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연임 포기로 이원덕 부상
상태바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연임 포기로 이원덕 부상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3.01.18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연임 도전을 포기하면서 차기 회장에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이원덕 우리은행장이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행장은 1990년 한일은행에 입행했다. 자금부장, 전략기획부장, 미래전략단장, 경영기획그룹장, 전략부문부사장, 수석부사장 등을 거쳐 지난해 우리은행장에 선임됐다. 공주사대부고와 서울대 농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손 회장은 이날 오전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에 용퇴 의사를 전달했 다. 당국의 라임 펀드 관련 최고경영자(CEO) 책임이 중하다는 의견을 내놓은 것이 부담이 됐다 는 분석이다.

손 회장은 금융당국의 압박에도 연임 의지를 드러냈으나 우리금융 이사회에서조차 연임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결국 뜻을 접은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금융 사외이사 7명 전원이 손 회장의 연임 도전에 반대 의사를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손 회장은 연임 포기와 별도로 금융당국으로부터 받은 중징계 처분에 대해서는 '불복' 소송에 나설 예정이다. 소송에 나서는 배경은 35년 금융인으로서의 명예 회복을 위한 결정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해 11월 정례회의에서 우리은행의 라임펀드 불완전판매(부당권유 등)와 관련해 업무 일부 정지 3개월과 함께 손 회장에게 문책경고 상당의 제재를 의결했다. 문책경고는 3년간 금융권 신규 취업이 제한되는 징계다.

손 회장이 연임 포기를 선언하면서 관심은 차기 회장 후보군에 쏠렸다. 손 회장이 후보에서 제외되면서 차기 회장 후보에 내부 출신으로는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박화재 우리금융지주 사업지원총괄 사장, 권광석 전 행장, 남기명 전 부행장 등이, 외부 출신으로는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과 조준희 전 기업은행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우리금융 임추위는 이날 회동에서 롱리스트(1차 후보) 10여명을 추린 뒤 이달 하순 숏리스트(최종 후보) 2∼3명을 확정할 예정이다.

사진출처=구글
사진: 이원덕 우리은행장(출처=구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