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속도내는 현대그린푸드 … “단체급식 사업장에 친환경 유니폼 도입”
상태바
지속가능경영 속도내는 현대그린푸드 … “단체급식 사업장에 친환경 유니폼 도입”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2.09.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국 단체급식 사업장 500여 곳에 폐페트병 재활용해 만든 앞치마·가운 도입

▣ 친환경 식자재 늘리고 협력사 대상으로 친환경 컨설팅도 지원 … “지속가능경영 일환”

 

현대그린푸드 영양사와 조리원이 이번에 도입한 친환경 유니폼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현대그린푸드 영양사와 조리원이 이번에 도입한 친환경 유니폼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현대그린푸드가 지속가능경영에 드라이브를 건다. 단체급식 사업장에서 영양사, 조리사, 조리원 등이 입는 앞치마와 가운을 모두 친환경 유니폼으로 대체하는가 하면, 친환경 식자재의 거래 비중을 늘리거나 협력사 대상으로 친환경 관련 인증에 대한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이달부터 전국 단체급식 사업장 500여 곳에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친환경 유니폼을 도입해 운영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친환경 유니폼은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원단을 사용해 제작됐으며, 단체급식 사업장에 근무하는 직원 약 3,000여 명에게 3~5벌씩 총 1만 2,000여 벌이 제공된다. 새 유니폼은 영양사용 가운과 조리사·조리원 등이 입는 앞치마로 구분되며, 영양사 가운과 앞치마 한 벌당 폐페트병은 각각 16개와 14개가 사용된다.

친환경 유니폼 도입을 위해 폐페트병 18만여 개가 사용되며, 회사 측은 처분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약 11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1,627그루를 심는 것과도 맞먹는 효과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이번 친환경 유니폼 도입은 현대그린푸드의 지속가능경영의 일환”이라며 “유니폼 생산 과정에서 남게 되는 자투리원단의 경우 앞치마·에코백 등 ‘업사이클 굿즈’를 만들어 온라인몰인 그리팅몰 등에서 고객 사은품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그린푸드는 식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기업’이란 목표 아래, 케어푸드 사업은 물론 단체급식·식자재유통 등 사업 부문 전반에서 지속가능경영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현대그린푸드는 지속가능경영의 일환으로 단체급식 사업에서 사용되는 양파·무·양배추·대파·오이 등 10종의 농산물을 전량 저탄소 인증을 받은 농산물로 대체해 운영 중이다. 또한 저탄소·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산물과 동물복지·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축산물 등 친환경 식자재 매입량을 올 들어 지난해보다 50% 이상 늘려가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부터 중소 협력사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상생 컨설팅 프로그램’의 지원 분야도 기존 위생·식품 안전에 친환경 부분을 최근 추가해 진행 중이다. 상생 컨설팅 프로그램은 친환경 패키지 도입 지원은 물론, 불필요한 자원이 발생되는 공정을 줄이거나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 획득을 지원하는 컨설팅이다. 지원 대상도 지난해 40곳에서 올해 130곳으로 확대했다.

특히 현대그린푸드는 이 같은 탄소 저감에 대한 노력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아 이달 초 제 3회 ‘푸른 하늘의 날’ 기념식에서 환경보전 유공 환경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해엔 글로벌 표준·인증 전문 기관인 한국품질재단(KFQ)으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 ‘ISO14001’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업 부문 전반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며 “지속가능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식품뿐만 아니라 식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