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최고등급(A) 획득
상태바
인천국제공항공사,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최고등급(A) 획득
  • 김성숙 기자
  • 승인 2022.06.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감사원이 주관하는 ‘2022년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최고등급에 해당하는 A등급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인천공항 전경사진
인천공항 전경사진

자체감사활동 심사는 기초자치단체, 공기업, 준정부기관 등 669개 기관에서 실시한 자체감사활동을 평가하는 제도로, 감사원에서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 및 ‘자체감사활동의 심사에 관한 규칙’에 따라 매년 시행하고 있다.

심사기준은 감사인프라 등 4개 분야 24개 지표이며, 심사 결과에 따라 A(15%), B(35%), C(40%), D(10%) 4개 등급을 부여한다.

공사는 이번 심사에서 △ 감사 인프라 개선 △ 내부통제 활동 강화 △ 적극행정 면책제도 개선 △ 개선요구사항 및 모범사례 발굴 등 지난해 감사 활동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표 전반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669개 기관 중 최고 등급(A)을 받았다.

특히, 감사기구의 문턱을 낮추기 위한 간편 컨설팅 제도의 시행, 공정한 면책검토를 위한 적극행정 면책위원회 도입 등 타 기관과 차별화된 감사활동이 높은 점수 획득의 주요 요인으로 풀이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윤대기 상임감사위원은 “지속적인 감사역량 제고와 적극적인 예방 중심의 감사활동을 실시한 결과 이번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최고등급(A)을 획득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감사업무 역량강화 및 신규제도 도입을 통해 감사성과를 제고함으로써, 공사가 국민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한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