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업계, '그래니 감성' 반응 MZ세대 공략 제품 속속 출시
상태바
식음료업계, '그래니 감성' 반응 MZ세대 공략 제품 속속 출시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2.09.15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할매 입맛’, ‘그래니 감성등 할머니 세대의 취향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의미하는 이른바 할매니얼에 대한 식음료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레트로 트렌드와 함께 흑임자, 오미자, 홍시와 같은 전통 식재료나 수정과, 식혜, 양갱 등 전통 다과가 젊은 세대에게는 오히려 새로운 매력으로 다가온 것. 이에 할리스의 흑임자 크림 라떼, 오미베리 사과차를 비롯해 업계에서는 그래니 감성에 반응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할리스는 지난 2일 다양한 국내산 재료를 활용한 가을 시즌 음료 4종과 케이크 1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메뉴는 할매니얼트렌드를 공략한 제품으로 할리스 MZ세대 직원들이 흑임자 크림 라떼’, ‘오미베리 사과차’, ‘단호박 바스크 치즈 케이크등 전통 재료를 활용한 메뉴를 기획한 것이 특징이다.

흑임자 크림 라떼는 달콤한 연유 라떼에 고소하고 진한 흑임자 크림을 가득 올렸다. 산뜻한 풍미의 할리스 프리미엄 블렌드 원두와 부드러운 흑임자 크림이 잘 어우러져 고급스러운 레트로 스타일을 느낄 수 있다. 문경 오미자와 청송 사과가 주 재료인 오미베리 사과차는 상큼한 오미자 엑기스에 달콤한 사과 과육과 레드커런트를 넣어 새콤달콤하게 즐기기 좋다. ‘단호박 바스크 치즈는 가을 제철 작물인 단호박을 직접 으깨고 크림치즈와 함께 구워 생크림을 올린 케이크다.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에 스모키한 풍미와 달콤한 단호박 맛이 조화로워 할매입맛 소비자를 사로잡는다.

할리스 관계자는 흑임자 크림 라떼, 오미베리 사과차 등 할매니얼 트렌드를 반영해 선보인 신메뉴는 할리스 MZ세대 직원들이 주도적으로 기획한 메뉴다. 특히 흑임자 크림 라떼는 커피와 어우러지는 흑임자의 고소한 맛이 매력적이라며 젊은 직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할매니얼 메뉴가 기성세대에게는 전통이지만, 젊은 세대에게는 오히려 새로운 메뉴, 색다른 맛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

 

 

우리 전통 간식인 홍시와 수정과를 접목시킨 메뉴도 눈길을 끈다. 메가엠지씨커피는 가을을 맞아 경상북도 청도와 경산의 특산물을 활용한 음료와 요거트, 과즐 등을 출시했다. ‘청도 홍시 수정과 티플레저는 메가커피만의 차별화된 수정과 티백을 사용한 시즌 한정 티 블렌딩 음료로 입안 가득 달콤 쌉싸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청도 홍시 스무디는 부드러운 홍시를 담아 청도 홍시 특유의 단맛을 고스란히 담았다. ‘그릭요거 홍시놀라는 홍시와 그릭요거트, 그래놀라가 한데 어우러진 메뉴다. 또한 과자를 기름에 튀겨 튀밥을 입힌 제주식 한과 과즐에 경산 특산물 대추와 우리 밀을 섞어 국내산 조청, 쌀 튀밥을 입힌 경산 대추 과즐도 준비했다.

 

 

전통 음료를 찾는 소비자를 위해 우리 고유의 제조 방식으로 만든 유기농 식혜도 인기다. 풀무원식품은 지난달 17일 국산 유기농 쌀과 엿기름을 사용해 전통 방식으로 만든 유기농 명인식혜를 출시했다. ‘유기농 명인식혜는 주재료인 국내산 쌀을 비롯해 식혜 제조에 사용된 엿기름과 설탕, 겉보리가 모두 유기농이다. 맛의 극대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정한 대한민국 최초 식혜 명인의 노하우가 담긴 레시피에 따라 전통 제조 방식으로 만들었다. 유기농 쌀로 지은 고두밥과 유기농 엿기름을 혼합하고 수 시간 삭혀내 인위적으로 단맛을 만들 필요 없이 재료 본연의 깔끔한 단맛을 자연스레 끌어냈고, 전통 방식으로 하루 18000개만 한정 생산한다.

 

할리스 소개

창립 24주년을 맞은 할리스는 1998년 국내 최초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으로 시작했다. MZ세대를 가장 잘 이해하는 커피 브랜드로 손꼽히는 할리스는 카공족, 코피스족를 위한 1인 좌석과 콘센트 다량 설치, 제철 과일을 활용한 ‘한 잔의 과일’ 등 MZ세대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디즈니, 하이브로우, 데일리라이크, 해리포터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MZ세대의 만족도를 높이는 굿즈를 연이어 출시하며 ‘콜라보 명가’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19 소비자원 조사결과 대한민국에서 가장 선호하는 커피브랜드로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