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지역 디지털 기업 연합체 DPA 출범....규제 완화등4대 핵심 요소실현 해법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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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지역 디지털 기업 연합체 DPA 출범....규제 완화등4대 핵심 요소실현 해법 제시
  • 윤경숙 선임기자
  • 승인 2022.10.11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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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한국 디지털 경제 규모 약 520억 달러 전망…2021년 370억 달러로 잠재력 대비 17%  한국, 정부 정책과 기업의 경쟁력에서 개선
한국 포함 아태지역 11개국  2021년 5,860억 달러, 2030년 2조 2,000억 달러 예상

아시아 지역의 디지털 경제 번영을 촉진하기 위해 혁신 디지털 기업들로 구성된 새로운 연합체인 “디지털 번영 아시아 연합(Coalition for Digital Prosperity for Asia, 이하 DPA, www.digitalprosperity.asia)”이 오늘 한국에서 공식 출범했다.

DPA는 출범식에서 아시아 지역의 디지털 기술의 경제적 잠재력과 이로부터 각국 정부와 업계가 얻게 될 경제적 이익을 정량화 한 ‘아태지역에서의 디지털 경제 원동력 ’ 연구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글로벌 컨설팅사인 알파베타에 의뢰해 조사한 이 보고서에서 2021년 아태지역의 경제는 세계 총생산(GDP)의 37%를 차지했으며 이는 코로나19 이후 높은 인터넷 보급률, 구매력 증가, 역내 무역 확대로 급성장한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역내 11개 경제 강국 (APAC-11 - 한국, 일본,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의 2021년 디지털 경제 규모를 5,860억 달러로 추산하고, 2030년까지 2조 2,000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각국 정부가 유연한 규제 정책과 글로벌 기술 접근 방식을 도입할 경우 3조 1,000억 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2021 APAC-11 디지털 경제에서의 실제 경제적 이익
 2021 APAC-11 디지털 경제에서의 실제 경제적 이익

 

DPA는 이번보고서를 통해 APAC-11이 지속적인 디지털 경제의 성장을 위해서는 디지털 정책 규제 완화, 기업의 경쟁력 강화, 정부와 기업, 소비자의 디지털 역량 향상, 그리고 디지털 연결, 클라우드, 보안 등을 포함하는 디지털 기술의 인프라 확충 등 네 가지 지원 요소를 더욱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DPA는 APAC-11이 네 가지 지원 요소에 집중함으로써 2030년에 추가적인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DP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한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는 370억 달러로, 시장 잠재력 2,220억 달러의 17%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싱가포르(63%), 일본(37%), 인도(34%), 호주(31%) 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 전체 평균인 30%에 못 미치는 수치이다. 한편 한국의 2030년 디지털 경제 규모는 520억 달러로 전망됐다.

DPA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한국은 디지털 경제의 네 가지 활성화 요소 중 디지털 역량과 디지털 기술의 인프라에서는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디지털 성장의 잠재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정부 정책과 기업의 경쟁력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APAC 지역에서 디지털 경제 규모를 2030년까지 2조 2,000억 달러 규모로 확대하기 위해 ‘DPA의 디지털 번영 전략’을 채택할 것을 촉구했는데, 유연한 규제, 글로벌 기술 접근성, 기술 역량, 인프라 기술 등 네 가지 요소를 포함하며, DPA는 이 네 가지를 조직의 비전과 미션으로 제시했다.

현재 DPA 참여 기업은 한국의 앱미디어를 비롯해 어크레디파이, 닥터투유, 키노비, Opn, 셰어챗,  사이버 리트머스, 코도모, 파운더스 독, 슬래브 등으로 APAC-11에서 보안, 게임,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영상, 문서 등 다양한 디지털 분야에서 참여 기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디지털 번영 아시아 연합 출범 간담회
 디지털 번영 아시아 연합 출범 간담회

 

마이클 쿠(Michael Khoo) DPA 사무총장은 “DPA는 국가 간 데이터 흐름에 존재할 수 있는 장애를 최소화해 보다 개방된 디지털 경제를 촉진하면서, 적절한 데이터 관리 보호 장치를 보장하기 위한 지역 산업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태지역 디지털 경제가 가진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가 최신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각국 정부도 우선순위를 맞출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훈 앱미디어 대표는 “디지털 기술의 사용을 촉진하고 모든 이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국가 정부 뿐 아니라 아시아 기업들과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매우 고대하고 있으며, DPA의 새로운 출발에 함께 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이미 디지털 솔루션과 툴을 활용해 수많은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기에 정부가 디지털 생태계를 육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DPA는 아태지역의 디지털 경제 번영을 위해 뜻을 같이하는 참여 기업을 모집 중이다. 

<DPA 초기 멤버 >
 한국의 앱 미디어 = 한국에서 앱부을 생산 공급 하는 기업으로 교육 퍼블리싱MICE등으로 사업 확장 중. 새로워진 e북시장의 글로벌리더로 성장 중이다.

 어크레이파이 =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증명 서류 발급서빗제공 선도 기업 . 170만개의 서률에 대해 1200만건 이상의 검증을 진행, 일명 검증된 서류로 알려져있다. 싱가포르에 본사가 있다.

키오비= 동남아시아의 대표적인 SaaS(Software-as-a-Service)기업, 인공지능과 다국작연결을 활용한 대학디지털 진로 플렛폼을 통해 동남아 학생 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얻도록 지원 한다.

Opn= 전세계 고객과 사용자에게 핀테크솔루션과 제품을 제공하는 아시아 기반 글로벌 기업 . 태국에서 설립이후 일본 싱가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등으로 확장 ,글로벌 진출 준비중 

* 디지털 번영 아시아 연합 DPA(Digital Prosperity for Asia)는 디지털 기술 대중화를 달성하고자 하는 아시아 지역의 혁신 기업들로 이뤄진 연합체다. DPA는 역내 국가 정부들과 정책 입안자들이 디지털 경제를 성장시키고 디지털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DPA는 지역적 가치 창출과 공동 번영을 위한 디지털 경제 성장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디지털 공간에서 함께 협력할 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DPA 홈페이지 www.digitalprosperity.asia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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