공개적으로 밝히기는 어렵다는 것을 이해해주기 바란다.
현재 우리 회사는 이들을 통해 방글라데시 소비자, 국민들의 성향, 필요성 등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들과 함께 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사업들을 논의하고 있는 중이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방글라데시에서의 우리 회사의 역할에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문: 한국과 방글라데시 간 경제 협력 및 우호 증진을 위한 좋은 의견
: 한국은 세계 선진국 대열에 있는 나라이며 방글라데시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나라이다.
두 나라간의 경제 협력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형태의 투자, 기술 이전 등을 통하여 상호 이익이 되는 형태의 협력이 바람직할 것이다.
방글라데시는 내전이나 전쟁의 위험이 없는 비교적 안정적인 국가이며 인구 (소비자)도 많기 때문에 한국의 기업 입장에서도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아직 국민 소득이 한국에 비해 낮기 때문에 값싼 노동력 제공이 가능하므로 한국 기업의 현지화에도 긍정적인 요인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과 방글라데시간의 성공적인 경제 협력과 우호 증진은 어느 일방의 이기심이 아닌 상호 존중 및 상호 발전의 측면에서 진행한다면 매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과거의 한국처럼 방글라데시 역시 머지않은 미래에 발전할 것이며 부유하고 성장된 나라가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한국과 방글라데시가 우호적인 협력을 지속한다면 미래에 두 나라는 좋은 친구 나라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호세인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부부와 포즈를 취하고 있는 ㈜코리아포스트 외교담당 부회장 조경희(맨 왠쪽)
호세인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부부와 포즈를 취하고 있는 ㈜코리아포스트 외교담당 부회장 조경희(맨 왠쪽)

 

문: 대표님의 약력 및 국제 협력관에 관해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
(다음 약력 참조)
성명: 전현표 (全賢杓)
생년월일: 1961.12.04.
소속: (주)대덕랩코 대표이사

학력: 
기간, 학교명, 전공, 학위
1981 ~ 1988: 성균관대학교 화학 학사
2003 ~ 2007: 배재대학교 무기화학 석사

경력:
기간 근무처 최종직위 주요 경력 (담당 업무)
2017 ~ 2019: (사)할랄수출협회    부회장    
2017 ~ 2018: (사)대한화장품협회    위원    수출위원회
2017 ~ 2017: 보건복지부    전문위원    화장품산업발전기획단(제도개선)
2015 ~ 2020: GiMDES, Turkey    위원    글로벌할랄화장품성분사전편찬위원
2015 ~ 2021: (사) 한국산학연협회    이사    
2010 ~ 현재: (주)대덕랩코    대표이사    
2001 ~ 2010: 대덕 Lab.co.    대표    
2005 ~ 2006: 충청대학교    외래교수    화장품 성분학
2002 ~ 2006: 대전보건대학교    겸임교수    화장품 제재학
1997 ~ 1999: (사)대한화장품협회    위원    약사제도위원회
1996 ~ 2000: (주)애경산업    팀장    화장품연구소
1988 ~ 1996: (주)에바스화장품    과장    기술연구소

논문: 
논문명, 발표시기, 학회지
Studies for the character of nano-sized TiO2 particle
synthesized by micro emulsion method and gold
deposited TiO2 particle    1996    IFSCC
Studies for the character of the porous Silica
containing the nano sized TiO2, particle in the pore    1998    IFSCC
Study on reducibility of substituted LaMnO3    2004    배재대학교
자연과학논문집
Study on reducibility of substituted LaFeO3    2005    배재대학교
자연과학논문집
아토피 피부의 임상 연구    2010    대한피부미용 학회지

특허:
특허의 명칭    등록(출원) 번호    발명자
이산화탄소 피부침투용 카복시 패치    10-1408002    전현표
비수및 비계면활성제 제형 오일/분체 분산계 및 
그 안정화 방법    1004058700000    전현표
전해질을 포함하는 유중수형 유화스틱 화장조성물    1001808510000
전현표
점성화장용조성물의이산화탄소발생및피에이치조절이가능한마이크로캡슐화된산의제조방법    1008925510000    전현표
신명곤
색조화장료    1005793350000    전현표
이층상 화장료 조성물    10-2014-0144407    전현표
향료베이스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화장료 조성물    10-2014-0144429    전현표
입도크기가 조절된 무기분체를 이용한 화장료조성물    10-2014-0180700    전현표
사포닌으로 안정화한 분리형 오일수상 화장료    10-2017-0108714    전현표
생리활성 항산화 물질을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 및 이를 포함하는 2층상 화장품 전현표
젤 화장료 조성물 전현표

주요 개발 기술:
할랄 화장품 처방 기술 : 기존과 전혀 다른 기준의 제형화 기술
ddL- Multi REMS -1301 (Real Effect Moisturizing System) : Complex
식물추출물(9-Plant Extracts)을 이용한 항균 시스템 개발 : Anti Acne Complex 
Anti Irritant Complex : “ddL-AIC-0610” 
Anti Oxidant Complex “ DDL Anti Oxidant Complex” : 2008 ICID  
Natural Plant Preservatives System : “ddL-NPS-1210”  
생체 리피드 유사 복합 조성물 함유 아토피 치료 화장품 : 
JNH ATO-Care Super Barrier Ato Serum   
신개념 3 in 1 Makeup Cleansing Gel : JNH 쌩얼지우개   
액정 구조를 이용한 안전한 AHA 함유 조성물  
순수 비타민 C 안정화 기술 : JNH Pure Vitamin C   
Inodorous Ammonium Lactate 합성   
Ethanol / POE Solublizer Free Perfume Mist : JNH HALAL Aroma Body Mist   
정부출연연구개발과제 수행실적 (책임연구과제) :
과제명   연도    주관부처
한방 약재를 함유한 기능성 화장품 개발    2003    중소기업청
천연물을 이용한 저자극 Anti Acne 화장품 개발    2004    중소기업청
Non Comedogenic 복합 분체 개발 및 Anti Acne Make Up 제품개발    2005 ~ 2006    중소기업청
신개념 미백 화장품 개발    2007 ~ 2009    중소기업청
하전시킨 폴리아스팔틱산이 함유된 스핑고좀을 이용하여 항산화 물질의 안정화 및 피부 투과도를 향상시키는 기술 개발 및 이를 함유하는 항산화 화장품 개발     2007 ~ 2008    중소기업청
논나노 분체를 이용한 자외선 차단제 개발    2014    중소기업청
임산부용 할랄 화장품 개발    2015 ~ 2016    중소기업청
국내 농산물을 이용한 할랄용 신소재 개발    2015 ~ 2017    농림수산식품부
오이풀뿌리를 이용한 여드름 화장품 개발    2020 ~ 2021    중소벤처기업부

문: 기타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요.
답:
기업은 국내 혹은 국제 시장에서 기본적으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재화를 공급하고 그것을 통해 정당한 이윤을 얻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은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소비자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특히 자본주의 시장에서는 건전한 기업가 정신이 모든 선의 기본이 되는 것이므로 우리는 모두 그런 기업이 되어야 하고 또 그런 기업을 기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 회사와 방글라데시와의 협력이 그런 기준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
(주)코리아포스트 미디어도 영향력있는 언론 매체로서 많은 도움을 주시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