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브랜드와 환상궁합 자랑하는 '워너비 모델' 발탁 잇따라
상태바
유통업계, 브랜드와 환상궁합 자랑하는 '워너비 모델' 발탁 잇따라
  • 유정열 기자
  • 승인 2022.04.2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 유통업계, 업계 ‘큰손’으로 떠오른 MZ세대 취향 저격하는 ‘워너비’ 모델 발탁하며 눈길
l 코카-콜라, 새로워진 코카-콜라 제로 모델로 가수 비비 기용하며 시너지 효과 내

최근 유통업계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이들의 ‘워너비(Wannabe)’를 잇달아 모델로 발탁하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 큰 손으로 떠오른 MZ세대의 공감대를 쉽게 이끌어 내기 위함이다. 실제 우리나라 인구 중 32%를 차지하는 2030의 소비 구매력은 전체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업계는 독특한 개성과 가치관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부터 스트리트 댄서, 배우는 물론 MZ세대 구독률이 높은 OTT서비스 내 콘텐츠 인기 스타 등을 모델로 내세우며 눈길을 끌고 있다.

 

브랜드와 찰떡궁합 워너비 모델! – 코카-콜라 제로, 오뚜기 진라면 & 열라면

 

[(왼쪽부터) 코카-콜라 제로, 오뚜기 ‘진라면’, ‘열라면’]
[(왼쪽부터) 코카-콜라 제로, 오뚜기 ‘진라면’, ‘열라면’]

코카-콜라는 최근 새로워진 코카-콜라 제로를 출시하며 가수 비비와 함께 제로의 특별한 짜릿함을 전하는 ‘#더할말ZERO(제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가수 비비는 솔직하고 당당한 매력과 함께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시그니처 스타일로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싱어송라이터다. 특히 가수 비비 본연의 독특함이 코카-콜라 제로의 독창적인 정체성과 부합하며 강력한 시너지를 낸다는 평이다.

이번에 가수 비비가 모델로 활약하고 있는 코카-콜라 제로의 ‘#더할말ZERO’ 캠페인은 새로워진 코카-콜라 제로와 함께 말이 필요 없는 짜릿함으로 즐겁고 경쾌한 일상을 보내자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가수 비비와 코카-콜라 제로가 만들어 내는 시너지는 현재 방영되고 있는 TV 광고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비비의 독특한 개성과 에너지 넘치는 매력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의 말이 필요 없는 짜릿함이 힙하게 표현되고 있는 것. 여기에 비비 얼굴을 제외한 전체 화면이 감각적인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으로 구현돼 시각적 몰입도로 한층 높이고 있다.

오뚜기는 자사 라면 간판 제품인 '진라면'과 '열라면'의 신규 모델을 발탁해 새로운 광고를 선보였다. 지난해 연말, '진라면' 모델로 배우 남궁민을 내세워 '진라면이 라면의 진리'라는 콘셉트의 신규 광고를 공개했다. 남궁민의 부드러운 카리스마와 건강한 이미지가 '진라면 순한맛'의 장점을 살리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해 모델로 기용했다는 설명이다.

'열라면'에는 TV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로 인기를 얻은 댄스 크루 '웨이비'의 리더 노제를 모델로 발탁했다. 힙합 댄서 노제가 풍기는 아우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열라면'의 화끈한 맛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진라면'과 '열라면' 모두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

 

MZ세대 취향 저격 넷플릭스 스타와 함께

 

[(왼쪽부터) 조지아, 굽네닭컴, 구달]
[(왼쪽부터) 조지아, 굽네닭컴, 구달]

넷플릭스 등 OTT(온라인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 서비스로 인기를 얻고 있는 '넷플릭스 스타'도 잇따라 모델로 발탁되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대표 RTD(Ready-To-Drink) 커피 브랜드 조지아가 부드러운 우유의 풍미와 크리미한 텍스처를 살린 '조지아 라떼니스타'를 출시하고 첫 모델로 대세 신인 배우 조이현을 발탁했다. 조이현은 작년 9월 종영한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인턴 윤복 역으로 인지도를 쌓고 넷플릭스 인기 콘텐츠 '지금 우리 학교는'의 주연을 맡아 국내외에서 신인배우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다양한 캐릭터로 신선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조이현 특유의 스윗하고 밝은 매력을 통해 '조지아 라떼니스타'의 부드러움과 달콤한 매력을 전할 예정이다.

닭가슴살 쇼핑몰 굽네몰이 굽네닭컴으로 새롭게 리뉴얼하고 이를 기념해 배우 김세정을 전속 모델로 발탁했다. 김세정은 SBS 드라마 '사내맞선'의 주인공으로, 넷플릭스에도 동시 공개되며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김세정의 밝고 사랑스러운 이미지와 건강미가 건강한 식단관리를 추구하는 브랜드 굽네닭컴과 잘 어울린다고 판단해 모델로 선정했다는 설명이다.

(주)클리오의 자연주의 브랜드 구달이 배우 박규영을 신규 브랜드 모델로 선정했다. 박규영은 tvN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 '악마판사' 등에 출연하며 탄탄한 필모그래피를 쌓고 있는 대세 배우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스위트홈'에 출연하며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박규영의 밝고 건강한 에너지와 신뢰도 높은 이미지와 구달의 자연주의 가치관과 부합해 모델로 발탁했다는 후문이다.

 

브랜드 자체 캐릭터(Brand Character)로 소장욕구 UP!

 

[(왼쪽부터) 이마트24, bhc치킨, 배스킨라빈스]
[(왼쪽부터) 이마트24, bhc치킨, 배스킨라빈스]

브랜드만의 자체 캐릭터를 활용해 귀여운 매력을 뽐내고 있는 기업도 있다.

이마트24는 자체 캐릭터 '원둥이'를 통해 M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한다. '원둥이'는 이마트24 화성점을 크게 성공시키고, 지구에서 편의점을 경험해보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는 세계관을 지닌 캐릭터다. 이마트24는 '원둥이'의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콘텐츠화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이어갈 예정이다.

bhc치킨은 자사 캐릭터 '뿌찌(Pucci)'를 적극 활용해 캐릭터 마케팅을 활성화하고 있다. '뿌찌'는 bhc치킨의 인기 메뉴인 '뿌링클' 애호가면서 치즈볼 튀기기 달인인 캐릭터로, MZ세대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에는 성탄절 기념 '뿌찌' 굿즈를 선보이기도 했으며 최근 무료 배포된 '뿌찌X밍밍이' 이모티콘 5만 개는 출시 19분 만에 전량 소진되며 큰 호응을 얻었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지난 3월 브랜드의 대표 특징인 '핑크스푼'을 모티브로 한 형제 캐릭터 '배리'와 '로빈'을 공개했다. '배리'와 '로빈'은 아이스크림으로 즐거움을 전파한다는 사명감을 가진 흥미로운 캐릭터다. 배스킨라빈스는 '배리'와 '로빈'의 생동감 있는 모습이 담긴 티저 영상을 공식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계정을 통해 선보였으며 앞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모션과 콘텐츠로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