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연구원, 제14회 ‘2022 아시안 사이언스 캠프’ 한국 대표 모집
상태바
기초과학연구원, 제14회 ‘2022 아시안 사이언스 캠프’ 한국 대표 모집
  • 피터조 기자
  • 승인 2022.04.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S, Asian Science Camp (ASC 2022) 한국 대표 학생 모집
노벨상 수상자들과 함께 과학자의 꿈 키운다

아시아의 젊은 학생들이 노벨상 수상자들을 만나 미래 과학자의 꿈을 키우는 과학 캠프가 올여름 한국에서 개최된다.

기초과학연구원(원장 노도영, 이하 IBS)은 7월 24일(일)에서 30일(토)까지 IBS 본원에서 개최되는 ‘2022년 아시안 사이언스 캠프(Asian Science Camp, 이하 ASC)’의 한국 대표 학생을 5월 20일(금)까지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ASC 2022’ 참가자 모집 포스터
‘ASC 2022’ 참가자 모집 포스터

올해 14회를 맞는 ASC는 2005년 독일에서 열린 노벨상 수상자 캠프 ‘린다우 미팅’에 참석한 아시아 태생의 노벨과학상 수상자 리위안저(李遠哲, 1986 노벨화학상) 박사와 고시바 마사토시(小柴昌俊, 2002 노벨물리학상) 박사가 “아시아의 린다우 미팅을 만들자”는 데 뜻을 모으면서 시작됐다. ASC에는 매해 아시아 지역 30여개국에서 과학에 관심·흥미가 높은 300여명의 젊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중국 산터우 대학교에서 개최된 ‘ASC 2019’ 이후 코로나19로 개최되지 못했던 ASC는 2년 만인 올해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ASC는 현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ASC에서는 △노벨상 수상자인 팀 헌트(Tim Hunt, 2001 노벨생리의학상) 박사 △제라드 무루(Gérard Mourou, 2018 노벨물리학상) 박사 △슈테판 헬(Stefan Hell, 2014 노벨화학상) 독일 막스 플랑크 다학제과학 연구소장이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ASC 2022 주최 기관인 IBS는 2년 만에 개최되는 캠프인 만큼 노벨상 수상자를 포함, 여러 분야의 세계적 석학을 초청하는 등 젊은 학생들이 과학자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IBS 노도영 원장은 “올해는 유엔이 지정한 세계기초과학의 해로, 이를 맞아 ASC를 한국에서 IBS가 주최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ASC 2022는 한국의 우수한 기초과학 연구 환경을 소개하고, 미래 우수 인재를 육성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젊은 과학자들은 노벨상 수상자를 비롯한 세계 석학들과 자유롭게 대화하고 토론할 기회를 얻게 된다. 또 그룹별 포스터 경진 대회, 연구실 견학 등 호기심을 자극할 다채로운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IBS는 ASC 한국 사무국으로 서류 심사, 필기시험 및 면접 전형의 3단계 심사를 거쳐 한국 대표 학생 30여명을 선발한다. 기초과학에 대한 탐구심이 깊고, 영어로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고교 2~3학년 및 대학 1~2학년 학생이 대상이며 이전 ASC에 참가한 경험이 없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고등학생의 경우 수학·과학 교사 추천, 대학생의 경우 대학 학과장 추천을 받아야 지원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IBS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초과학연구원 개요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세계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를 위해 대한민국이 설립한 연구 기관이다. 현재 수학·물리·화학·생명과학·융합 등 분야에 32개 연구단을 운영하고 있다. IBS는 국가 차원의 장기·대형·집단 기초과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정부의 지원과 우수한 연구자들의 노력에 힘입어 Nature Index 2020에서 세계 정부 연구소 17위로 빠르게 성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